NAVER

질문 달러 환율 질문 드립니다.
비공개 조회수 637 작성일2018.04.12
트럼프 정부가 원화 강세, 달러 약세를 유도해서 한국의 대미 수출을 줄이고 미국이 이득을 취하려는 입장은 알겠는데요. 어떤 방법으로 원화를 강하게 만들건지, 달러를 약하게 만들건지 궁금합니다. 미국 기준금리가 오르면 미국으로 자본이 쏠릴거고 지금 우리나라가 미국 금리를 못 쫓아가는 상황인데, 미국은 어떤 방법으로 원화를 강하게 만드는 건지 궁금합니다. 나중에 미국 물가상승이 한풀 꺾이고 금리도 꽤 높아진 상황에서, 한국 기업들이 뚜렷한 성장 동력을 만들어내지 못 하기까지 한다면 오히려 환율이 많이 오르는 것 아닌가요? 

미국은 어떤 방법으로 원화, 달러 가치를 조정하나요? (남북 정세가 어느정도 안정되는 상황이라 불안 요소가 줄어든 게 원화 가치를 높이는 요소라 이해되지만 이것도 미국이 의도적으로 어떻게 한 건 아닐텐데 말입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ㅠ!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iy****
우주신
경제 정책, 제도 3위, 약 효능, 성분, 지구과학 43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제 생각도 님의 생각처럼 원화 약세 요인들이 뤌씬 더 많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현실은 반대의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는 중입니다.

대표적인 시례가 2017년도 달러 가치 향방입니다. 전세계 전문가들은 달라화 강세를 점쳤지만 결과적으로는 달러화 약세 기조였습니다. 트럼프의 제조업 우선 자국우선주의 정책의 영향이리고 븐석들 하고 있습니다. . .


현재 논쟁거리인 한미 환율협의 방향은 미국측에서 한국정부가 외환시장에 개입한 매수, 매도 세부 내역과 총매매 결과 등을 월별로 공개하라고 요구하는 상황입니다.

OECD 다른 나라들의 분기 정도의 순매수나 순매도 총액 정도만 요구하는데 비추어 환율 주권 문제까지 침해하는 우려스런 상황입니다.


이러한 요구의, 정부의 외환시장 불개입 요구는 1980년대 일본의 환율 방향을 설정한 플라자합의를 연상시킵니다.  따라서 환율 협의의 결과로 공개되어질 시장 개입 내역은 거대 국제 환투기 세력들에게 우리 정부의 외환 정책 관점이나 매매 패턴등을 학습케 하는 주요한 자료가 되며,

한국의 외환사장은 환투기 세력의 의도대로 전게될 가능성이 커지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거대 환투기 세력들은 미국 정부의 하수인 역활을 충실히 이행하는 하이에나 같은 존재들인 것입니다.

2018.04.13.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