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장수풍뎅이가 뭐니
비공개 조회수 732 작성일2018.05.01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백두산신
절대신 열심답변자
2023 스포츠, 레저 분야 지식인 음식점, 맛집 2위, 스포츠기타 3위, 차, 커피 9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위키백과 내용입니다..


장수풍뎅이는 장수풍뎅이아과 곤충이다. 일본에서는 투구벌레나 투구풍뎅이라고도 한다.

몸길이는 30-85mm로 매우 굵고 뚱뚱하며, 몸색깔은 전체적으로 밤색을 띤다. 수컷은 광택이 나지만, 암컷은 짧고 노란 털이 딱지날개에 빽빽히 나 있어 광택이 없다. 암컷은 이마에 세 개의 짧고 뾰족한 돌기가 가로로 있다. 수컷은 머리에 긴 뿔이 나 있는데, 끝이 가지처럼 갈라져서 사슴의 뿔처럼 보인다. 또한 암컷은 가슴이 단순하나, 수컷은 가슴 앞쪽에 끝이 두 갈래로 갈라진 작은 뿔이 있다. 힘이 매우 강해서 자신의 몸무게에 50배가 넘는 물건도 들거나 끌 수 있다.

낮에는 땅 속에 숨어 있다가 밤에 나와서 활동한다. 주로 졸참나무, 상수리나무의 수액을 먹으며 산다. 성충은 6-8월에 나타나며, 짝짓기를 한 후 썩은 가랑잎이 쌓인 부엽토나 짚두엄 밑에 알을 낳는다. 유충은 자라는 동안 두 번 탈피를 한 뒤 월동한다. 다음해 초여름에 땅 속으로 들어가서 번데기가 되었다가, 총 3령의 유충 단계를 거쳐서 15~20일 뒤에 성충으로 우화한다. 한국·중국·일본·타이완·동남아시아 등지의 낙엽수림지에 분포한다. 애완곤충으로 매우 인기가 많다.

2018.05.01.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