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그레이

장르액션, 드라마
러닝 타임116분
개봉일시2012년 1월 27일(북미)/2월 16일(국내)
감독조 카나한
출연리암 니슨, 프랭크 그릴로, 더못 멀러니
국내등급15세 관람가

1 개요

글래디에이터로 유명한 리들리 스콧이 제작을 맡고 감독으로 The A-Team 극장판 감독인 조 카나한이 만든 리암 니슨 주연의 생존주의 영화.

2 시놉시스

알래스카에서 석유 시추공들을 위협으로부터 보호하는 일을 하는 프로폐셔널 가드 오트웨이(리암 니슨 분). 드디어 집으로 돌아가기 위한 비행기에 몸을 싣지만, 비행기는 알래스카의 어딘지 모를 설원에 추락하고 만다. 눈 덮힌 혹독한 자연 속에서 늑대 무리까지 생존자들을 위협하게 되고, 오트웨이는 생존자들과 함께 설원에서 빠져나가기 위해 필사적으로 노력하게 되는데...

3 등장인물

  • 존 오트웨이(리암 니슨)
- 이 영화의 주인공. 결혼했으나 아내와는 이별했으며, 작중에선 아내를 많이 그리워하는듯한 연출이 많다. 직업은 야생동물같은 환경 요인들로부터 인부들을 보호해주는 프로페셔널 가드. 그에 걸맞게 생존에 관한 지식이 풍부하여 비행기 사고에서 살아남은 생존자들을 이끈다.
참고로 초반에 빠르게 달려가는 늑대를 단번에 저격해 사살할만큼 사격 실력이 뛰어나지만, 정작 비행기 사고로 소총이 부서져버려 그 실력이 전혀 쓸모없게 되어버렸다.
  • 헨드릭(댈러스 로버츠)
  • 탈겟(더못 멀러니)
  • 디아즈(프랭크 그릴로)
  • 플래너리(조 앤더슨)
  • 버크(논소 아노지)
  • 헤르난데즈(벤 브레이)
  • 르웬덴(제임스 뱃지 데일)

4 줄거리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싹 다 죽는다. 정말로. 아주 끔찍하게.

본격 리암 니슨판 틀렸어 이제 꿈이고 희망이고 없어. 농담으로 최근에 리암 니슨이 출연한 영화중 주인공 보정을 가장 못 받고 능력치도 낮다는 이야기까지 듣는다.

생존자들은 늑대의 집요한 습격과 알래스카의 혹독한 자연환경에 한두명씩 죽음을 맞이하고, 최후에는 오트웨이만 남게된다. 하나 하나 죽어 나가는 장면이 상당히 처참한데, 한 명은 보초 서는 중에 오줌 싸다가 늑대들에게 기습 당해 죽고, 한 명은 눈보라 속에서 뒤쳐졌을때 늑대들에게 기습 당해 죽고, 한 명은 고산증 때문에 약해져 탈진 후 동사, 한 명은 절벽에서 추락한 뒤 자신의 딸의 환상을 보며 늑대들에게 물어뜯기며 사망, 다른 한 명은 체력이 다해 동료들을 보내고 낙오해 '난 두렵지 않아'라고 중얼거리고,[1] 마지막 한 명은 계곡에 빠지고 발이 돌 사이에 끼어서 수면 몇 센티미터 아래에서 익사.[2] [3] 결국 걷다가 지친 오트웨이가 바닥에 주저앉아서 그동안 모아왔던 희생자들의 지갑들을 하나하나씩 흝어보고 눈밭 위에 정성스레 쌓아놓던 와중, 최후까지 살아남은 오트웨이가 안전한 곳이라고 믿고 향한 곳은 다름아닌 늑대 소굴이었다는 것을 깨닫는다. 더구나 그 늑대 소굴에는 크고 검은 우두머리 늑대가 이끄는 늑대 무리가 오트웨이를 기다리고 있었다.

이러한 절망적인 상황[4]에서도 오트웨이는 굴하지않고 가방에 있는 GPS 시계를 차고 예고편에서 보여준대로 왼손 손가락 사이에 병들을 끼우고 테이프로 고정한 다음 병 끝을 깨서 너클을 만들고 오른손에 나이프를 들어 테이프로 고정시킨 다음 아버지의 시를 읊은 뒤에 우두머리 늑대를 향해 돌진하면서 영화는 끝난다. 나름 열린 결말을 보여주려고했고 실제 마지막 장면에서 오트웨이와 우두머리 늑대가 같이 쓰러진것 같은 모습을[5] 살짝 보여주지만 이후의 전개를 생각하면 정황상 죽은 것으로 보인다.

늑대를 상대로한 리암 니슨의 무쌍처럼 광고한 국내 예고편과 홍보와는 달리, 실제 내용은 가혹한 대자연에의해 절망적인 상황에도 굴하지않고 끝까지 맞서 싸우는 한 인간의 강인한 의지를 그린 영화라고 할 수 있다.

실존주의를 얘기하며 이 영화를 분석하려는 사람들도 있다. 이 영화에서 주인공은 아내를 잃은뒤 하루하루 의미없는 삶을 보내면서 매일매일 자살을 기도할만큼 삶에 대한 애착이 없이 살았는데 비행기가 알래스카에 추락한뒤 혹한속에서 늑대한테 쫓기는 극한상황에 이르자, 다른 생존자들은 지쳤다며 삶을 포기하는데 오히려 삶에 회의적이였던 주인공이 끝까지 강인한 생존의지를 보인다는 점에서 그러한듯. 그렇게 생각하면 꽤 곱씹어 볼만한 부분이 많다.

5 명대사

"두려워 마."

("Don't be afraid.")
-오트웨이의 아내-

"한 번 더 싸워 보세. 마지막으로 폼나게 싸워보세. 바로 이날 살고 또 죽으세, 바로 이날 살고 또 죽으세."

("Once more into the fray. To the last good fight I'll ever know. Live and die on this day, Live and die on this day.")
-오트웨이[6]-

6 여담

국내에서는 리암 니슨의 흥행작이었던 테이큰과 연관해서 홍보했고 예고편도 마치 리암 니슨이 늑대들을 족치는 액션영화로 포장하는등의 페이크 마케팅을 선보였다. 사실 최근의 리암 니슨의 출연작을 생각하면 이해를 못하는것도 아니고 실제로 저 페이크 마케팅에 속은 사람들도 꽤 있었다.(...) 지구를 지켜라판의 미로랑 같은 케이스.

덕분에 북미쪽에서 호의적인 평가와 다소 부족하지만 그럭저럭 나쁘지않은 흥행과는 별개로, 국내 관객들의 평이 정말로 많이 갈리는 편이다. 여기에 상영관수도 그다지 많지 않은 듯. 결국 전국 관객 29만 2천명에 그쳤다.

평론가들도 두갈래로 나뉘어서 씨네21 별점은 완전 중간점수[7] 밖에 못땄지만, 로저 이버트듀나의 경우 둘다 별 세개반, 만점이 별넷이니 상당히 좋은 평가를 받았다. 즉, 평론가들 한테서도 평가가 많이 갈리는 영화.

해외 흥행도 극과 극이라 제작비 2600만 달러를 생각하면 그럭저럭 흥행한 7700만 달러를 전세계에서 벌어들였지만 대박이라고 하기에는 역시 부족한 흥행이다. 그래도 감독인 조 카나한은 2017년 개봉예정인 나쁜 녀석들 3 감독으로 내정됐다.
  1. 정황상 늑대에게 죽었을 듯.
  2. 이때 오트웨이가 어떻게 해서라도 그를 구하려고 "숨을 참아!" 라면서 수중 인공호흡을 시도하지만, 결국 숨을 참지않고 난리를 치는 바람에 익사하였다.
  3. 그 후 오트웨이가 신에게 제발 구해달라고 비는 장면은 그야말로 압권. "날 보고있다면 조금 도와주시라고요! 이 엉터리 신 새X야! 이번만 도와주시면 평생 믿을게요..." 라며 정말 간절하게 빌지만,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4. 그래도 우두머리 늑대는 바로 오트웨이에게 달려드려는 다수의 늑대들을 제지하면서, 오트웨이와 1:1로 싸울 채비를 한다. 덕분에 오트웨이도 자신이 가지고 있던 모든 장비를 총동원해서 최후의 싸움에 임할 수 있었다.
  5. 오트웨이의 정수리가 거칠게 숨을 쉬고 있는 우두머리 늑대의 몸 위에 있는게 보인다. 오트웨이의 생사는 불명.
  6. 정확하게 말하자면 오트웨이의 아버지가 생전에 쓴 자작시를 읊은 것. 영화 중반에 소개되며 영화의 주제를 간결하게 반영한 글이다. 오트웨이의 마지막 대사이기도 하며, 오트웨이의 삶과 그의 강인한 의지를 단적으로 보여준 명대사라고 할 수 있다.
  7. 특히 다른 평론가들보다 별점을 낮게 주기로 유명한 박평식에게는 5점(별 두개 반)밖에 못땄다. 참고로 다른 평론가 3명에게는 똑같이 6점(별 세개)을 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