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요약 외이도를 통해 나오는 액체 분비물
진료과 이비인후과
관련 신체기관
관련 질병 급성 중이염, 만성 중이염, 급성 유양돌기염, 중이 종양, 급성 외이도염, 만성 외이도염, 악성 외이도염, 이성 대상포진, 이용, 경정맥구 종양, 수포성 고막염, 뇌척수액 유출, 내이염

정의

이루는 외이도를 통해 나오는 액체 분비물을 말한다.

원인

이루의 원인 질환은 다양하며, 크게 외이에서 발생하는 경우와 중이에서 발생하는 경우로 나눌 수 있다.
외이에서 발생하는 경우 급성 외이도염,만성 외이도염, 수포성 고막염, 악성 외이도염, 이성대상포진, 외이 피부염, 외이도 종양, 폐쇄각화증, 과립성 고막염, 외이도 이물 등의 원인을 생각할 수 있다.
중이에서 발생하는 경우 급성 중이염, 만성중이염(비진주종성, 진주종성), 유양돌기염, 중이환기관 합병증, 중이 종양, 측두골 골절 등을 생각할 수 있다.

증상

이루는 외이도를 통해 나오는 액체 분비물이며, 장액성(serous), 점액성(mucoid), 화농성(purulent), 혈성(bloody), 수양성(clear)의 5종류가 있다. 이 중 둘 이상이 섞여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이루에 동반되는 이통(귀의 통증)은 진단적 가치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이개(귓바퀴)를 움직이거나 외이에 압력을 가했을 때 통증이 나타나면 외이도염을 의미한다. 또한 청력 장애를 동반하면 심한 외이도염이나 중이염의 가능성이 있으며, 어지럼증을 동반하면 내이염의 가능성이 있다.

진단/검사

이루의 존재는 병력청취나 신체검사로 확인하는데, 특히 현미경이나 내시경 하에서 조심스럽게 흡입하여 이루의 발생부위를 확인하면 진단에 도움이 된다. 이루가 관찰되는 경우 이루의 세균배양과 항생제감수성검사를 시행한다.

치료

이루는 원인 질환을 밝힌 후 그에 따른 적절한 치료를 해야 한다. 따라서 이루가 있으면 반드시 이비인후과 진료를 받아야 한다.

원인 질환이 외이도염인 경우에는 외이도를 자주 관찰하고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며, 통증의 조절, 증상의 가볍고 무거운 정도에 따라 적절한 약제 사용, 외이도의 산도 유지(acidification)와 원인 인자의 제거 등을 통해 치료한다. 또한 외이도의 산도 유지와 건조 상태를 위하여 겐티아나 바이올렛(gentian violet), 카스텔라니(castellani) 용액 등을 발라주고, 항생제와 스테로이드를 포함한 귀 점액을 하루 3, 4회 수일간 증상이 완화될 때까지 사용한다. 만성 외이도염일 때의 치료는 항생제와 스테로이드가 들어 있는 이(귀)용제를 사용하여 외이도의 부종과 염증을 완화시키고, 외이도가 심하게 좁아진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로 외이도를 넓혀 주기도 한다.

악성 외이도염의 경우에는 입원하여 일차적인 원인인 당뇨를 조절하고, 녹농균에 대해 가능한 한 감수성이 좋은 항생제를 고용량으로 충분한 기간 동안 투여한다. 또한 외이도의 병리적 변화에 의한 괴사(세포나 조직의 일부가 죽음) 조직을 자주 제거해 주어야 하며, 약물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에는 중이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급성 중이염이 이루의 원인 질환인 경우, 안정을 취하는 것과 함께 항생제와 국소 이(귀)용액의 투여, 소염진통제와 비점막 수축제의 투여 등으로 증상이 좋아지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통이나 고열 등 심한 증상이 지속되면 고막절개(myringotomy) 또는 고막천자를 시행할 수도 있다. 반복적인 급성 중이염의 원인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구개편도나 아데노이드 절제술이 필요할 수 있다. 또한 만성 부비동염을 적극적으로 치료하여 재발을 예방해야 한다.

중이염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치료 경과 중에도 지속적으로 증상을 추적 및 관찰하는 것이다. 즉, 고막이나 기타 검사 결과가 정상인지를 지속적으로 확인하여 급성 중이염이 삼출성 중이염이나 만성 중이염으로 이행하는 것을 예방해야 한다.

한편 외상 및 염증에 의한 미로 누공(labyrinthine fistula)에 의해 내이에서 외림프액(perilymph)이 유출되는 경우는 응급 증상에 해당되므로 조기에 이비인후과에서 수술적 치료를 받아야 한다.

경과/합병증

원인 질환에 따른 약물치료나 수술 같은 적절한 치료를 해야 받지 않는 경우 호전되지 않고 악성외이도염, 만성중이염의 두개외, 두개내 합병증, 미로 누공으로 완전농 등으로 진행할 수 있다.

예방방법

알려진 특별한 예방방법은 알려져 있지 않으나 외이도를 무리해서 파거나 자극하지 않는 것이 좋다.

식이요법/생활가이드

특별히 알려진 식이요법/생활요법은 없다.

관련질병

급성 중이염, 만성 중이염, 급성 유양돌기염, 중이 종양, 급성 외이도염, 만성 외이도염, 악성 외이도염, 이성 대상포진, 이용, 경정맥구 종양, 수포성 고막염, 뇌척수액 유출, 내이염

동의어

귀 고름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작권자가 제공한 콘텐츠는 네이버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제공된 의학정보는 일반적인 사항으로 개개인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합니다.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반드시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여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