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음악 감상문
jini 조회수 14,443 작성일2009.06.22

6월24일새벽까지써주셔요.

음악 감상문을 좀 써주세요.

먼저 히발디'사계',    슈베르트'마왕',    모차르트'세레나데'中(중) 하나선택 그 다음↓

 

작곡자이름:

작곡자 생존 연대:

대표 작품:

작곡 당시(대표 작품 말고) 시대적 배경:

음악적 경향 및 특징:

곡의 형식(예:소나타,교향곡 등):

곡의 특징:

연주 형태(예:실내악,현악4중주 등):

악기의 종류(실내악이나 관혁악인 경우 악기의 종류와 수):

연주자의 이름 또는 연주단체명과 지휘자, 협연자:

연주자의 생존 연대:

수상 경력 등 현재의 활동 상황:

연주회장에서의 연주자의 태도:

관중의 분위기와 반응:

음반의 종류(CD,테이프 등):

제작 회사, 제작일시:

감상 후 자신이 느낀점과 공연 관람평 등:

 

너무 많아도 제발 해주실길

내공 검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khim****
물신
클래식음악 10위, 특수교육 8위, 성악, 오페라음악 26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작곡자이름:슈베르트

 

작곡자 생존 연대:1797년 1월 31일 ~ 1828년 11월 19일

 

대표 작품:C장조 교향곡 〈대교향곡 The Great〉(1828), B단조 교향곡 〈미완성 교향곡 Unvollendete〉(1822), 다수의 미사곡, 피아노곡이 있다.


작곡 당시(대표 작품 말고) 시대적 배경:19세기 독일 낭만파 음악의 창시자 중의 한 사람

 

음악적 경향 및 특징:

슈베르트는 성가대 훈련소 시절부터 음악 이론을 겸해서 배웠는데, 베토벤에 대하여는 그 당시부터 일생을 통해 흠모하고 존경하였다. 슈베르트는 1813년, 16세부터 그의 아버지를 도와 보조 교원으로 3년간 일한 것 외에는 아무런 공직도 없이 작곡에만 전념하였다. 그는 동료들과의 공동 생활에서 보헤미안적인 일과를 거듭했다. 가난한 생활 속에서 31세의 짧은 생애였지만 600여 곡이 넘는 예술 가곡을 비롯하여 교향곡, 피아노곡, 실내악 등 많은 유산을 남겼다. 그의 음악은 자연스러우며, 베토벤과 같이 무겁거나 격하고 장중하지 않다. 그 교묘한 멜로디의 구사 방밥은 모차르트에 비할 만하며 조국의 향토색을 반영한 <렌틀러(Landler)>에서는 무곡풍의 밝은 면을 보여 준다. 기악곡에 있어서도 성악곡과 같은 맛을 볼 수 있는데, 질서 정연한 형식미보다는 자유로움을 볼 수 있다. 결과적으로 색체적인 화성 기법은 낭만주의음악에 새로운 길을 개척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곡의 형식(예:소나타,교향곡 등): 에술가곡

 

곡의 특징:

슈베르트는 이 곡에 불협화음을 사용하여 묘사에 효과를 냈으며, 시와 노래와 피아노 반주가 긴밀하게 연관된 예술 가곡의 진수를 보여주는 작품이다.

피아노 반주가 단순히 성악의 부수적 역할에 머물러야 한다는 당시의 통념을 깼고, 가곡을 성악과 피아노의 2중주 차원으로 승화시킨 곡이라는 점에서 이 곡의 의의가 크다고 하겠다.

훗날 리스트가 편곡하고 연주해서 더욱 유명해진 이 곡은 피아니스트들에게 체력의 한계에 도전하게 하는 어려운 곡으로도 유명하다.

 

연주 형태(예:실내악,현악4중주 등):

슈베르트는 이 곡에 불협화음을 사용하여 묘사에 효과를 냈으며, 시와 노래와 피아노 반주가 긴밀하게 연관된 예술 가곡의 진수를 보여주는 작품이다.

 

악기의 종류(실내악이나 관혁악인 경우 악기의 종류와 수): 시와 노래와 피아노 반주

 

연주자의 이름 또는 연주단체명과 지휘자, 협연자: 바리톤 - 디트리히 피셔-디스카우 / 피아노 - 제럴드 무어

1968년도 레코딩으로 칼 리히터(Karl Richter)가 이끄는 뮌헨 바흐 오케스트라의 연주에서는 테너 디트리히 피셔 디스카우(Dietrich Fischer-Dieskau)가 오르페오로 열연한 청아한 음악을 들어볼 수 있다.

연주자의 생존 연대:

디트리히 피셔-디스카우(Dietrich Fischer-Dieskau, 1925. 5. 28∼) 본명은 알베르트 디트리히 피셔-디스카우(Albert Dietrich Fischer-Dieskau). 독일의 베를린에서 태어났다. 아버지 알베르트 피셔-디스카우(Albert Fischer-Dieskau, 1865∼1937)는 고전학자였고, 어머니 도라 피셔-디스카우 부인(Dora Fischer-Dieskau, 1884-1966)은 학교 선생님이었다. 어머니에게 피아노를 배웠고, 16세부터는 게오르크 A. 발터 교수에게 개인 성악 레슨을 받았다. 그는 베를린 고등음악학교에서 한 학기를 수료하였으나 1943년 독일 국방군(Wehrmacht)에 징집되었다. 그는 1945년에 이탈리아 전선 에서 포로로 잡혔고, 2년동안 포로 수용소에서 지냈다. 그는 거기서 '데뷔'를 했는데, 미군이 피셔-디스카우에게 포로들을 모아 놓고 무반주로 슈베르트의 '겨울 나그네'를 부르게 했기 때문이다. 1947년 석방된 그는 베를린 고등음악학교로 다시 돌아가서 헤르만 바이센보른에게 사사했다. 1947년 가을 라이프치히에서 첫 번째 리사이틀을 열어 성공을 거두었으며, 곧 베를린의 티타니아 궁에서의 리사이틀에서도 대성공을 거두었다. 1948년 가을엔 베를린 슈타츠오퍼에서 베르디의 오페라 '돈 카를로스'의 포사-돈 로드리고-역으로 오페라계에 데뷔했다. 당시 지휘자는 페렌크 프리차이였고 나는 당시 필름중에서 요제프 그라인틀과 그가 나오는 부분을 잠시 보았었다. 그 필름에서의 그는 당년 24세의 젊음을 바탕으로 힘찬 목소리와 가창력을 자랑하고 있었다. 곧 베를린 슈타츠오퍼의 수석 바리톤으로 받아들여졌고, 그 후에 비엔나와 뮌헨의 가극장에 객연으로 출연했다. 1949년 그는 영국, 네덜란드, 스위스, 프랑스, 이탈리아로 콘서트 투어를 떠났다.
 

수상 경력 등 현재의 활동 상황:

연주회장에서의 연주자의 태도:내가 보기엔 그는 오히려 오페라 가수로 보이는데, 그도 그럴것이 많은 가극장에 출연하였고, 상당한 오페라 녹음들을 남기고 있기 때문이다. 모차르트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의 알마비바 백작, '돈 지오반니'의 돈 지오반니, '코지 판 투테'의 돈 알폰조, '마술 피리'의 파파게노역과 신전의 대변인역을 맡아 녹음하였으며, 베토벤 오페라 '피델리오'의 돈 피차로와 돈 페르난도역을 맡아 녹음하였다(자세한 것은 디스코그라피를 참조하시라). 그의 해석은 상당한 그만의 개성을 가지고 있어 몇몇 사람들에겐 지적을 받기도 하지만 대부분에게 훌륭한 가수로 손꼽히고 있다. 그는 우리시대의 가장 위대한 바리톤 가수로 남을것이다.

 

관중의 분위기와 반응:이 마왕이라는 곡은 성악가와 피아노반주로 이루어진 곡이다. 이 마왕이라는 곡은 슈베르트가 18살 때 쓴 곡이라고 한다. 슈베르트는 가곡을 600여곡정도 썼는데, 쓰면서 점점 발전한 것이 아니라 그는 애초부터 훌륭한 작품을 지어내는 천재적인 면모가 있었다고 한다. 원래 이 곡은 시를 바탕으로 쓰여진 곡인데, 괴테의 마왕이라는 시는 원래 유명하지 않았는데 슈베르트가 마왕이라는 시에 음악을 부여함으로써 아주 훌륭해지고 유명해진 경우라고 할 수 있겠다. 이곡을 들으면서 계속하여 극적인 긴장감을 느낄 수 있었는데, 괴테의 시의 내용에서의 긴박감에서부터 연결되는 어떠한 고리가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삶과 죽음사이를 헤메는 어린아이의 긴박한 상황을 나타내고 있는데, 긴장을 고조시키는 역할은 주로 피아노가 맡은 것 같았다. 그 선율로써 사람을 매료시키는 것이 음악이라는 것은 참 숭고하다라는 느낌이 절로 드게 만드는 압도감이 있었다.

 

음반의 종류(CD,테이프 등):Dietrich Fischer-Dieskau(bariton), Hermann Reutter, Gunther Weissenborn(piano) 독일 가곡에서 디트리히 피셔 디스카우를 빼놓고 이야기를 할 수 있겠습니까. 이번에 아우디테에서 복각된 음반은 라디오 방송 실황 녹음입니다.도이치 그라모폰에서 남긴 녹음

 

제작 회사, 제작일시:이 음반은 피셔-디스카우가 도이치 그라모폰

 

감상 후 자신이 느낀점과 공연 관람평 등:겨울 나그네의 최고 음반으로 인정받는 도이치 그라모폰의 1971년 녹음이 유명하다. 내가 보기엔 그는 오히려 오페라 가수로 보이는데, 그도 그럴것이 많은 가극장에 출연하였고, 상당한 오페라 녹음들을 남기고 있기 때문이다. 모차르트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의 알마비바 백작, '돈 지오반니'의 돈 지오반니, '코지 판 투테'의 돈 알폰조, '마술 피리'의 파파게노역과 신전의 대변인역을 맡아 녹음하였으며, 베토벤 오페라 '피델리오'의 돈 피차로와 돈 페르난도역을 맡아 녹음하였다. 그의 해석은 상당한 그만의 개성을 가지고 있어 몇몇 사람들에겐 지적을 받기도 하지만 대부분에게 훌륭한 가수로 손꼽히고 있다. 그는 우리시대의 가장 위대한 바리톤 가수로 남을것이다.

2009.06.23.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본인자료 참고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