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영화 우생순(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으로 잘 알려진 핸드볼은 야구나 축구에 비해 대중적이진 않으나 아시안게임, 올림픽 등 국제대회가 열릴때는 꼭 빠지지 않고 우리에게 감동을 전해주는 종목인데요, 그래서 오늘 이 시간에는 자카르타 팔렘방 아시안게임 남녀 핸드볼 경기일정 및 간단한 경기규칙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아시안게임에서 남자는 그룹 B(한국, 일본, 파키스탄), 여자는 그룹 A(한국, 카자흐스탄, 중국, 인도, 북한)과 한조가 되었습니다. 


여자팀은 그룹 A에서 조별예선을 치른 뒤 상위 2팀이 바로 준결승에 진출하지만, 남자팀은 그룹별 예선을 치른 후 상위팀들이 치르는 메인라운드가 한 번 더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자세한 경기일정을 살펴보면


여자팀


1차전 - 8월 14일(화) 16시 VS 북한

2차전 - 8월 16일(목) 16시 VS 인도

3차전 - 8월 21일(화) 18시 VS 중국

4차전 - 8월 23일(목) 16시 VS 카자흐스탄


준결승에 진출한다면 8월 27일 11시 혹은 16시에 경기를 치르게 되며, 동메달결정전은 8월 30일(목) 16시, 결승전은 같은날 18시입니다.






남자팀 경기일정을 살펴보면


1차전 - 8월 13일(월) 18시 VS 파키스탄

2차전 - 8월 17일(금) 09시 VS 일본


이어 메인라운드에 진출하면 나머지 일정도 추가하겠습니다.



이어서 핸드볼 경기규칙을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경기장의 규격은 너비 20M, 길이 40M로 경기시간은 전, 후반 각각 30분(중간 휴식시간 10분)입니다. 정규시간 안에 득점을 더 많이 한 팀이 승리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정규시간 동안 승부를 가리지 못하면 연장전(전, 후반 5분, 중간 휴식 1분)에 들어가게 되며, 연장전에서도 무승부일 경우에는 승부차기와 비슷한 승부던지기를 해서 승리팀을 가리게 됩니다.



한 팀은 총 12명의 선수(GK 2명)로 구성되며 경기에 출전하는 선수는 7명(포워드 3명, 하프백 1명, 풀백 2명, 골키퍼 1명)입니다.



경기 중 골키퍼를 제외한 필드플레이어는 무릎 아래에 공이 닿으면 안되며, 당연히 발로 차는 것도 반칙입니다. 또한 슛은 페널티 에어리어 밖에서만 쏠 수 있으며(이 경우 페널티 라인 바깥에서 점프해 안으로 들어가면서 슛을 쏘는 것은 괜찮습니다.) 페널티 에어리어 선을 밟고 슛을 쏘면 골이 들어가더라도 무효처리가 됩니다.



심하지 않은 반칙을 할 때는 프리스로가 주어지나 심한 반칙을 할 경우 2분간 퇴장이나 5분간 퇴장이 주어질 수 있으며 일시퇴장을 당한 팀은 상대팀에 비해서 적은 수의 선수로 경기를 치뤄야 하기 때문에 불리한 입장에 처하게 됩니다. 



이상으로 아시안게임 남자 여자 핸드볼 경기일정 및 경기 규칙(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