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저는 중1소녀입니다^^
제가 시험을 4/30~5/2까지 보는데요..
지금 공부 하기 싫어요ㅠㅠ
그래서요..제자 시험범위 알려드릴테니까 요점정리좀요..ㅠㅠ
국어
1-4단원
생국
1,2,4
영어
1-3
한문 7과
도덕
65족
기술과정
8-39쪽/프린트 참조
과학
69쪽
수학
76쪽
사회
83족
제가 다른건 괞찮은데 영어가 제일 약해요~~~
영어를 제일 신경써주세요^^
내공 100겁니다-_-화이팅!!
내공 냠냠 하는것들은 밟아버릴꺼..ㅆㅂ..설마 이글을 보는 사람은 없겠지??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죄송합니다 제가 1학년이 아니라 일단 다른 글에서 좋은걸 고른다고 골랐는데 다시 골랐습니다.
내공30점이 깎이는 걸 감안하고 골랐으니 채택점 ㅠㅠ
[과학]
대기권의 구조
1. 대기권
(1) 지구의 표면을 둘러싸고 있는 공기의 층을 대기권이라고 한다.
(2) 대기권은 높이에 따른 온도 변화에 따라 대류권, 성층권, 중간권, 열권의 4개의 층으로 구분한다.
① 대류권, 중간권 : 높이 올라갈수록 기온이 낮아진다.
② 성층권, 열권 : 높이 올라갈수록 기온이 높아진다.
(3) 대기권은 질소, 산소 등과 같은 여러 가지 기체로 이루어져 있으며, 지표에서 높이
100km까지는 공기의 성분비가 거의 일정하다.
2. 대기권의 구조
(1) 대류권
① 지표면으로부터 약 10km 높이까지의 구간을 대류권이라고 한다.
② 대류권에서는 위로 올라갈수록 기온은 하강하는데, 100m 올라감에 따라 약 0.65℃
씩 하강하여 10km 높이에서는 -50℃ 정도가 된다.
③ 대기권을 구성하는 전체 기체의 약 75%가 지표면에 가까운 대류권에 집중되어 있
다.
④ 대기가 불안정하여 대류 현상과 구름, 비가 내리는 기상 현상이 나타난다.
(2) 성층권
① 지표로부터 약 10∼50km의 구간을 성층권이라고 한다.
② 지표로부터 약 20∼30km의 구간에 오존층이 존재하며, 오존층은 태양으로부터 오
는 자외선을 흡수하여 지구상의 생물을 보호한다.
③ 성층권의 아랫부분에서는 -50℃ 정도로 기온이 일정하지만, 윗부분은 자외선을 흡
수한 오존층이 가열되어 위로 올라갈수록 기온이 높아진다.
④ 위아래의 공기가 섞이는 대류 현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⑤ 구름 등의 기상 현상이 없으므로 비행기의 항로로 이용되고 있다.
(3) 중간권
① 지표로부터 약 50∼80km의 구간을 중간권이라고 한다.
② 중간권에서는 위로 올라갈수록 기온은 하강하며, 약 80km 높이에서는 대기권 중 가
장 낮은 온도(-90℃)가 나타난다.
③ 대기가 불안정하여 대류 현상이 나타나지만, 공기가 희박하여 기상 현상은 나타나
지 않는다.
(4) 열권
① 중간권 위로부터 약 600km 높이까지의 구간을 열권이라고 한다.
② 열권에서는 위로 올라갈수록 기온이 높아진다.
③ 공기가 매우 희박하여 밤낮의 기온차가 매우 크다.
④ 극지방에서는 청백색 또는 황록색의 오로라(극광) 현상이 나타난다.
온실 기체와 지구의 온난화
1. 온실 기체
지구 대기는 질소, 산소, 이산화탄소 등을 포함한 여러 종류의 기체로 되어 있다. 이 중에
서 수증기나 이산화탄소와 같은 기체들은 태양 복사 에너지는 잘 통과시키지만 지구가 방
출하는 복사 에너지를 가로막아 지표의 온도를 높이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 이것은 마치
온실 속에 들어가 있을 때 바깥에 비해 기온이 높아지는 것과 같은 현상이다. 따라서, 이러
한 현상을 온실 효과라고 한다.
2. 온실 기체의 종류
온실 기체의 역할을 하는 물질은 많으며, 그 가운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물질은 수증기
이다. 수증기의 온실 효과는 전체 온실 기체의 95%를 차지하지만, 대기 중에 거의 일정하
게 존재하기 때문에 온실 기체로 여기지 않는다. 결국 온실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온실 기
체는 나머지 5%에 불과한 이산화탄소, 메탄 등이다.
3. 온실 효과의 영향
만약, 온실 기체가 없다면 지구로 들어오는 태양 복사 에너지를 가두지 못해 지구의 연평
균 기온은 -18℃ 정도밖에 안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결국 이러한 온실 기체로 인해 지
구는 46억 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비교적 따뜻한 기후를 나타낼 수 있었던 것이다. 특히,
산업 혁명 이후 문명의 발달 과정에서 발생한 온실 기체의 경우 계속해서 대기 중의 농도
가 증가하고 있어 지구 기후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오존과 자외선
오존은 엷은 푸른색을 띠는 자극성 기체로 살균, 탈취 작용을 한다. 가끔씩 복사기와 같은
전기 기구 주변에서 신선한 냄새를 맡을 수 있는데, 이것은 오존이 만들어지기 때문이며
번개가 친 후 공기 중에서 느낄 수 있는 상쾌함도 이 오존의 생성 때문이다. 자연 상태에서
오존은 산소 분자가 자외선에 의해 분리되어 생긴 산소 원자와 다른 산소 분자가 반응하여
생긴다.
2. 오존층의 형성
지상에서 20∼30km 부근인 성층권 내에는 오존이 두꺼운 층을 이루며 지구를 감싸고 있
다. 이 구간을 오존층이라 부르는데, 산소 분자가 산소 원자와 결합하여 오존을 형성하게
된다. 이 구간에서 오존이 잘 형성되는 것은 산소 원자가 상층부에 많이 모여 있기 때문이
다. 성층권 내의 오존층에서는 오존이 자외선을 흡수하여 다시 산소 분자와 산소 원자로
분해되기도 한다. 이 오존층에서는 오존의 생성과 분해가 균형을 이루기 때문에 오존의 양
이 일정하게 유지된다.
3. 오존의 역할
오존층은 태양으로부터 오는 자외선 가운데 사람과 동식물에게 해로운 자외선을 차단하
는 역할을 한다. 곧, 오존층은 지구상의 생물체를 지켜 주는 방패와 같다. 또한 자외선을
흡수함으로써 지구의 기후 변화에도 영향을 미친다.
4. 지표 부근의 오존
지표 근처에서도 대기 오염 물질로부터 햇빛에 분해되어 생긴 산소 원자가 산소 분자와 결
합하여 오존을 만들기도 한다. 그러나 이렇게 만들어진 오존은 성층권의 오존과는 달리 도
시 스모그를 일으키는 주범으로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거나 식물의 생장을 방해한다. 따라
서, 대기 중 오존 농도가 증가하면 오존 주의보를 발령하게 된다. 이 때는 외출을 삼가는
것이 좋다.
[도덕]
(1)원효
①일심사상(마음이 이세상 모든것의 근본),화쟁사상
(모든 대립된 것들은 하나로 합쳐질 수 있음)
②교훈:마음을 다스림,다른 의견존중,관용
(2)석가모니
①사상:모든 삶은 괴로움으로 가득 차 있음→괴로움의 원인은 욕심이나 나쁜생각→이것을
잘 다스리면(8정도)해달에 이를 수 있음
②교훈:마음속의 행복이 진정한 행복,생명중시,인간과 자연의 공존
[국어]
== 국어 1
- 사실을 아는 즐거움 : 모르고 있던 사실, 가치있는 것을 알 수 있다.
- 상상의 즐거움 : 실제하지 않는 것을 머릿속으로 그려 볼 수 있다.
- '나'를 깨닫는 즐거움 : 문학 작품이 나에게 주는 의미를 깨닫는다.
☞ 시를 읽는 즐거움
- 말의 리듬을 느껴가며 읽는 즐거움
- 시 속에 담긴 뜻을 헤아려 보는 즐거움
- 시의 내용을 충분히 이해한 다음 자신의 삶과 관련지어 생각해보는 즐거움
☞ 수필을 읽는 즐거움
- 글쓴이의 생각과 경험을 엿보는 즐거움
- 나를 돌아보고 새로운 것을 깨닫는 즐거움
☞ 소설을 읽는 즐거움
- 상상하는 즐거움
- 재미와 감동 얻는 즐거움
- 겪어 보지 못한 세계를 간접적으로 경험하는 즐거움
1) 새봄
* 갈래 ; 자유시, 서정시
* 성격 ; 상징적, 함축적
* 운율 ; 내재율
* 소재 ; 벚꽃(벚나무), 솔(소나무)
* 주제 ; 소나무와 벚꽃이 어울려 빚어내는 조화로운 아름다움(조화로운 삶의 아름다움)
* 글쓴이 ; 김지하(1941~)시인. 전남 목포 출생.
사회 현실에 대한 강한 비판의식이 담긴 시를 쓰면서 민주화 운동에 투신,
여러 차례 옥고를 치렀다. 제3공화국 당시의 현실을 풍자한 장시 <오적>을
비롯하여 <황토>, <타는 목마름으로>, <애린> 등의 시집이 있다.
* 특징
- 평이한 구조와 간결한 형식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함.
- 시어와 동일한 문장 구조의 반복으로 운율을 형성함.
- 벚꽃과 푸른 솔의 대비를 통해 조화의 아름다움을 효과적으로 표현함.
* 시의 이해와 감상
소나무와 벚꽃의 대조를 통한 조화로운 삶의 필요성과 아름다움을 노래함.
1, 2행은 일시적으로 화려하게 피었다 이내 허무하게 져 버리는 벚꽃보다는
시간이 흘러도 한결같은 소나무가 좋다는 생각이 든다는 내용이다.
3, 4행은 그래서 푸른 솔을 좋아하게 되었는데, 생각해 보니 푸른 솔만
가득하다면 세상이 삭막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때로는 화려하게
피었다가 지는 벚꽃도 좋다는 생각이 든다는 내용이다.
결국 벚꽃이 있어야 푸른 솔이 더 돋보이는 것이고 푸른 솔이 있어야
변화의 멋을 느끼게 해주는 벚꽃이 더 귀해 보인다는 것을 깨달은 것이다.
이러한 깨달음을 통해 인간의 삶도 다양한 사람들이 각자 나름대로의
개성을 가지고 조화를 이루는 삶이 아름답다는 것을 함축하고 있는 것이다.
* '푸른 솔'과 '벚꽃'의 상징적 의미
- 푸른 솔 : 세상이 변해도 한결같은 존재, 혹은 그런 사람
- 벚꽃 : 일시적으로 대단히 화려하지만 영속성은 없는, 즉 시대에 따라
변하는 존재, 혹은 그런 사람
* 푸른 솔이 좋은 이유: 벚꽃이 일찍 짐-> 아쉬움-> 소나무는 늘푸름
2) 아버지의 유물
* 갈래 ; 설화(옛날 이야기,민담)
* 성격 ; 서사적(이야기의 구조를 지니고 있음),우연적, 비현실적, 교훈적,허구적
* 문체 : 간결체
* 소재 ; 아버지의 유물(맷돌, 대나무 지팡이, 표주박, 장구)
* 주제:아버지가 남긴 유물을 이용해 큰 부자가 된 세 아들의 재치와 슬기
* 특징
- 시간의 흐름에 따라 구성되어 있다.
- 비현식적인 사건 전개가 두드러진다.
- 세 아들의 이야기가 독립적으로 묶여 하나의 전체적인 이야기를 이룬다.
- 동물을 등장시켜 이야기를 재미있게 이끌어 간다.
* 구성
- 처음 : 아버지가 남긴 유물을 가지고 헤어진 세 아들
- 중간 : ① 맷돌을 이용해 부자가 된 큰아들
② 표주박과 대나무 지팡이를 이용해 부잣집 딸과 결혼한 둘째 아들
③ 장구 소리에 춤을 추는 호랑이로 큰돈을 번 막내 아들
- 끝 : 세 형제의 재회와 아버지에 대한 감사
- 문학적인 구조를 지닌 이야기
- 꾸며 낸 이야기
- 입에서 입으로 전해 온 이야기(구전)
- 지은이가 알려져 있지 않다.
- 권선징악적(착한 사람은 복을 받고 나쁜 사람은 벌을 받는다) 내용이 많다.
- 행복한 결말(해미 엔딩)이 많다.
- 시간적 순서에 따른 평면 구성이 많다.
- 비현실적이고 과장적인 내용이 많다.
- 주로 전형적이고 평면적인 인물이 등장한다.
3) 어린 날의 초상
* 갈래 ; 수필
* 성격 ; 회상적, 서정적, 서사적
* 문체 ; 우유체, 간결체
* 소재 ; 어린 시절 소풍
* 주제 ; 철없는 동생을 위해 나의 소풍을 포기했던 어린 시절 추억과 그리움
* 글쓴이 ; 문혜영
* 특징
- 담담한 어조로 차분하게 서술하였다.
- 쉽고 간결한 문장 속에 진한 감동을 담았다.
- '일화'를 통해 인물의 성격을 나타냈다.
- 글이 씌어진 당시의 시대적 상황이 요약적으로 제시되었다.
- '소풍 이야기'가 시간적 흐름에 따른 하나의 이야기 구조로 제시되었다.
* ‘눈물 한 방울’의 의미
-어머니가 소풍을 따라올 수 없는 현실에 대한 서글픔
-학부모 축에도, 학생 축에도 들지 못하는 어정쩡한 처지에서 느끼는 외로움
-어린 동생이 자기 마음을 알아 주기는커녕 혼자 재잘거리며 노는 데서 오는 야속함과 서운함
* 시대적 배경을 알 수 있게 해 주는 단어 : 1.4 후퇴, 월남, 피난, 사선
- 수업 중인 어머니의 교실에 찾아와 응석을 부림.
- 어머니에게 아기를 낳아 달라고 떼를 씀.
- 언니는 소풍도 포기한 채 자신을 따라왔는데, 전혀 미안한 감정도 없이
재잘거리며 도시락을 먹고, 언니의 마음도 모른 채 친구들과 재미있게 놈.
* 주인공이 동생 소풍을 따라가게 된 이유
동생 소풍을 따라갈 수 없는 어머니는 동생을 챙겨 먹이라고 도시락을 함께
싸 주었는데, 예상밖으로 두 사람의 소풍 목적지가 달라져서 주인공은
동생을 위해 자기 소풍을 포기하고 동생의 소풍을 따라가게 되었다.
-어머니 : 혼자의 몸으로 네 자매를 키움 → 생활력이 강하고 사려가 깊다.
-동생 : 유복녀로 태어난 막내 → 어려서 철이 없고 순진하다.
-나 : 아홉 살의 나이로 동생의 보호자 역할을 함 → 조숙하고 책임감이 강하다.
- 자신의 경험을 솔직하게 쓴 고백적인 글
- 개성적이고 주관적인 글
- 감동과 웃음이 배어 나오는 글
- 형식적 제약 없이 비교적 자유로운 글
- 생활인이면 누구나 쓸 수 있는 대중적인 글
4) 이해의 선물
* 성격 ; 회상적
* 문체 ; 우유체, 간결체
* 시점 ; 1인칭 주인공 시점
* 소재 ; 돈을 잘 몰랐던 어린 시절의 추억
* 주제 ; 어린이의 순수함을 지켜 주는 어른들의 아름다운 모습
* 글쓴이 ; 폴 빌라드(1910~1974) - 미국의 아동 문학가
* 특징
- 유사한 갈등 구조를 지닌 두 개의 사건을 각각 다른 두 관점(어린이의
관점과 어른의 관점)에서 조망함으로써 주제를 강화하고 있다.
- 주로 대화와 행동을 통해 인물의 심리를 간접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어린 시절의 경험을 토대로 한 사건을 회상 형식으로 전개하고 있다.
- 첫 번째 : '나'의 어린 시절 철없는 행동에 대한 위그든 씨의 이해
- 두 번째 : 적은 돈으로 물고기를 사려는 어린 남매에 대한 '나'의 이해
- 세 번째 :나’의 이야기를 듣고 아내가 ‘나’를 이해하는 장면
읽기와 쓰기는 글을 통해 글쓴이와 읽는 이가 서로 의미를 주고받는 활동
- 읽기 : 문자 언어(글)을 통해 표현된 의미를 이해하는 과정
- 쓰기 : 문자 언어(글)을 통해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는 과정
☞ 읽기의 과정
- 글의 종류에 따른 특성과 글을 읽는 목적을 파악한다.
- 글의 제목을 보고 내용을 예측해 본다.
- 문장과 문장, 문단과 문단의 연결 관계를 파악, 전체 내용을 정리해 본다.
- 각 문장의 중심 내용과 뒷받침하는 내용을 파악한다.
- 글의 내용 전개 방법과 구조를 파악한다.
- 글의 주제를 파악한다.
☞ 효과적인 읽기의 방법
- 글쓴이와 대화를 나눈다는 생각으로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독서한다.
- 글과 관련된 지식과 경험을 가능한 한 많이 활용하며 읽는다.
- 글을 읽은 후, 자신의 입장과 생각을 정리하여 글로 써 본다.
☞ 쓰기의 과정
- 주제를 정한다.
- 주제를 드러내는 데 적합한 중심 내용과 이를 뒷받침하는 내용을 선정한다.
- 글의 구조도를 만들어 본다.
- 글의 주제, 중심 내용과 뒷받침 내용의 연관성을 확인하여 글을 쓴다.
- 주제가 잘 드러나도록 고쳐 쓴다.
☞ 효과적인 쓰기의 방법
① 적절한 단어 선택
-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이나 내용에 맞는 단어를 선택한다.
- 글의 성격이나 목적에 맞는 단어를 선택한다.
- 읽는 이의 수준에 맞는 단어를 선택한다.
- 어려운 한자어나 외래어는 피하고 가능한 한 쉬운 단어를 선택한다.
② 올바른 문장 쓰기
- 어법에 맞게 쓴다.
- 호응 관계에 맞게 쓴다.
- 간결하고 정확하게 쓴다.
- 문장과 문장의 연결을 자연스럽게 한다.
③ 적절한 표현
- 글의 성격이나 목적에 따라 표현을 달리한다.
- 비유적 표현은 글의 내용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한다.
1) 마음으로 쓰는 편지
* 갈래 : 편지
* 문체 : 대화체, 간결체
* 성격 : 고백적
* 소재 : 이성 문제로 인한 남학생의 고민
* 주제 : 이성 문제로 인한 고민의 해결 방법 상담
* 특징
- 자신의 고민을 솔직하게 털어 놓았다.
-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드러낸다.
- 고민의 해결 방안에 대한 조언을 얻고자 한다.
* 글쓴이가 이 글을 쓴 이유
편지글을 통해 누군가에게 자신의 고민을 털어 놓음으로써 답답함을 풀고,
더 나아가 인생의 선배에게 해결 방안에 대한 조언을 얻고 싶어서이다.
* 글쓴이의 고민
한 여학생을 좋아하게 되었는데, 그 여학생에 비해 자신이 너무 보잘것 없는
존재라는 열등감에 사로잡혀 표현을 못하고 괴로워하고 있다.
* 전체적 맥락
- '나'의 처지 ; 열등생으로 느껴지는 내가 우등생인 여학생을 좋아하나
소극적이라서 표현하지 못함.
- '나'의 갈등 ; 여학생을 단념하려 하나 쉽게 되지 않음.
- '나'가 바라는 바 ;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현명한 조언을 바람.
2) 어머니의 우산
* 갈래 : 수필(수기)
* 문체 : 우유체,간결체
* 성격 : 고백적, 교훈적, 회고적, 신변잡기적
* 소재 : 신체 장애 학생의 비 오는 날의 경험, 어머니의 우산
* 주제 : 어려움을 극복하려는 의지와 어머니의 따뜻한 사랑
* 특징
- 봄비 내리는 날 비와 관련된 자신의 경험을 떠올려 서술하고 있다.
- 어린 시절의 경험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고 있다.
- 혼자 힘으로 무엇인가를 이루어 보려는 글쓴이의 노력과 어머니의 자식
사랑하는 마음이 감동적으로 나타나 있다.
-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전달하기 위해 적절한 비유와 상징을 사용하였다.
* 글쓴이가 비를 싫어했던 이유
글쓴이는 목발을 짚어야 하는 장애를 지닌 사람으로서 비가 오면 외출하기
불편하므로, 자신의 장애를 절실히 느끼게 되어서 '비'를 싫어했던 것이다.
* 어머니의 사랑이 드러나는 표현
- 빗물에 미끄러져 다칠세라 다 큰 아들을 업고 통학 버스 타는 곳까지 감.
- 아들이 비에 맞지 않도록 아들에게 우산을 젖히도록 함.
* 어머니의 눈물에 담긴 심정
- 몸이 불편한 자식을 보는 측은함과 안타까움
- 스스로 어려움을 극복해 내는 모습을 보는 대견함
* 수기란
수기란 글쓴이 자신의 삶의 기록이다. 전기와 다른 점은 삶 전부를 대상으로
하지 않고 특정 시기의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삶만을 기록한다는 점이다.
3) 국물 이야기
* 갈래 : 수필
* 문체 : 간결체, 우유체
* 성격 : 비판적, 교훈적,예시적
* 소재 : 국물
* 주제 : 국물을 통해 정을 나누었던 조상들의 넉넉한 마음과 인정이 메말라
가는 현실에 대한 안타까움
* 글쓴이 : 문형동(수필가)
* 특징
- 예전과 현재의 음식 문화를 견주어 그것에 담긴 의미를 서술함.(대조)
- 선조들의 인정 담긴 음식 문화와 생활 문화에 대해 다양한 예 제시(예시)
* 국물의 궁극적 의미 : 인정
* 옛 사람들의 인정을 보여 주는 예: 선농단의 국물, 엿장수의 맛보기, 콩나물 장수의 덤
* 우리네 식탁에서 국물이 점차 사라지는 것에 대한 글쓴이 생각
우리의 인정이 메말라가는 것이라고 여기고, 비판적이고 안타까워 하고 있다.
* 갈래 ; 수필(고전 수필, 한문 수필), 설(說)
* 성격 ; 우의적, 훈계적, 비유적, 설득적, 교훈적
* 문체 ; 역어체, 대화체
* 소재 ; 아비 도둑과 아들 도둑
* 주제 ; 학문에 있어서 스스로 터득한 지혜의 중요성
* 출전 ; <사숙재집>의 '훈자오설' 가운데 하나인 '도자설'
* 글쓴이 ; 강희맹(조선 전기의 문신)
* 특징
- 아버지가 아들에게 주는 교훈의 글이다.
- 글쓴이의 의도를 직접 드러내지 않고 다른 사물이나 이야기에 빗대어
표현하는 우의적인 방법을 사용함.
* 강희맹이 이 글을 쓴 목적
자신의 학문 수준에 만족하고 자만하는 아들을 훈계하기 위해
* 아비 도둑이 아들 도둑에게서 부족하다고 생각한 점
궁지에 몰렸을 때 위기를 빠져 나올 수 있는 임기응변의 지혜, 즉 스스로
터득한 지혜
* 아들 도둑이 스스로 터득한 지혜(임기응변)
- 손톱으로 곳간 문을 긁어 쥐인 것처럼 속여 곳간문을 열게 하여 도망친 것
- 주인 가족들이 따라 오자 연못에 큰 돌을 던져 물에 뛰어든 것처럼 보인 것
* 강희맹이 이 작품을 통해 아들에게 말하고자 한 것
학문의 길에 있어서도 스스로 지혜를 터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학문 수준이 뛰어난 경지에 올랐다고 자만하는 아들의 처지가 마치
아들 도둑과 같으니, 더 열심히 학문을 갈고 닦는 가운데 스스로 지혜를
터득해야만 학문의 경지가 높아진다는 것을 말하기 위함이다.
(세상에서 가장 천하고 악한 도둑질도 기술보다 스스로의 지혜가 있어야
하듯이 학문 역시 스스로 깨닫는 게 중요하다는 것을 우의적으로 말하고 있다.)
2) 현이의 연극
* 갈래 ; 수필
* 성격 ; 감상적, 교훈적, 체험적
* 문체 ; 우유체
* 소재 ; 현이의 연극
* 주제 ; 작은 일이라도 자신이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자.
* 글쓴이 ; 이경희
* 특징
- 생활 속의 작은 일을 소재로 붙잡아 감명깊게 다루었다.
- 수필이면서 한 편의 짤막한 단편 소설 같은 느낌의 짜임을 보여 준다.
- 글쓴이의 심리 변화가 사건 전개 과정에 따라 생생하게 표현되어 있다.
* 글쓴이의 심리 변화 ; 흥분과 초조 - 실망 - 미안함, 대견함
* 이 글에 나타난 현이의 성격
솔직하고 순수하며 자기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는 성실한 성격
* 이 글의 교훈 ; 자기가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3) 호수
* 갈래 ; 자유시, 서정시, 순수시
* 성격 ; 고백적, 서정적
* 운율 ; 2음보, 매행 5자의 음수율
* 소재 ; 호수
* 주제 ;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간절한 그리움
* 글쓴이 ; 정지용(시인)
1930년대 시문학 동인으로 참가, 참신한 감각적 이미지의 시를 발표했다.
그의 시는 지성에 의한 감정의 절제, 감각적인 이미지, 신선한 토착어의
활용, 그 밑바탕에 깔려 있는 '무욕의 철학' 등을 특색으로 들 수 잇다.
<유리창>, <고향> 등의 작품과 시집으로는 <정지용 시집>, <백록담>이 있다.
* 특징
- 1연과 2연이 대구를 이루면서도 변화를 보인다.
- 얼굴 / 마음, 손바닥 둘 / 호수가 대조적인 이미지로 표현되었다.
- 시각적 심상이 주로 나타난다.
- 같은 글자수를 반복하여 운율을 살렸다.
- 그리운 사람에 대한 간절한 감정을 절제하여 표현하였다.
* '호수'의 의미
- 고요하고 잔잔한 시의 분위기 조성
- 그리운 사람의 얼굴을 떠올리게 하는 매개체
- 그리운 마음의 크기를 비유
* 대조가 사용된 표현
얼굴 - 보고픈 마음, 손바닥 둘 - 호수 : 그리움의 크기 강조
* 시에서 얻는 즐거움
- 시어의 의미를 헤아려 가며 읽는 즐거움
- 시의 리듬을 느끼는 즐거움
- 시 내용을 충분히 이해한 다음 자신의 삶과 관련지어 생각해 보는 즐거움
* 갈래 : 수필
* 제재 : 내나무
* 주제 : 자연과 인생이 조화를 이루는 옛 풍속의 정겨움과 지혜로움
* 성격 : 사색적, 회고적, 교훈적
* 문체 : 건조체, 우유체
* 지은이 : 이규태
* 특징
- 글의 처음 부분에 '나무타령'을 인용하여 독자의 흥미와 호기심을 이끌어냄.
- '내나무'를 심던 옛 풍속을 회고함.
- 자연과 인생의 밀접한 동반 관계를 보여 주는 '내나무' 풍속의 의의를 되새김.
* '내나무'와 '내나무 풍속'의 의미
* 나무타령
- 전라도 지방에 전해 내려오는 전래 민요(동요)
- 성격 : 해학적, 서민적 / 운율 : 2음보(4.4조)
- 특징 : 여러 가지 나무의 이름을 말장난과 운율을 조화시켜 나열함으로써
* 내나무의 의미
- 나무의 종류로 분류할 수 없는 나무이다.
- 지금은 사라진 우리 나라의 옛 풍속 가운데 하나이다.
- 아이가 태어나면 그 아이 몫으로 심는 나무이다.
- 인생과 밀접한 동반 관계를 맺고 있는 나무이다.
- 남녀에 따라 심는 나무의 종류와 쓰임새가 다르다.
- 한 사람의 인생에 항상 함께 하는 동반자로서의 의미를 가진다.
* 내나무 풍속에 대한 글쓴이의 생각: 내나무는 나의 탄생과 더불어 숙명을 같이 하는 존재로서, 자연과 인생의 밀접한 동반 관계를 잘 보여주는 예이다.(= 사라져 가는 옛 풍속에 대한 아쉬움과 안타까움)
* 이 글의 교훈
자연과 인간의 밀접한 관계를 느낄 수 있었던 옛 풍속의 정겨움과 지혜로움을 깨닫게 해주는 글
[수학]
이 때, A는 B에 포함된다 또는 B는 A를 포함한다고 하고,
집합 A가 집합 B의 부분집합이 아닐 때, 기호로 A B 또는 B A 와 같이 나타낸다
집합 A의 부분집합의 개수 구하기
24 = 16개이다
합집합
두 집합 A, B 에 대하여 A에 속하고 B에는 속하지 않는 모든 원소의 집합을 A에 대한 B의 차집합이라고 하며 기호로 A-B 와 같이 나타낸다.
집합의 연산과 원소의 개수
차집합과 여집합의 관계
A - B = A ∩ Bc
합집합, 교집합의 원소의 개수 구하기
▶ 모든 자연수 a 에 대하여 a = 1 × a 이므로 다음과 같은 성질을 갖는다.
1. 1은 모든 자연수의 약수이다. 2. a는 자기 자신의 약수이고 배수이다. |
소인수분해의 성질
자연수를 소인수분해한 결과는, 소인수들의 순서를 생각하지 않으면, 오직 한 가지뿐이다. |
약수 구하기
75를 소인수분해를 하면 75 = 3 × 52
1 | 5 | 52 |
3 | 3 × 5 | 3 × 52 |
75 의 약수는 1, 3, 5, 15, 25, 75 이고 개수는 (1+1)(2+1) = 6 개이다
최대공약수의 성질
두 개(또는 그 이상)의 자연수의 공약수는 그들의 최대공약수의 약수이다. |
최소공배수의 성질
두 개(또는 그 이상)의 자연수의 공배수는 그들의 최소공배수의 배수이다. |
▶ 공배수를 구하는 방법은 최소공배수를 구하여 최소공배수의 배수를 구하면 된다.
각 온도계가 가리키는 온도는 각각 영상 10℃, 영하 10℃ 이다.
기호 +, - 를 덧셈, 뺄셈 기호와 구별해서 부호라고 한다.
2008.04.21.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