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저번에 시험을 잘 못봐서 그러는데요...
제가 이번에 부모님을 기쁘게 해드리기 위해서...
정말 시험을 잘봐야 하거든요...
그래서 그러는데 제가 사회에 젤 약해요
제가 외운다고 해도.. 더 많은 걸 알아야 해가지고요..
사회 요점정리점요..
중간고사에 잘 나올거 같은 문제들 위주로
사회 요점정리좀 해주세요....
부탁해요!!! 시험기간이 일주일 남았어요
정말 급합니다.!!!! 3일 안에... 부탁요!!!!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저는 10월 19일날 시험 ㅋㅋ
요점정리는 시간이 없어서 퍼옴 ㅈㅅ
◈ 정치
의미 : 의견의 차이를 좁혀 서로에게 이로운 해결 방안을 찾아 실현하는 것.
필요성 : 여러 사람이 함께 생활하면서 의견이 맞지 않아 생기는 문제를 해결하고
그 결 과를 모든 사람들이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기위해.
◈ 민주주의의 정치
민주주의 : 국가의 주인이 국민이며,
국민을 위해 정치가 이루어지는 제도
민주정치의 세가지 원리 : 국가의 주인은 국민, 국가 권력을 나누어 가짐,(국회-법제정,
행정부-정책 결정 및 실시, 법원-재판), 법에 따라 나라를 다스림
◈ 민주적 절차에 의한 문제 해결 과정
문제의 발생 - 다양한 의견 제시 - 대화와 타협 - 결정 및 실천
◈ 참여
의미 : 자기의 의견을 말하고 다른 사람과 대화하는 것
정치 참여 : 사람들이 정치적 결정에 영향을 끼치기 위해 행하는 모든 행동
정치 참여와 민주 정치와의 관계 : 시민의 적극적 정치 참여 - 민주정치의 발전
시민이 정치적 무관심 - 민주 정치의 실현이 어려움
1) 정치의 뜻
① 국가를 다스리기 위한 권력을 차지하고, 이를 유지하기 위해 경쟁 또는 협조하는 모든 활동을 말합니다.
② 사람들 간의 의견이나 이해 관계에 다툼이 생기는 것을 조정하는 활동입니다.
③ 모든 사람들이 인간답고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서로 간의 갈등을 해결하고 질서를 유지
하기 위한 여러 가지 일을 말합니다.
(2) 민주 정치 : 국민의 참여와 의견에 따라 이루어지는 정치를 말합니다.
(3) 민주 정치의 세 가지 원리
① 국가의 주인은 국민 : 국민이 뽑은 대표자가 국민의 의견을 받아들여 국가의 중요한 결정
을 합니다.
② 국가의 힘이 나누어짐 : 국가의 힘이 국회, 행정부, 법원으로 나누어집니다.
③ 법에 따라 나라를 다스림 : 국민의 권리와 의무가 법으로 정해져 있고, 재판도 법에
따라 이루어집니다.
▲ 민주 정치의 원리
2. 생활 속의 정치
(1) 학교 : 친구들과 함께 생활하기 위한 규칙을 정해 실천합니다.
(2) 지역 : 주민들의 바람을 지방 자치 제도를 통해 해결합니다.
(3) 국가 : 국민의 대표와 공무원들이 중요한 일을 의논하여 결정합니다.
3. 민주 정치의 과정
(1) 공동 문제 제기 : 국민들의 행복한 생활을 위해 필요한 문제가 제기됩니다.
(2) 정책 세우기 : 관련 기관에서 문제점을 파악하여 정책을 세웁니다.
(3) 여론의 형성 : 신문, 방송, 시민 단체 등을 통해 국민의 의견을 듣습니다.
(4) 정책의 심의·결정 : 여러 가지 방안 중 가장 바람직한 한 가지를 선택하여 국무 회의에서
심의하고 국회에서 의결하여 관련법을 제정합니다.
(5) 정책 추진하기 : 공공 문제를 해결해 가는 실천 단계입니다.
4. 민주적 절차에 의한 문제 해결
(1) 대화와 타협의 중요성
①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는 서로 다른 입장의 의견들이 제시됩니다.
② 여러 의견의 차이를 좁혀 서로에게 이로운 해결 방안을 찾기 위해 서로의 의견을 존중
하고 반영하는 대화와 타협이 필요합니다.
(2) 다수결의 원칙
① 민주주의 사회에서는 어떤 일을 결정할 때 ‘다수결의 원칙’에 따릅니다.
② 먼저 충분한 토론을 통해 의견을 나눈 다음 결정합니다.
③ 소수의 주장에도 귀를 기울이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④ 다수의 의견으로 결정되었을 때에는 소수의 의견을 참고하여 일을 합니다.
(3) 문제가 해결되는 과정
① 문제의 발생
② 다양한 의견
나누기 ③ 대화와 타협하기
④ 결정 및 실천하기
5. 지역 간 문제의 민주적 해결의 예 (상수원 상류의 산업 단지 건설)
(1) 두 지역의 의견 조사하기
① 하류 지역 아름시 : 상수원 오염과 환경 파괴에 대한 염려로 산업 단지의 건설을 반대
합니다.
② 상류 지역 푸름군 : 지역 발전과 균형 있는 국토 개발을 위해 산업 단지의 건설에 찬성
합니다.
(2) 관련 자료 수집하기 : 각 지역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각종 자료를 수집하여 실태를 알아
봅니다.
(3) 대화와 타협하기 : 두 지역의 입장과 주장을 충분히 밝히고, 서로 이해하도록 노력합니다.
(4) 결정하기 : 대화를 통해 서로 양보하여 두 지역 주민 모두의 의견이 존중되는 해결 방안을
찾습니다.
1) 우리 생활과 정치
국민의 정치 참여
1. 민주 정치와 국민의 정치 참여
(1) 국민의 정치 참여 필요성
① 민주 정치는 국가의 주인인 국민의 참여로 이루어지며, 정치에 국민 다수의 의견이 반영
됩니다.
② 시민이 정치에 무관심하고, 자신의 의사를 밝힐 권리를 포기하면 민주 정치는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2) 조상들의 정치 참여 모습
① 상소문 : 대표적인 과거의 정치 참여 행위였습니다.
② 민란 : 적극적인 민중들의 정치 참여 행위였습니다.
(3) 우리 나라의 민주 정치
①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발전해 왔습니다.
② 4·19 혁명, 5·18 민주화 운동, 6·29 선언 등 민주 정치가 위협받는 어려운 일이 있을 때마다
국민들이 적극적으로 정치에 참여하였습니다.
2. 다양한 국민의 정치 참여 모습
(1) 직접적으로 정치에 참여하는 방법
① 국민 투표 : 헌법의 개정 등 국가의 중요한 일을 결정할 때 투표로 자신의 의사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② 정당 활동 : 정당에서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여 많은 지지를 받게 되면 그 당의 의원들이
이를 정치에 반영합니다.
③ 정치인 : 국민의 지지를 받아 대통령, 국회의원, 지방 의회 의원, 지방 자치 단체장 등으로
활동하며 나라와 지역의 일을 맡아 합니다.
(2) 간접적으로 정치에 참여하는 방법
① 선거 : 나라일을 맡을 대표자나 의견을 대신 주장해 줄 대표를 뽑아 그들 에게 결정권을
맡깁니다.
② 정치 토론과 비판, 단체 활동 : 신문, 잡지, 텔레비전 등이나 단체 활동을 통해 나라의
일을 토론하거나 자신의 의견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 국민 투표 참여
3. 시민 단체의 정치 참여
(1) 시민 단체
① 보다 나은 시민 생활을 위해 뜻을 함께 하는 사람들이 스스로 만든 단체로 개인이나 집단
의 이익을 추구하지 않으며 사회와 국가의 발전을 위해 활동 합니다.
② 우리 나라에는 약 4천여 개의 시민 단체가 정치, 경제, 사회, 교육, 문화, 통일, 환경, 복지,
여성, 교통 등 모든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2) 시민 단체의 활동
① 정치 활동 시민 단체 : 깨끗한 선거 감시, 국회 청문회 참석과 결과 홍보 등을 통해 바른
정치가 이루어지도록 노력합니다.
② 환경 활동 시민 단체 : 환경 파괴가 우려되는 댐 건설 및 간척 사업의 중지 요청, 공장
폐수 조사와 신고 등을 통해 환경 보호를 위해 힘씁니다.
③ 경제 활동 시민 단체 : 지방 자치 단체에 대한 행정 감시 활동과 납세자의 권리 보호 운동
등을 통해 예산 낭비를 감시하는 활동을 합니다.
④ 교육 활동 시민 단체 : 보다 나은 교육 환경이 마련되고 수준 높은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
도록 교육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3) 시민 단체의 문제 해결 과정
① 문제 상황 확인
② 문제 해결을 위한 자료 수집 ③ 문제 해결을
위한 회의 ④ 문제 해결
4. 국민들의 올바른 정치 생활 태도
(1) 국민들의 알맞은 관심이 민주주의를 올바르게 성장시킵니다.
(2) 정치에 참여하는 국민이 올바른 판단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3) 대화와 타협, 다수와 소수의 의견 존중 등 민주적인 절차와 원칙을 잘 지켜야 합니다
2) 나라일을 맡아 하는 기관들
국민의 대표들이 모인 국회
1. 국회 의원의 선출
(1) 국회 의원 : 국민의 대표로서 나라의 중요한 정치적인 일을 맡아 하는 사람
(2) 국회 의원 후보의 자격
① 성별, 학력 : 제한이 없습니다.
② 나이 : 만 25세 이상이면 후보가 될 수 있습니다.
③ 출마 : 정당에 소속하거나, 무소속으로 출마할 수 있습니다.
④ 임기 : 4년이며, 지역 주민들이 다시 뽑아 주면 몇 번이고 다시 할 수
있습니다.
▲ 국회 본회의 모습
(3) 국회 의원의 의무
① 법이 정한 다른 직업을 갖지 않습니다.
② 부정한 돈을 받지 않는 등 청렴의 의무를 다해야 합니다.
③ 국민의 대표로서, 오로지 국가의 이익만을 위하여 활동합니다.
④ 국회 의원이라는 지위를 아무 곳에서나 함부로 행사해서는 안됩니다.
(4) 국회 의원 선출
① 선출 기준
- 법과 질서를 잘 지키는 사람을 뽑습니다.
- 성실하고 부지런하여 주민들을 위해 일할 수 있는 사람을 뽑습니다.
- 국가를 위해 올바른 정책을 제시한 사람을 뽑습니다.
- 세금 납부와 같은 국민의 의무를 성실하게 수행한 사람을 뽑습니다.
- 한 지역의 이익만 주장하는 사람보다는 나라 전체의 이익을 살필 수 있는
사람을 뽑습니다.
② 선거 과정
① 후보 등록 ② 선거 운동 ③ 투표 ④ 개표 ⑤ 당선자 발표
2. 민주적인 선거 원칙
(1) 보통 선거 : 국민으로서 만 20세가 되면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해 누구나
선거권을 가지게 되며, 성별, 신앙, 재산, 교육 수준 등에 제한이 없습니다.
(2) 평등 선거 : 선거권이 있는 사람은 똑같이 1표 씩의 투표권을 갖습니다.
(3) 직접 선거 : 선거권을 가진 모든 국민이 직접 입후보자에게 투표합니다.
(4) 비밀 선거 : 투표를 한 사람이 누구에게 투표했는지 아무도 모르게 합니다.
▲ 보통 선거 ▲ 평등 선거 ▲ 직접 선거 ▲ 비밀 선거
3. 국회에서 하는 일
(1) 입법에 관한 일
① 법률 제정권 : 헌법이 규정한 법규 사항과 법률 사항을 정하는 법률을 제정합니다.
② 헌법 개정안 제안·심의·의결권 : 국가의 모든 법의 기본이 되는 헌법을 개정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 헌법 개정안을 제안하고 심의하여 의결합니다.
(2) 재정에 관한 일
① 예산 심의권 : 국가에서 1년 동안 사용해야 할 예산의 규모가 제대로 짜여졌는지, 예산이
바르게 사용되었는지 확인하고 감독합니다.
② 재정 입법 : 조세의 종류, 세율, 과세 대상, 과세 표준, 납세 의무자 등을 법률로써 규정합
니다.
(3) 국정에 관한 일
① 국정 조사권 : 국민들이 의혹을 가지고 있는 특별한 사건에 대하여 국회에서 국정 조사
위원회를 구성하여 자체적인 감사 활동으로 사건의 진실을 밝힐 수 있습니다.
② 대통령의 결정 사항 동의권 : 대통령이 중요한 일을 결정할 때나 국무 총리, 대법원장 등
중요한 공무원을 임명할 때는 국회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나라의 살림을 맡아 하는 행정부
1. 행정부의 구성과 하는 일
(1) 행정부의 성격
① 행정부를 일반적으로 정부라고 합니다.
② 국가의 발전과 번영을 위해 여러 가지 정책을 개발하고 실천하는 국가 기관입니다.
(2) 행정부의 구성
① 행정부는 대통령, 국무 총리, 국무 의원, 행정 각 부의 장으로 구성됩니다.
② 행정 각 부에는 맡은 일을 처리하기 위한 하부 기관이 있고 지방 행정을 위한 여러 가지
지방 행정 기관이 있습니다.
▲ 정부 중앙 청사
(3) 행정부가 하는 일
① 행정부의 권한과 역할은 헌법에 정해져 있습니다.
② 국회에서 제정한 법률에 따라 나라 살림살이를 합니다.
③ 나라의 독립을 지키고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합니다.
④ 국가의 경제 발전을 추진하고, 살기 좋은 민주 복지 사회를 만들어 갑니다.
2. 대통령의 지위와 역할
(1) 대통령의 지위
① 국가의 원수로서 외국에 대하여 국가를 대표하는 사람입니다.
② 행정부의 수반으로서 행정부에 관한 최고의 권한을 가집니다.
(2) 대통령의 권한 및 하는 일
① 국가 원수로서 필요할 때 외교, 국방 통일 등 국가 안전에 관한 중요 정책을 국민 투표에
붙일 수 있으며 국가 긴급 상황시 명령을 할 수 있습니다.
② 행정부의 최고 지위권을 가지며 법률을 집행합니다.
③ 국군의 최고 통수권자로 국군을 지휘, 통솔합니다.
④ 공무원을 임명하는 권한을 가집니다.
⑤ 국가의 독립과 영토 보존을 위해 노력하며, 국가의 안정과 국민 생활 향상을 위해 힘씁
니다.
⑥ 국무 회의를 책임지고 맡아서 처리합니다.
3. 행정 각 부에서 하는 일
(1) 행정 각 부 : 행정 실무를 집행하는 기관으로서 국무 위원 중에서 임명된 각 부 장관의 책임
아래 사무를 처리합니다.
(2) 각 부의 하는 일
① 재정 경제부 : 경제 정책의 수립, 화폐, 금융, 국고, 정부 회계, 세금 등에 관한 사무
② 교육 인적 자원부 : 학교 교육, 평생 교육, 학술에 관한 사무
③ 통일부 : 통일 및 남북 대화와 교류 협력에 관한 정책의 수립
④ 외교 통상부 : 외교, 외국과의 통상 교섭, 조약, 기타 국제 협정, 재외 국민의 보호와 지원,
이민 업무
⑤ 법무부 : 검찰에 대한 지휘 감독, 출입국 관리, 기타 법무에 관한 일
⑥ 국방부 : 국방에 관련된 군정 및 군령과 군사 사무
⑦ 행정 자치부 : 공무원의 인사 관리 및 후생 복지, 정부 조직 관리, 정부 청사 관리, 국민
투표 등에 관한 사무
⑧ 과학 기술부 : 과학 기술 진흥을 위한 기본 정책 수립과 기술 협력
⑨ 문화 관광부 : 문화 예술, 방송 행정, 출판, 간행물, 체육, 청소년, 해외 문화 홍보 및 관광에
관한 사무
⑩ 농림부 : 농산, 농지, 수리 및 축산에 관한 업무
⑪ 산업 자원부 : 상업과 무역 및 무역 진흥, 공업, 에너지 및 지하 자원에 관한 업무
⑫ 그 외 환경부, 노동부, 여성부, 건설 교통부, 해양 수산부, 정보 통신부, 보건 복지부가
있습니다.
4. 국무 회의의 구성과 하는 일
(1) 국무 회의의 구성
① 행정부의 최고 심의 기관입니다.
② 의장은 대통령, 부의장은 국무 총리입니다.
③ 국무 회의에 참가하는 사람 : 각 부처의 최고 책임자들입니다.
(2) 국무 회의에서 하는 일 : 대통령이 하는 일과 정부의 권한에 속하는 중요한 정책을 심의하며
결정하며, 결정된 사항을 추진합니다.
국민의 권리를 보호하는 법원
1. 법원의 필요성
(1) 법원 : 사람들 사이에 다툼이 있거나 법을 어긴 경우에 법에 따라 판결을 내려 사회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만든 기관입니다.
(2) 법원의 필요성
① 개인 간의 다툼을 스스로 해결하게 하면 힘센 자가 지배하는 무질서한 사회가 되므로 이를
전문적으로 맡아서 해결하는 기관이 필요합니다.
② 국민의 권리를 보호하고 피해자의 권익을 구제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③ 사회 질서를 어지럽히고 사람들을 불안하게 하는 행동을 한 사람을 법에 따라 재판하여
벌을 주고 질서를 유지하게 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2. 법원의 조직과 하는 일
(1) 대법원
① 우리 나라의 최고 법원
② 있는 곳 : 서울
③ 구성 : 대법원장과 13명의 대법원 판사
④ 3심제에서의 최종 판결과 대통령과 국회 의원 선거에 관련된 소송을 맡습니다.
▲ 법원 조직과 3심 제도
(2) 고등 법원
① 하등 법원 가운데 가장 높은 법원입니다.
② 있는 곳 : 서울, 부산, 대전, 대구, 광주
③ 3명의 판사가 합의해서 심판하며 2심 재판을 맡습니다.
(3) 지방 법원
① 가장 중요한 제 1심 법원입니다.
② 있는 곳 : 각 도, 주요 도시에는 지방 법원 지원이 있습니다.
③ 민사 재판과 형사 재판의 제 1심 판결을 맡으며 원칙적으로 판사 1명이 심판합니다.
(4) 가정 법원
① 지방 법원과 동급인 하급 법원으로 서울에만 있습니다.
② 주로 가정 문제와 소년 문제를 다룹니다.
3. 재판의 종류
(1) 민사 재판
① 개인의 권리를 찾기 위한 재판 : 개인과 개인 간의 권리와 이익에 대한 다툼을 해결하기
위한 재판입니다.
② 원고 :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하면서 먼저 재판을 신청한 사람
③ 피고 : 원고의 주장에 의해 재판을 받게 된 사람
④ 재판의 진행 : 법원은 중립적인 입장에서 양쪽 주장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여
진행합니다.
(2) 형사 재판
① 사회 질서를 바로잡기 위한 재판 : 개인 또는 집단이 법이 정한 죄를 지었을 때 국가가 그
잘못을 가리고 법이 정한 벌을 주기 위한 재판입니다.
② 원고 : 국가를 대표하여 범죄의 처벌을 요구하는 검사
③ 피고 : 죄를 지은 사람
④ 형사 재판 진행 과정 : 범죄 수사 → 사건부에 사건 기재(입건) → 검사의 기소(공소 제기)
→ 재판(공판) → 유죄인 경우 판결을 따름, 무죄인 경우 형사 보상 청구
(3) 행정 재판 : 국가 행정 기관의 잘못으로 권리나 이익을 침해 당한 개인이 국가를 상대로 소송
을 청구하여 생기는 재판이며 고등 법원에서 맡습니다.
(4) 가사 재판 : 가정에서의 불화로 어려움이 있을 때 하는 재판으로 이혼 소송이나 결혼에 따른
문제, 청소년에 관한 문제 등을 다룹니다.
4. 공정한 재판을 위한 제도
(1) 법원의 독립과 법관의 독립 : 공정한 재판을 위한 사법권의 독립 제도
(2) 심급 제도 → 3심 제도
① 우리 나라에서는 민사 소송과 형사 소송에서 같은 사건에 대해 3번까지 재판을 받을 수 있
는 제도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② 3심 제도를 두는 까닭 : 피고나 원고, 그 어느 쪽에도 억울한 판결이 생기지 않도록 공정한
재판을 하기 위한 것입니다.
3) 국민의 권리와 의무
누려야 할 권리, 지켜야 할 의무
1. 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문제와 개인의 권리
(1) 학교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해결
① 학교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해결 : 학급 어린이 회의나 전교 어린이 회의를 통해 해결하고
있습니다.
②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 피해자의 권리가 계속 침해 당하게 됩니다.
③ 피해자의 권리를 찾아 주기 위한 방법 : 담임 선생님이나 교장 선생님, 나아가 사회 단체들
의 도움을 받게 되기도 합니다.
(2) 사회에서 발생하는 문제와 국민의 기본권
① 약한 어린이나 환자, 장애자 그리고 일반인들은 갑자기 어려운 문제에 부딪혔을 때 이를
해결할 수 없을 때가 있습니다.
② 기본권 : 인간답게 살기 위하여 꼭 해결되어야 할 기본적인 권리입니다.
③ 국가에서는 국민의 기본권을 헌법으로 정해 놓고, 이를 보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 국민의 기본권의 종류와 필요성
(1) 자유권
① 개인이 국가 권력에 의하여 자유를 침해 당하지 않을 권리
② 국민이 국가 권력으로부터 자유를 보장받기 위해 필요
(2) 평등권
① 능력에 따라 법 앞에서 균등하게 기회를 가질 권리
② 신분, 성별, 종교, 지역에 따른 차별 없이 공평한 대우를 받기 위해 필요
(3) 참정권
① 국민이 정부에 대하여 필요한 일이나 보호를 청구할 수 있는 권리
② 국민이 공정한 재판을 받는 등 자신의 권리를 행사하기 위해 필요
(4) 청구권
① 국민이 정부에 대하여 필요한 일이나 보호를 청구할 수 있는 권리
② 국민이 공정한 재판을 받는 등의 자신의 권리를 행사하기 위해 필요
(5) 생존권
① 사회의 각 개인이 완전한 사람으로서의 생존을 누릴 권리
② 국민이 인간으로서 누려야 할 최소한의 생활을 국가로부터 보장받기 위해 필요
3. 가족의 구성원이 하는 일과 국민의 의무
(1) 가족 구성원들이 하는 일과 가정과 국가 생활에 미치는 영향
가족
구성원 하는 일 가정과 국가에 미치는 영향
아버지 · 일터에 나가 일하기 · 월급으로 가계를 꾸려 가게 합니다.
· 열심히 일을 함으로써 나라의 경제 발전에· 이바지
· 합니다.
어머니 · 자녀 학교에 보내기
· 쓰레기 분리 수거하기 · 자녀가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국민이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하는 데 이바지합니
다.
나 · 학교 가기 · 바람직한 사회 질서를 배웁니다.
· 가정과 나라의 생활 수준을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삼촌 · 군대에 감. · 나라를 지켜 국가 안보에 기여합니다.
(2) 가족 구성원들이 하는 일과 개인의 의무
① 가족 구성원들이 가정에 필요한 일을 하지 않으면 가족의 생활이 어렵고 불편해집니다.
② 개인의 의무 : 개인이 살아가면서 꼭 해야 할 일을 의무라고 하며, 이는 가정의 유지와
발전뿐만 아니라, 국가의 유지와 발전과도 관계가 깊습니다.
4. 국민의 의무의 종류와 필요성
(1) 국토 방위의 의무 : 국민으로서 나라를 지키는 의무이며 군인뿐만 아니라 모든 국민이 나라
를 지키려고 노력하는 모든 일이 포함됩니다.
(2) 납세의 의무 : 국가가 국민을 위하여 여러 가지 일을 하려면 많은 돈이 들게 되는데, 이 돈을
국민이 내는 세금으로 마련하므로, 세금을 잘 내야 합니다.
(3) 교육의 의무 : 교육은 개인의 행복과 국민의 생활 수준을 높이는 데도 필요하므로 국민 모두
가 일정 기간 교육을 받을 의무가 있습니다.
(4) 근로의 의무 : 근로를 통하여 사람들은 경제적으로 안정된 생활을 누리고, 부강한 나라를
이룩할 수 있습니다.보호해야 할 인권
1. 인권을 지키기 위해 도움을 받아야 하는 사람들
(1) 인권 보호 대상자
① 인권 보호 대상자 : 아동, 여성, 노인, 장애인, 소년 소녀 가장, 해외 동포, 난민, 외국인
노동자 등입니다.
② 인권 보호 대상자들의 공통점
- 사회의 관심에서 소외된 사람들
- 사회에서 숫자상 적은 집단
③ 그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까닭
- 경제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 법에 대한 지식이 없기 때문입니다.
- 숫자상으로도 적어서 법의 보호를 충분히 받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인권 보호 대상자
(2) 인권 침해나 차별의 사례들
① 장애인들에 대한 부당한 처우나 차별, 취업의 어려움, 교육권의 침해, 시설의 부족 등
② 여성에 대한 취업 기회의 불균형, 임금의 불평등 등
2. 인권을 지키기 위한 노력
(1) 인권을 지키기 위한 노력 조사하기
① 보호하려는 인권 사례 정하기 : 생활 주변의 것들을 사례로 정합니다.
② 조사하기 : 설문지, 인터뷰, 자원 인사 초빙, 책으로 조사하기, 인터넷 이용하여 조사
하기 등
③ 보고서 만들기 : 제목 정하기, 내용 기록하기, 조사 후의 느낀 소감 기록 하기
④ 보고서 꾸미기 : 보고서의 내용을 여러 사람이 알아보기 쉽게 꾸미기
⑤ 발표하기 : 보고서의 내용 발표하거나 게시하기
▲ 인터뷰하기 ▲ 인터넷 이용하기
(2) 인권 보호를 위한 나라의 노력
① 생활비·의료비의 지원 : 소년 소녀 가장이나 홀로 사시는 노인들을 위해 생활비, 의료비를
지원합니다.
② 민원 처리실 운영 : 정부나 여러 기관에서 민원 처리실을 마련하여 국민의 어려움을 해결
하기 위해 힘씁니다.
③ 법에 의한 보호 : 여러 가지 법을 만들어 국민의 인권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④ 대한 법률 구조 공단의 운영
- 법률 상담 : 전 국민을 대상으로 모든 법적인 사건이나 문제에 대해 무료 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 법률 구조 제도 : 구조 대상자를 대상으로 소송을 대리해 주고 형사 변호, 기타 법률적
지원을 해 주고 있습니다.
▲ 인권 보호를 위한 나라의 노력
(3) 장애인들을 위한 시설물
구분 지체 장애인 시각 장애인
장애인이
겪는 어려움 · 육교, 지하철 입구 등의 계단을 오
르 내리기가 어렵습니다.
· 대중 교통 수단을 이용하기가 어렵
습니다. · 횡단 보도 신호를 볼 수 없어 사고의 위
· 험이 있습니다.
· 안내판을 읽을 수 없어 길을 찾아가기가
· 힘듭니다.
장애인을
위한 시설물 · 계단을 경사면으로 대신한 육교
· 휠 체어로 오르내릴 수 있도록 한
· 지하철 계단 (휠 체어 리프트) · 소리가 나는 횡단 보도 신호
· 점자 표시를 해 놓은 안내판
· 울퉁불퉁하게 해 놓은 보도 블록
(4) 노숙자들이 겪는 어려움
① 잠자리가 없어 거리나 지하도에서 잠을 잡니다.
② 끼니를 굶는 일이 많으며, 아파도 병원에 가지 못합니다.
③ 가족들이 그리워도 만날 수 없습니다.
(5) 노숙자들의 인권 보호를 위한 시민 단체들의 활동
① 노숙자들의 쉼터를 운영하여 잠자리와 식사를 제공합니다.
② 재취업을 위해 무료 교육을 실시합니다.
기본권 5가지 (사회권,자유권,참정권,청구권,평등권) 외워두시고 그안에 속해있는 것도 외
워두세요. 대통령 40세이상 투표 19세이상
국회의원 25세이상 중요함
2007.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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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대기권의 구조
1. 대기권
(1) 지구의 표면을 둘러싸고 있는 공기의 층을 대기권이라고 한다.
(2) 대기권은 높이에 따른 온도 변화에 따라 대류권, 성층권, 중간권, 열권의 4개의 층으로 구분한다.
① 대류권, 중간권 : 높이 올라갈수록 기온이 낮아진다.
② 성층권, 열권 : 높이 올라갈수록 기온이 높아진다.
(3) 대기권은 질소, 산소 등과 같은 여러 가지 기체로 이루어져 있으며, 지표에서 높이
100km까지는 공기의 성분비가 거의 일정하다.
2. 대기권의 구조
(1) 대류권
① 지표면으로부터 약 10km 높이까지의 구간을 대류권이라고 한다.
② 대류권에서는 위로 올라갈수록 기온은 하강하는데, 100m 올라감에 따라 약 0.65℃
씩 하강하여 10km 높이에서는 -50℃ 정도가 된다.
③ 대기권을 구성하는 전체 기체의 약 75%가 지표면에 가까운 대류권에 집중되어 있
다.
④ 대기가 불안정하여 대류 현상과 구름, 비가 내리는 기상 현상이 나타난다.
(2) 성층권
① 지표로부터 약 10∼50km의 구간을 성층권이라고 한다.
② 지표로부터 약 20∼30km의 구간에 오존층이 존재하며, 오존층은 태양으로부터 오
는 자외선을 흡수하여 지구상의 생물을 보호한다.
③ 성층권의 아랫부분에서는 -50℃ 정도로 기온이 일정하지만, 윗부분은 자외선을 흡
수한 오존층이 가열되어 위로 올라갈수록 기온이 높아진다.
④ 위아래의 공기가 섞이는 대류 현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⑤ 구름 등의 기상 현상이 없으므로 비행기의 항로로 이용되고 있다.
(3) 중간권
① 지표로부터 약 50∼80km의 구간을 중간권이라고 한다.
② 중간권에서는 위로 올라갈수록 기온은 하강하며, 약 80km 높이에서는 대기권 중 가
장 낮은 온도(-90℃)가 나타난다.
③ 대기가 불안정하여 대류 현상이 나타나지만, 공기가 희박하여 기상 현상은 나타나
지 않는다.
(4) 열권
① 중간권 위로부터 약 600km 높이까지의 구간을 열권이라고 한다.
② 열권에서는 위로 올라갈수록 기온이 높아진다.
③ 공기가 매우 희박하여 밤낮의 기온차가 매우 크다.
④ 극지방에서는 청백색 또는 황록색의 오로라(극광) 현상이 나타난다.
온실 기체와 지구의 온난화
1. 온실 기체
지구 대기는 질소, 산소, 이산화탄소 등을 포함한 여러 종류의 기체로 되어 있다. 이 중에
서 수증기나 이산화탄소와 같은 기체들은 태양 복사 에너지는 잘 통과시키지만 지구가 방
출하는 복사 에너지를 가로막아 지표의 온도를 높이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 이것은 마치
온실 속에 들어가 있을 때 바깥에 비해 기온이 높아지는 것과 같은 현상이다. 따라서, 이러
한 현상을 온실 효과라고 한다.
2. 온실 기체의 종류
온실 기체의 역할을 하는 물질은 많으며, 그 가운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물질은 수증기
이다. 수증기의 온실 효과는 전체 온실 기체의 95%를 차지하지만, 대기 중에 거의 일정하
게 존재하기 때문에 온실 기체로 여기지 않는다. 결국 온실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온실 기
체는 나머지 5%에 불과한 이산화탄소, 메탄 등이다.
3. 온실 효과의 영향
만약, 온실 기체가 없다면 지구로 들어오는 태양 복사 에너지를 가두지 못해 지구의 연평
균 기온은 -18℃ 정도밖에 안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결국 이러한 온실 기체로 인해 지
구는 46억 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비교적 따뜻한 기후를 나타낼 수 있었던 것이다. 특히,
산업 혁명 이후 문명의 발달 과정에서 발생한 온실 기체의 경우 계속해서 대기 중의 농도
가 증가하고 있어 지구 기후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오존과 자외선
오존은 엷은 푸른색을 띠는 자극성 기체로 살균, 탈취 작용을 한다. 가끔씩 복사기와 같은
전기 기구 주변에서 신선한 냄새를 맡을 수 있는데, 이것은 오존이 만들어지기 때문이며
번개가 친 후 공기 중에서 느낄 수 있는 상쾌함도 이 오존의 생성 때문이다. 자연 상태에서
오존은 산소 분자가 자외선에 의해 분리되어 생긴 산소 원자와 다른 산소 분자가 반응하여
생긴다.
2. 오존층의 형성
지상에서 20∼30km 부근인 성층권 내에는 오존이 두꺼운 층을 이루며 지구를 감싸고 있
다. 이 구간을 오존층이라 부르는데, 산소 분자가 산소 원자와 결합하여 오존을 형성하게
된다. 이 구간에서 오존이 잘 형성되는 것은 산소 원자가 상층부에 많이 모여 있기 때문이
다. 성층권 내의 오존층에서는 오존이 자외선을 흡수하여 다시 산소 분자와 산소 원자로
분해되기도 한다. 이 오존층에서는 오존의 생성과 분해가 균형을 이루기 때문에 오존의 양
이 일정하게 유지된다.
3. 오존의 역할
오존층은 태양으로부터 오는 자외선 가운데 사람과 동식물에게 해로운 자외선을 차단하
는 역할을 한다. 곧, 오존층은 지구상의 생물체를 지켜 주는 방패와 같다. 또한 자외선을
흡수함으로써 지구의 기후 변화에도 영향을 미친다.
4. 지표 부근의 오존
지표 근처에서도 대기 오염 물질로부터 햇빛에 분해되어 생긴 산소 원자가 산소 분자와 결
합하여 오존을 만들기도 한다. 그러나 이렇게 만들어진 오존은 성층권의 오존과는 달리 도
시 스모그를 일으키는 주범으로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거나 식물의 생장을 방해한다. 따라
서, 대기 중 오존 농도가 증가하면 오존 주의보를 발령하게 된다. 이 때는 외출을 삼가는
것이 좋다.
[도덕]
(1)원효
①일심사상(마음이 이세상 모든것의 근본),화쟁사상
(모든 대립된 것들은 하나로 합쳐질 수 있음)
②교훈:마음을 다스림,다른 의견존중,관용
(2)석가모니
①사상:모든 삶은 괴로움으로 가득 차 있음→괴로움의 원인은 욕심이나 나쁜생각→이것을
잘 다스리면(8정도)해달에 이를 수 있음
②교훈:마음속의 행복이 진정한 행복,생명중시,인간과 자연의 공존
[국어]
== 국어 1
- 사실을 아는 즐거움 : 모르고 있던 사실, 가치있는 것을 알 수 있다.
- 상상의 즐거움 : 실제하지 않는 것을 머릿속으로 그려 볼 수 있다.
- '나'를 깨닫는 즐거움 : 문학 작품이 나에게 주는 의미를 깨닫는다.
☞ 시를 읽는 즐거움
- 말의 리듬을 느껴가며 읽는 즐거움
- 시 속에 담긴 뜻을 헤아려 보는 즐거움
- 시의 내용을 충분히 이해한 다음 자신의 삶과 관련지어 생각해보는 즐거움
☞ 수필을 읽는 즐거움
- 글쓴이의 생각과 경험을 엿보는 즐거움
- 나를 돌아보고 새로운 것을 깨닫는 즐거움
☞ 소설을 읽는 즐거움
- 상상하는 즐거움
- 재미와 감동 얻는 즐거움
- 겪어 보지 못한 세계를 간접적으로 경험하는 즐거움
1) 새봄
* 갈래 ; 자유시, 서정시
* 성격 ; 상징적, 함축적
* 운율 ; 내재율
* 소재 ; 벚꽃(벚나무), 솔(소나무)
* 주제 ; 소나무와 벚꽃이 어울려 빚어내는 조화로운 아름다움(조화로운 삶의 아름다움)
* 글쓴이 ; 김지하(1941~)시인. 전남 목포 출생.
사회 현실에 대한 강한 비판의식이 담긴 시를 쓰면서 민주화 운동에 투신,
여러 차례 옥고를 치렀다. 제3공화국 당시의 현실을 풍자한 장시 <오적>을
비롯하여 <황토>, <타는 목마름으로>, <애린> 등의 시집이 있다.
* 특징
- 평이한 구조와 간결한 형식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함.
- 시어와 동일한 문장 구조의 반복으로 운율을 형성함.
- 벚꽃과 푸른 솔의 대비를 통해 조화의 아름다움을 효과적으로 표현함.
* 시의 이해와 감상
소나무와 벚꽃의 대조를 통한 조화로운 삶의 필요성과 아름다움을 노래함.
1, 2행은 일시적으로 화려하게 피었다 이내 허무하게 져 버리는 벚꽃보다는
시간이 흘러도 한결같은 소나무가 좋다는 생각이 든다는 내용이다.
3, 4행은 그래서 푸른 솔을 좋아하게 되었는데, 생각해 보니 푸른 솔만
가득하다면 세상이 삭막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때로는 화려하게
피었다가 지는 벚꽃도 좋다는 생각이 든다는 내용이다.
결국 벚꽃이 있어야 푸른 솔이 더 돋보이는 것이고 푸른 솔이 있어야
변화의 멋을 느끼게 해주는 벚꽃이 더 귀해 보인다는 것을 깨달은 것이다.
이러한 깨달음을 통해 인간의 삶도 다양한 사람들이 각자 나름대로의
개성을 가지고 조화를 이루는 삶이 아름답다는 것을 함축하고 있는 것이다.
* '푸른 솔'과 '벚꽃'의 상징적 의미
- 푸른 솔 : 세상이 변해도 한결같은 존재, 혹은 그런 사람
- 벚꽃 : 일시적으로 대단히 화려하지만 영속성은 없는, 즉 시대에 따라
변하는 존재, 혹은 그런 사람
* 푸른 솔이 좋은 이유: 벚꽃이 일찍 짐-> 아쉬움-> 소나무는 늘푸름
2) 아버지의 유물
* 갈래 ; 설화(옛날 이야기,민담)
* 성격 ; 서사적(이야기의 구조를 지니고 있음),우연적, 비현실적, 교훈적,허구적
* 문체 : 간결체
* 소재 ; 아버지의 유물(맷돌, 대나무 지팡이, 표주박, 장구)
* 주제:아버지가 남긴 유물을 이용해 큰 부자가 된 세 아들의 재치와 슬기
* 특징
- 시간의 흐름에 따라 구성되어 있다.
- 비현식적인 사건 전개가 두드러진다.
- 세 아들의 이야기가 독립적으로 묶여 하나의 전체적인 이야기를 이룬다.
- 동물을 등장시켜 이야기를 재미있게 이끌어 간다.
* 구성
- 처음 : 아버지가 남긴 유물을 가지고 헤어진 세 아들
- 중간 : ① 맷돌을 이용해 부자가 된 큰아들
② 표주박과 대나무 지팡이를 이용해 부잣집 딸과 결혼한 둘째 아들
③ 장구 소리에 춤을 추는 호랑이로 큰돈을 번 막내 아들
- 끝 : 세 형제의 재회와 아버지에 대한 감사
- 문학적인 구조를 지닌 이야기
- 꾸며 낸 이야기
- 입에서 입으로 전해 온 이야기(구전)
- 지은이가 알려져 있지 않다.
- 권선징악적(착한 사람은 복을 받고 나쁜 사람은 벌을 받는다) 내용이 많다.
- 행복한 결말(해미 엔딩)이 많다.
- 시간적 순서에 따른 평면 구성이 많다.
- 비현실적이고 과장적인 내용이 많다.
- 주로 전형적이고 평면적인 인물이 등장한다.
3) 어린 날의 초상
* 갈래 ; 수필
* 성격 ; 회상적, 서정적, 서사적
* 문체 ; 우유체, 간결체
* 소재 ; 어린 시절 소풍
* 주제 ; 철없는 동생을 위해 나의 소풍을 포기했던 어린 시절 추억과 그리움
* 글쓴이 ; 문혜영
* 특징
- 담담한 어조로 차분하게 서술하였다.
- 쉽고 간결한 문장 속에 진한 감동을 담았다.
- '일화'를 통해 인물의 성격을 나타냈다.
- 글이 씌어진 당시의 시대적 상황이 요약적으로 제시되었다.
- '소풍 이야기'가 시간적 흐름에 따른 하나의 이야기 구조로 제시되었다.
* ‘눈물 한 방울’의 의미
-어머니가 소풍을 따라올 수 없는 현실에 대한 서글픔
-학부모 축에도, 학생 축에도 들지 못하는 어정쩡한 처지에서 느끼는 외로움
-어린 동생이 자기 마음을 알아 주기는커녕 혼자 재잘거리며 노는 데서 오는 야속함과 서운함
* 시대적 배경을 알 수 있게 해 주는 단어 : 1.4 후퇴, 월남, 피난, 사선
- 수업 중인 어머니의 교실에 찾아와 응석을 부림.
- 어머니에게 아기를 낳아 달라고 떼를 씀.
- 언니는 소풍도 포기한 채 자신을 따라왔는데, 전혀 미안한 감정도 없이
재잘거리며 도시락을 먹고, 언니의 마음도 모른 채 친구들과 재미있게 놈.
* 주인공이 동생 소풍을 따라가게 된 이유
동생 소풍을 따라갈 수 없는 어머니는 동생을 챙겨 먹이라고 도시락을 함께
싸 주었는데, 예상밖으로 두 사람의 소풍 목적지가 달라져서 주인공은
동생을 위해 자기 소풍을 포기하고 동생의 소풍을 따라가게 되었다.
-어머니 : 혼자의 몸으로 네 자매를 키움 → 생활력이 강하고 사려가 깊다.
-동생 : 유복녀로 태어난 막내 → 어려서 철이 없고 순진하다.
-나 : 아홉 살의 나이로 동생의 보호자 역할을 함 → 조숙하고 책임감이 강하다.
- 자신의 경험을 솔직하게 쓴 고백적인 글
- 개성적이고 주관적인 글
- 감동과 웃음이 배어 나오는 글
- 형식적 제약 없이 비교적 자유로운 글
- 생활인이면 누구나 쓸 수 있는 대중적인 글
4) 이해의 선물
* 성격 ; 회상적
* 문체 ; 우유체, 간결체
* 시점 ; 1인칭 주인공 시점
* 소재 ; 돈을 잘 몰랐던 어린 시절의 추억
* 주제 ; 어린이의 순수함을 지켜 주는 어른들의 아름다운 모습
* 글쓴이 ; 폴 빌라드(1910~1974) - 미국의 아동 문학가
* 특징
- 유사한 갈등 구조를 지닌 두 개의 사건을 각각 다른 두 관점(어린이의
관점과 어른의 관점)에서 조망함으로써 주제를 강화하고 있다.
- 주로 대화와 행동을 통해 인물의 심리를 간접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어린 시절의 경험을 토대로 한 사건을 회상 형식으로 전개하고 있다.
- 첫 번째 : '나'의 어린 시절 철없는 행동에 대한 위그든 씨의 이해
- 두 번째 : 적은 돈으로 물고기를 사려는 어린 남매에 대한 '나'의 이해
- 세 번째 :나’의 이야기를 듣고 아내가 ‘나’를 이해하는 장면
읽기와 쓰기는 글을 통해 글쓴이와 읽는 이가 서로 의미를 주고받는 활동
- 읽기 : 문자 언어(글)을 통해 표현된 의미를 이해하는 과정
- 쓰기 : 문자 언어(글)을 통해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는 과정
☞ 읽기의 과정
- 글의 종류에 따른 특성과 글을 읽는 목적을 파악한다.
- 글의 제목을 보고 내용을 예측해 본다.
- 문장과 문장, 문단과 문단의 연결 관계를 파악, 전체 내용을 정리해 본다.
- 각 문장의 중심 내용과 뒷받침하는 내용을 파악한다.
- 글의 내용 전개 방법과 구조를 파악한다.
- 글의 주제를 파악한다.
☞ 효과적인 읽기의 방법
- 글쓴이와 대화를 나눈다는 생각으로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독서한다.
- 글과 관련된 지식과 경험을 가능한 한 많이 활용하며 읽는다.
- 글을 읽은 후, 자신의 입장과 생각을 정리하여 글로 써 본다.
☞ 쓰기의 과정
- 주제를 정한다.
- 주제를 드러내는 데 적합한 중심 내용과 이를 뒷받침하는 내용을 선정한다.
- 글의 구조도를 만들어 본다.
- 글의 주제, 중심 내용과 뒷받침 내용의 연관성을 확인하여 글을 쓴다.
- 주제가 잘 드러나도록 고쳐 쓴다.
☞ 효과적인 쓰기의 방법
① 적절한 단어 선택
-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이나 내용에 맞는 단어를 선택한다.
- 글의 성격이나 목적에 맞는 단어를 선택한다.
- 읽는 이의 수준에 맞는 단어를 선택한다.
- 어려운 한자어나 외래어는 피하고 가능한 한 쉬운 단어를 선택한다.
② 올바른 문장 쓰기
- 어법에 맞게 쓴다.
- 호응 관계에 맞게 쓴다.
- 간결하고 정확하게 쓴다.
- 문장과 문장의 연결을 자연스럽게 한다.
③ 적절한 표현
- 글의 성격이나 목적에 따라 표현을 달리한다.
- 비유적 표현은 글의 내용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한다.
1) 마음으로 쓰는 편지
* 갈래 : 편지
* 문체 : 대화체, 간결체
* 성격 : 고백적
* 소재 : 이성 문제로 인한 남학생의 고민
* 주제 : 이성 문제로 인한 고민의 해결 방법 상담
* 특징
- 자신의 고민을 솔직하게 털어 놓았다.
-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드러낸다.
- 고민의 해결 방안에 대한 조언을 얻고자 한다.
* 글쓴이가 이 글을 쓴 이유
편지글을 통해 누군가에게 자신의 고민을 털어 놓음으로써 답답함을 풀고,
더 나아가 인생의 선배에게 해결 방안에 대한 조언을 얻고 싶어서이다.
* 글쓴이의 고민
한 여학생을 좋아하게 되었는데, 그 여학생에 비해 자신이 너무 보잘것 없는
존재라는 열등감에 사로잡혀 표현을 못하고 괴로워하고 있다.
* 전체적 맥락
- '나'의 처지 ; 열등생으로 느껴지는 내가 우등생인 여학생을 좋아하나
소극적이라서 표현하지 못함.
- '나'의 갈등 ; 여학생을 단념하려 하나 쉽게 되지 않음.
- '나'가 바라는 바 ;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현명한 조언을 바람.
2) 어머니의 우산
* 갈래 : 수필(수기)
* 문체 : 우유체,간결체
* 성격 : 고백적, 교훈적, 회고적, 신변잡기적
* 소재 : 신체 장애 학생의 비 오는 날의 경험, 어머니의 우산
* 주제 : 어려움을 극복하려는 의지와 어머니의 따뜻한 사랑
* 특징
- 봄비 내리는 날 비와 관련된 자신의 경험을 떠올려 서술하고 있다.
- 어린 시절의 경험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고 있다.
- 혼자 힘으로 무엇인가를 이루어 보려는 글쓴이의 노력과 어머니의 자식
사랑하는 마음이 감동적으로 나타나 있다.
-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전달하기 위해 적절한 비유와 상징을 사용하였다.
* 글쓴이가 비를 싫어했던 이유
글쓴이는 목발을 짚어야 하는 장애를 지닌 사람으로서 비가 오면 외출하기
불편하므로, 자신의 장애를 절실히 느끼게 되어서 '비'를 싫어했던 것이다.
* 어머니의 사랑이 드러나는 표현
- 빗물에 미끄러져 다칠세라 다 큰 아들을 업고 통학 버스 타는 곳까지 감.
- 아들이 비에 맞지 않도록 아들에게 우산을 젖히도록 함.
* 어머니의 눈물에 담긴 심정
- 몸이 불편한 자식을 보는 측은함과 안타까움
- 스스로 어려움을 극복해 내는 모습을 보는 대견함
* 수기란
수기란 글쓴이 자신의 삶의 기록이다. 전기와 다른 점은 삶 전부를 대상으로
하지 않고 특정 시기의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삶만을 기록한다는 점이다.
3) 국물 이야기
* 갈래 : 수필
* 문체 : 간결체, 우유체
* 성격 : 비판적, 교훈적,예시적
* 소재 : 국물
* 주제 : 국물을 통해 정을 나누었던 조상들의 넉넉한 마음과 인정이 메말라
가는 현실에 대한 안타까움
* 글쓴이 : 문형동(수필가)
* 특징
- 예전과 현재의 음식 문화를 견주어 그것에 담긴 의미를 서술함.(대조)
- 선조들의 인정 담긴 음식 문화와 생활 문화에 대해 다양한 예 제시(예시)
* 국물의 궁극적 의미 : 인정
* 옛 사람들의 인정을 보여 주는 예: 선농단의 국물, 엿장수의 맛보기, 콩나물 장수의 덤
* 우리네 식탁에서 국물이 점차 사라지는 것에 대한 글쓴이 생각
우리의 인정이 메말라가는 것이라고 여기고, 비판적이고 안타까워 하고 있다.
* 갈래 ; 수필(고전 수필, 한문 수필), 설(說)
* 성격 ; 우의적, 훈계적, 비유적, 설득적, 교훈적
* 문체 ; 역어체, 대화체
* 소재 ; 아비 도둑과 아들 도둑
* 주제 ; 학문에 있어서 스스로 터득한 지혜의 중요성
* 출전 ; <사숙재집>의 '훈자오설' 가운데 하나인 '도자설'
* 글쓴이 ; 강희맹(조선 전기의 문신)
* 특징
- 아버지가 아들에게 주는 교훈의 글이다.
- 글쓴이의 의도를 직접 드러내지 않고 다른 사물이나 이야기에 빗대어
표현하는 우의적인 방법을 사용함.
* 강희맹이 이 글을 쓴 목적
자신의 학문 수준에 만족하고 자만하는 아들을 훈계하기 위해
* 아비 도둑이 아들 도둑에게서 부족하다고 생각한 점
궁지에 몰렸을 때 위기를 빠져 나올 수 있는 임기응변의 지혜, 즉 스스로
터득한 지혜
* 아들 도둑이 스스로 터득한 지혜(임기응변)
- 손톱으로 곳간 문을 긁어 쥐인 것처럼 속여 곳간문을 열게 하여 도망친 것
- 주인 가족들이 따라 오자 연못에 큰 돌을 던져 물에 뛰어든 것처럼 보인 것
* 강희맹이 이 작품을 통해 아들에게 말하고자 한 것
학문의 길에 있어서도 스스로 지혜를 터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학문 수준이 뛰어난 경지에 올랐다고 자만하는 아들의 처지가 마치
아들 도둑과 같으니, 더 열심히 학문을 갈고 닦는 가운데 스스로 지혜를
터득해야만 학문의 경지가 높아진다는 것을 말하기 위함이다.
(세상에서 가장 천하고 악한 도둑질도 기술보다 스스로의 지혜가 있어야
하듯이 학문 역시 스스로 깨닫는 게 중요하다는 것을 우의적으로 말하고 있다.)
2) 현이의 연극
* 갈래 ; 수필
* 성격 ; 감상적, 교훈적, 체험적
* 문체 ; 우유체
* 소재 ; 현이의 연극
* 주제 ; 작은 일이라도 자신이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자.
* 글쓴이 ; 이경희
* 특징
- 생활 속의 작은 일을 소재로 붙잡아 감명깊게 다루었다.
- 수필이면서 한 편의 짤막한 단편 소설 같은 느낌의 짜임을 보여 준다.
- 글쓴이의 심리 변화가 사건 전개 과정에 따라 생생하게 표현되어 있다.
* 글쓴이의 심리 변화 ; 흥분과 초조 - 실망 - 미안함, 대견함
* 이 글에 나타난 현이의 성격
솔직하고 순수하며 자기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는 성실한 성격
* 이 글의 교훈 ; 자기가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3) 호수
* 갈래 ; 자유시, 서정시, 순수시
* 성격 ; 고백적, 서정적
* 운율 ; 2음보, 매행 5자의 음수율
* 소재 ; 호수
* 주제 ;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간절한 그리움
* 글쓴이 ; 정지용(시인)
1930년대 시문학 동인으로 참가, 참신한 감각적 이미지의 시를 발표했다.
그의 시는 지성에 의한 감정의 절제, 감각적인 이미지, 신선한 토착어의
활용, 그 밑바탕에 깔려 있는 '무욕의 철학' 등을 특색으로 들 수 잇다.
<유리창>, <고향> 등의 작품과 시집으로는 <정지용 시집>, <백록담>이 있다.
* 특징
- 1연과 2연이 대구를 이루면서도 변화를 보인다.
- 얼굴 / 마음, 손바닥 둘 / 호수가 대조적인 이미지로 표현되었다.
- 시각적 심상이 주로 나타난다.
- 같은 글자수를 반복하여 운율을 살렸다.
- 그리운 사람에 대한 간절한 감정을 절제하여 표현하였다.
* '호수'의 의미
- 고요하고 잔잔한 시의 분위기 조성
- 그리운 사람의 얼굴을 떠올리게 하는 매개체
- 그리운 마음의 크기를 비유
* 대조가 사용된 표현
얼굴 - 보고픈 마음, 손바닥 둘 - 호수 : 그리움의 크기 강조
* 시에서 얻는 즐거움
- 시어의 의미를 헤아려 가며 읽는 즐거움
- 시의 리듬을 느끼는 즐거움
- 시 내용을 충분히 이해한 다음 자신의 삶과 관련지어 생각해 보는 즐거움
* 갈래 : 수필
* 제재 : 내나무
* 주제 : 자연과 인생이 조화를 이루는 옛 풍속의 정겨움과 지혜로움
* 성격 : 사색적, 회고적, 교훈적
* 문체 : 건조체, 우유체
* 지은이 : 이규태
* 특징
- 글의 처음 부분에 '나무타령'을 인용하여 독자의 흥미와 호기심을 이끌어냄.
- '내나무'를 심던 옛 풍속을 회고함.
- 자연과 인생의 밀접한 동반 관계를 보여 주는 '내나무' 풍속의 의의를 되새김.
* '내나무'와 '내나무 풍속'의 의미
* 나무타령
- 전라도 지방에 전해 내려오는 전래 민요(동요)
- 성격 : 해학적, 서민적 / 운율 : 2음보(4.4조)
- 특징 : 여러 가지 나무의 이름을 말장난과 운율을 조화시켜 나열함으로써
* 내나무의 의미
- 나무의 종류로 분류할 수 없는 나무이다.
- 지금은 사라진 우리 나라의 옛 풍속 가운데 하나이다.
- 아이가 태어나면 그 아이 몫으로 심는 나무이다.
- 인생과 밀접한 동반 관계를 맺고 있는 나무이다.
- 남녀에 따라 심는 나무의 종류와 쓰임새가 다르다.
- 한 사람의 인생에 항상 함께 하는 동반자로서의 의미를 가진다.
* 내나무 풍속에 대한 글쓴이의 생각: 내나무는 나의 탄생과 더불어 숙명을 같이 하는 존재로서, 자연과 인생의 밀접한 동반 관계를 잘 보여주는 예이다.(= 사라져 가는 옛 풍속에 대한 아쉬움과 안타까움)
* 이 글의 교훈
자연과 인간의 밀접한 관계를 느낄 수 있었던 옛 풍속의 정겨움과 지혜로움을 깨닫게 해주는 글
[수학]
이 때, A는 B에 포함된다 또는 B는 A를 포함한다고 하고,
집합 A가 집합 B의 부분집합이 아닐 때, 기호로 A B 또는 B A 와 같이 나타낸다
집합 A의 부분집합의 개수 구하기
24 = 16개이다
합집합
두 집합 A, B 에 대하여 A에 속하고 B에는 속하지 않는 모든 원소의 집합을 A에 대한 B의 차집합이라고 하며 기호로 A-B 와 같이 나타낸다.
집합의 연산과 원소의 개수
차집합과 여집합의 관계
A - B = A ∩ Bc
합집합, 교집합의 원소의 개수 구하기
▶ 모든 자연수 a 에 대하여 a = 1 × a 이므로 다음과 같은 성질을 갖는다.
1. 1은 모든 자연수의 약수이다. 2. a는 자기 자신의 약수이고 배수이다. |
소인수분해의 성질
자연수를 소인수분해한 결과는, 소인수들의 순서를 생각하지 않으면, 오직 한 가지뿐이다. |
약수 구하기
75를 소인수분해를 하면 75 = 3 × 52
1 | 5 | 52 |
3 | 3 × 5 | 3 × 52 |
75 의 약수는 1, 3, 5, 15, 25, 75 이고 개수는 (1+1)(2+1) = 6 개이다
최대공약수의 성질
두 개(또는 그 이상)의 자연수의 공약수는 그들의 최대공약수의 약수이다. |
최소공배수의 성질
두 개(또는 그 이상)의 자연수의 공배수는 그들의 최소공배수의 배수이다. |
▶ 공배수를 구하는 방법은 최소공배수를 구하여 최소공배수의 배수를 구하면 된다.
각 온도계가 가리키는 온도는 각각 영상 10℃, 영하 10℃ 이다.
기호 +, - 를 덧셈, 뺄셈 기호와 구별해서 부호라고 한다.
2008.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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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구석기 시대의 사람들은 들판에 널려 있는 돌을 깨뜨리거나 떼내어 만든 뗀석기를 이용하여 생활하였다. 이렇게 만들어진 뗀석기를 이용하여 짐승의 껍질을 벗기고 부위별로 자르거나 운반하였다. |
(2) | 생활 방법 : 주로 물고기를 잡고 사냥을 하였으며 식물의 열매나 뿌리 등을 채집하여 먹었다. 따라서 한 곳에서 먹을 것을 구하기 어려워지면 다른 지역으로 먹을 것을 찾아 이동하여 생활하였으며 주로 동굴에서 살았다. |
(3) | 불의 이용 : 바람결에 나무들이 서로 부딪칠 때 그 마찰로 불이 일어나는 것을 보고 불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불을 이용하여 어둠을 밝힐 수 있게 되었으며 추위를 이겨내거나 먹을 것을 익혀 먹었다. 또한 불은 사나운 짐승들로부터 인간을 보호해 주는 역할도 하였다. |
2. 신석기 시대의 생활
(1) | 구석기 시대보다 발전한 형태의 석기인 간석기를 이용하여 생활하였다. 간석기는 돌을 원하는 모양이 될 때까지 갈아서 만든 것으로 뗀석기보다 자유로운 모양을 만들어 낼 수 있었다. |
(2) | 농사의 시작 : 간석기와 나무 도구를 이용하여 조, 피 등의 곡식을 재배하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식량이 넉넉하지 않아 사냥이나 고기잡이도 계속되었다. |
(3) | 빗살무늬 토기 : 진흙을 빚어 구워 토기를 만들고, 곡식을 담아 저장하거나 식량을 익히는 데에 사용하였다. |
(4) | 생활 방법 : 움집을 짓고 살았고 가축을 사육하기도 하였다. 움집은 땅을 파고 다져 습기를 막은 다음 기둥을 세우고 서까래를 얹어 지붕을 덮었으며, 식량의 생산이 시작되면서 소집단으로 모여 살게 되었다. |
청동기 시대의 생활 모습 | ||||||||||||||
1. 청동기의 이용
2. 생활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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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조선의 발전 | |||||||||||||||||||||||||||||||||
1. 고조선의 건국
2. 고조선의 발달
3. 8개조의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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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조선에 뒤이어 일어난 나라들 | ||||||||||||||||||||||||||||
1. 철기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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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삼국의 성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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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구려의 성장과 발전 | |||||||||||||||||||
1. 고구려의 발전 과정
2. 수나라와 당나라의 침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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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제의 성장과 발전 | |||||||||||||||
1. 백제의 성장 과정
2. 백제 도읍지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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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의 성장과 발전 | |||||||||||||||||||||
1. 신라의 발전
2. 진흥왕 순수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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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야의 성장과 발전 | ||||||||||
1. 가야 연맹의 성장
2. 가야 연맹의 쇠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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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 문화의 특징 | |||||||||||||||||||||||
1. 고구려의 문화
2. 백제의 문화
3. 신라의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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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삼국 통일의 과정
2. 삼국 통일의 원동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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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 신라의 발전 | ||||||||||||||||||||
1. 삼국 통일의 의의
2. 통일 신라의 발전
3. 장보고와 청해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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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해의 성립과 발전 | |||||||||||||||||||||||||||||||||||||||||||||||||||||||||||||||||||||||||||||||||||||||||||||||||||||||||||||||||||||||||||||||||||||||||||||||||||||||||||||||||||||||||||||||||||||||||||||||||||||||||||||||||||||||||||||||||||||||||||||||||||||||||||||||||||||||||||||||||||||||||||||||||||||||||||||||||||||||||||||||||||||||||||||||||||||||||||||||||||||||||||||||||||||||||||||||||||||||||||||||||||||||||||||||||||||||||||||||||||||||||||||||||||||||||||||||||||||||||||||||||||||||||||||||||||||||||||||||||||||||||||||||||||||||||||||||||||||||||||||||||||||||||||||||||||||||||||||||||||||||||||||||||||||||||||||||||||||||||||||||||||||||||||||||||||||||||||||||||||||||||||||||||||||||||||||||||||||||||||||||||||||||||||||||||||||||||||||||||||||||||||||||||||||||||||||||||||||||||||||||||||||||||||||||||||||||||||||||||||||||||||||||||||||||||||||||||||||||||||||||||||||||||||||||||||||||||||||||||||||||||||||||||||||||||||||||||||||||||||||||||||||||||||||||||||||||||||||||||||||||
1. 발해의 성립
2. 발해의 발전
3. 발해의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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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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