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베트남과 우리나라와의 교류사례
정보가 없는 사용자 조회수 5,496 작성일2017.10.29

오늘 저녁 10까지만 받아요.

베트남과의 교류좀 알려주세요. 뉴스에 나오는 것도 좋구요. 다른사람들이 들어 봤거나 알 수 있는 그런 교류로 알려주세요.

내공 100걸어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미래인
절대신 열심답변자 eXpert
한국사 1위, 세계사 3위, 국방무기 1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한 베트남 교류관계

정치

한국과 일본이 산업구조가 비슷한만큼 개도국인 베트남에 제시할 수 있는 패도 비슷비슷한지라

한국의 대아세안 교역량이 날로 증대하는 만큼 아세안의 대표적인 지역강국 중 하나인 베트남과의 관계를 결코 소홀히 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경제

한국이 동남아시아 전체와 교역이 증대되고 있는 중이며 베트남과도 물론 경제 교역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다. 특히 삼성전자가 제 1공장을 베트남에 건설했으며,2공장조차 베트남에 건설할 계획을 언급하였다고 한다. 실제로 삼성전자가 공장을 건설한 후엔 차츰 무역 적자가 흑자로 변환되어 가고 있는 것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베트남 전체 수출의 18%를 차지한다고 한다. 2016년 베트남의 수출품 1위가 휴대폰인 상황도 삼성전자의 생산기지인 덕분이다. 참고 베트남 100대 기업 중 2위가 삼성전자 베트남일 정도로 큰 규모를 가졌다.

 

2015년 한국의 주요 수출국4위를 차지했고,(1위 중국, 2위 미국, 3위 홍콩) 한편 3대 수출국이었던 일본은 5위로 밀려나는 대이변이 일어났다. 홍콩이 중국의 자치구이므로 사실상 베트남이 3위를 차지한 것으로 볼 수 있는만큼, 우리 경제에 매우 중요한 국가라 할 수 있게 되었다. 기사. 중소기업중앙회는 개성공단 폐쇄 이후 베트남 진출을 통해 피해를 메꾸려는 듯 하다.

베트남에게도 한국은 주요 수출국 4위이고 주요 수입국 2위이기도 하다. 특히 수입은 3위인 싱가포르와 4위인 일본을 합친것보다도 더 많을 정도

 

문화

동남아가 대개 그렇듯 베트남에도 한류열풍이 불고있다. 1998년에 "의가형제"가 인기를 끌면서 VTVHTV등 베트남 주요방송국에서 한국드라마를 앞다투어 수입하고, 한국노래도 인기를 끌면서, 베트남에 여행가서 숙소서 TV를 켜보면 여기가 베트남인지 한국인지 헷갈릴 정도로 한국 드라마와 가요프로가 많이 나온다. 책이나 만화 같은 것도, 물론 베트남어로 더빙이나 통역, 번역 출간이 되고 있다  그리고 사드갈등으로 중국 유학생들이 줄어들고 있는 반면 베트남 유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다.

 

스포츠에서는 베트남 축구 국가대표인 르엉 쑤언 쯔엉이 2016년 인천 유나이티드에 입단하면서 베트남 출신으로는 최초로 K리그 클래식에서 뛰는 기록을 남긴다. 2017년에는 강원 FC로 이적

반한 감정

국제결혼을 통해 한국에 온 베트남인 신부의 살해사건으로 그동안 꾸준히 제기되오던 국제결혼 문제가 터져 베트남 사람들에게 엄청난 피해를 주고 악감정을 심어주면서 한국과 한국인 전체의 명예와 자존심을 모욕하고 있다. 한국 남성들이 떼거지로 몰려가 원나잇하고 가버려 그대로 남은 2세 문제라든가, 베트남 국제결혼 하고난 후 악질적인 일부 한국 사람(주로 남자)들이 베트남 사람들에게 폭행등의 몹쓸 짓을 한다든가, 아주 많다. 특히, 전자의 경우는 라이따이한 문제가 심각하여, 반한감정을 높이는 데에 크게 일조하고 있다. 착한 한국인들은 절대로 이런짓을 하지말고 협박에도 굴복하지 말고 발견 즉시 반드시 무조건 신고하자.

2017.10.29.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