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법정스님에 대한 모든것.
choe**** 조회수 28,204 작성일2008.06.02

 

 

 

 안녕하세요.

 

제가 법정스님에 대한 정보가 필요한데요.

숙제기간도 얼마 안남았습니다 ㅜㅜ

 

지식인에 쳐봐도 안나오고

법정스님의 생애나 업적에 대한 내용. 없더라구요.


 

내공은 있는데로 다 추가 할게요,

법정스님의 생애,업적,교훈,배울점 등

법정스님에 대한 모든 정보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죽봉우인
달신
한문 19위, 한문 어원, 어휘 20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法頂(법법,정수리정)스님은 1930년경 전남 해남에서 태어나 목포상고와 전남대 상과대학을 나오셨다.

1954년 당대의 큰 스승이었던 `효봉`선사의 문하에 입산 출가를 한 후에 한글대장경 역경위원,동국대 역경원,불교신문사 주필,전남 송광사 수련원장등을 역임했으나 70년대 후반 그 모든 것을 떨치고 송광사 뒷산에 손수`불일암`을 지어 홀로 살으셨다.

그러나 스님의 명성을 듣고 경향각처에서 찾아 오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지자  수상집`버리고 떠나기`를 남기고 훌쩍 강원도 산골로 들어가 거처를 숨기며 오늘에 이른다.

학생들의 국정교과서에 스님의 수필집`무소유`가 천주교 `혜인`수녀님과 함께 교재로 채택이 되어 실린 것은 세간의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회자된 이야기이다.

`수행자로서의 밥값을 하기위해`라는 말씀과 함께, 한때 서울 성북동의 음식점으로 유명한 `대원각`이라는 고깃집을 청정도량인 사단법인 `맑고 향기롭게,길상사`라는 터를 마련하여 회주로 있으시면서 가끔싞 강원도 산에서 내려 오시기도 했다.

(참고로 `길상사`절의 개원법회 때에 한국 카톨릭계의 수장인 `김수환`추기경이 종교의 벽을 넘어 `맑음과 평안의 향기가 솟는 샘터`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한다는 축하 메세지를 하여 세간의 주목을 밭은 이야기 또한 유명하다.)

아직도 심신이 정정하시다고 들었으며,특히 목소리가 카랑카랑 하신 것 처럼 그의 교법정신과 무소유 개념은 영구히 살아 남을 것이다.

 

*(잊을수가 없는)생애->한반도 최남단 해남의 어느 땅끝동네에서 어느날 홀연히 책3권을 가지고 출가.

*업적->중국 당나라때 역경인`현장`이 있다면,지금 우리나라에 `법정`스님이 역경에 조력함이 있다.

*교훈->`무소유` 개념

*배울점->소박한 살림살이를 가지고 자연속에 삶,불성을 가진 모든 사물(자성본불)의 박애,자비정신.

 

*(수많은)저서->영혼의 모음 / 무소유 / 서 있는 사람들 / 산방한담 / 말과 침묵 / 물소리 바람소리 / 텅 빈 충만 / 불타 석가모니 / 그물에 걸리지 않는 바람처럼 / 인도기행 / 숫타니파타 / 버리고 떠나기 /

오두막 편지 / 산에는 꽃이 피네 / 인연 이야기 /  홀로 사는 즐거움 / 새들이 떠나간 숲은 적막하다 / 봄 여름 가을 겨울------->옛날에는 `샘터사`에서 근래는`이레`출판사에서 책을 만들었음.

 

*역서->선가귀감 / 숫타니파아타 / 진리의 말씀[법구경] / 화엄경 / 불타 석가모니 / 비유와 인연설화 등..

 

 

2008.06.04.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