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정스님의 생애와 업적등을 알려주세요.
그리고 추구했던 삶
무소유를 비롯해 침묵의 소중함 작은것 부터 시작하는 자비와 박애
그리고 현대인의 비판등
더 무엇이 있나요?
법명(?)말구 본명은 어떻게 되죠?
태어나신 장소와 어떻게하다 스님이 되셨는지에 대해 등등 써주셧으면 해욤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법정
(승려 僧侶 a Buddhist Monk )
법정 : 法頂
본명 : 박재철 朴在喆
출생 : 1932년 10월 8일(1932-10-08) 일제 강점기 전라남도 해남군
사망 : 2010년 3월 11일 (77세)
주소 :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1] 길상사
사인 : 폐암
국적 : 대한민국
학력 : 전라남도 목포고등상업학교 졸업
전남대학교 상과대학 상학과 3학년 중퇴
직업 : 불교 승려, 수필가
소속 前 송광사 수련원 원장
종교 : 불교
법정 : (法頂)
속명 : (본명) 박재철(朴在喆),
(1932년 음력 10월 8일 ~ 2010년 3월 11일)은 대한민국의 불교 승려이자 수필가이다.
무소유(無所有)의 정신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수십권이 넘는 저서를 통해
자신의 철학을 널리 전파해 왔다.
1954년에 승려인 효봉의 제자로 출가하였고 1970년대 후반에 송광사 뒷산에
손수 불일암(佛日庵)을 지어 지냈다.
2010년 3월 11일에 서울특별시 성북구 성북2동에 위치한
길상사에서 지병인 폐암으로 인해 세수 79세,
법랍 56세로 입적(入寂)하였다.
기일은 불교식 전통에 따라 매년 음력 1월 26일로 지낸다.
목차
생애 1932년 10월 8일에 전라남도 해남군 우수영(문내면)에서 태어나
우수영 초등학교를 졸업한 뒤 당시 6년제 였던 목포상업중학교에 진학했고
이후 전남대 상대에 입학하여 3년을 수료하였다.
그는 당시에 일어난 한국 전쟁을 겪으며 인간의 존재에 대해 의문을 가지게 되었고,
대학교 3학년때인 1954년에 출가를 결심하게 된다.
그리고 오대산으로 떠나기로 했던 그는 눈길로 인해 차가 막혀
당시 서울 안국동에 있던 효봉 스님을 만나게 된다.
효봉 스님과 대화를 나눈 그는 그 자리에서 머리를 깎고 행자 생활을 시작했다.
그리고 그는 바로 다음 해에 사미계를 받은 후 지리산 쌍계사에서 정진했다.
1959년 3월에 양산 통도사에서 자운 율사를 계사로 비구계를 받았으며,
1959년 4월에 해인사 전문 강원에서 명봉 스님을 강주로 대교과를 졸업했다.
종교간 화합
1997년 12월 14일에 서울 성북동의 길상사 개원법회에
한국 천주교 성직자인 김수환 추기경이 참석하여 축하해 주자,
이에 대한 답례로 1998년 2월 24일에 명동 성당을 방문하여
특별 강연을 가져 종교간의 화합을 보여 주었다.
[2] 입적
법정은 '
사후에 책을 출간하지 말라'는 유언을 남겨,
그의 저서들은 모두 절판,
품절 되었다.
그 후 그가 쓴 책들의 수요가 늘어 일부 책들은 가격이 10만 원 가까이 치솟을 만큼 품귀
[3]품귀
법정스님에 책 품귀 현상이 빚어졌다.
저작권자가 절판 유언을 남겼더라도 출판권은 출판사에게 있기 때문에
더 출판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나왔으나 3월 22일,
법정의 책을 출판하는 출판사들은 그의 유언을 존중하여 모든 책을 절판하기로 합의하였다.
그리하여 그가 쓴 책들의 가격은 10만원 이상 가격이 오르게 되었다.
[4] 이와같이 혼란이 벌어지자,
법정의 저서에 대한 저작권을 양도받은
사단법인 '맑고 향기롭게'와 출판사 측은
2010년 말까지만 그의 저서를 판매하기로 결정하였다.
세부적으로는 2010년 7월 30일까지 그의 저서를 서점에 보급하고,
이를 같은해 12월 31일까지만 판매토록 한 후에는 모두 수거하여
완전히 절판시키기로 한 것이다.
이로 인해 출판가의 혼란은 다소 진정된 것으로 보인다.
대표 저서
《개식용반대론》
《무소유》 (ISBN 89-08-04131-1)
《영혼의 모음》
《서 있는 사람들》
《말과 침묵》
《산방한담》
《텅 빈 충만》
《물 소리 바람 소리》
《버리고 떠나기》
《인도 기행》
《새들이 떠나간 숲은 적막하다》
《그물에 걸지 않는 바람처럼》
《산에는 꽃이 피네》
《오두막 편지》
《아름다운 마무리》
《홀로 사는 즐거움》
《일기일회》
《한 사람은 모두를 모두는 한사람을》
《살아있는 것은 다 행복하라》
《내가 사랑한 책들》
《숫타니파타》(번역)
주석
↑ 법정스님,
오늘(11일) 입적,
다비식은 13일 순천 송광사 엄수.
뉴스엔 (2010년 3월 11일).
2010년 3월 11일에 확인.
↑ 천주교-불교 종교 초월한 교감 확산 1998년 2월 27일 조선일보
↑ 편집부. “법정스님 책, 너도 나도 `사자` 열풍”, 《이데일리》,
2010년 3월 18일 작성.
2010년 3월 18일 확인.
↑ 유상호 기자. “출판업계 "법정 스님 유지 따라…
" 책 절판 합의”, 《한국일보》,
2010년 3월 22일 작성.
2010년 3월 22일 확인.
[관련 항목]
무소유 정신
성철
진관
지율
춘성
김용옥
김수환
강원룡
[참고자료]
〈'버리고 또 버렸던' 법정스님의 생애〉(종합). 연합뉴스. 2010년 3월 11일에 확인.
'무소유' 법정스님 입적(종합). 연합뉴스 (2010년 3월 11일). 2010년 3월 11일에 확인.
참고하여 읽어 보세요
법륜스님
“ 감옥 가는 회장님들,
지옥 같은 고통”
기사입력 2013-05-30 14:45:00
기사수정 2013-05-30 14:45:01
과대광고가 아니요
책 선전이 아닙니다
뉴스
이렇게만 살면,
125세까진 거뜬히 살 수 있다?
|
오늘 장례식 때 설교한 목사님은 그런 이야기를 했다.
과연 질병과 고통 없이 죽음을 맞이할 순 없을까?
의식주 문제를 바로잡으면 질병이 보인다
장두석 선생의 <민족생활의학>이란 책을 읽을 때 꼭 그런 생각이 떠올랐다.
그는 서양의학이 주는 핵심을 그것으로 단정한다.
그에 비해 그가 좋다고 이야기하는 민족의학은 도대체 뭘까?
그게 실은 의식주 문제를 바로 잡는 것이라고 한다.
그렇게만 산다면125세는 거뜬히 살 수 있다고 한다.
"우리의 밥상을 보면 금목수화토의 오행과 청황적백흑의 오색,
이른바 먹는 것에 관한 민족생활의학을 일컫는 부분이다.
아침은 굶고 점심과 저녁은 적당히
"실험에 따르면 오줌 속에 나오는 독소 배설량은 몇 끼를 먹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그가 궁극적으로 밝히는 처방전의 핵심이다.
더욱이 그는 이 책에서 산야초를 적극적으로 권장한다.
특별히 이 책 뒷 부분에는 몸에 질병을 안고 왔다가
지금은 전통이 있는 교회에서 부목사로 섬기다보니,
그런 죽음을 맞이하고,
2013.06.06.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