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레신문하고 중앙일보에 난 책 서평인데요. 혹시 이책 읽어보신 분 있으면 책 내용 좀 알려주세요.
[이사람] 남자는 돌처럼, 부처는 님처럼 | |
초기불교 책 펴낸 ‘수녀 출신’ 일아 스님 | |
조현 기자 | |
가톨릭 안맞아 개종 “관용·자유 찾아” 미국서 17년간 공부 열매…“이제 시작” 가톨릭 수녀 출신으로 불교 조계종에 출가한 일아(62·사진) 스님이 미국에서 17년 동안 공부한 초기 불교의 가르침을 책으로 담아왔다. <한 권으로 읽는 빠알리 경전>(민족사 펴냄)은 석가모니의 가르침과 삶이 생생히 담겨 있는 초기경전에서 가르침과 계율, 자비 실천, 수행 등을 일반인들이 이해하기 쉽게 간추려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그의 처녀작이다.
60대라곤 도저히 믿어지지 않을 만큼 해맑은 모습에 거침 없는 말투의 일아 스님은 서울여대를 졸업하고 여고 교사를 하다가 서울 샬트르성바오로수녀원에 입회해 6년간 수련생활을 하면서 계성여중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던 가톨릭 수녀였다. 그는 1982년 수녀원을 탈퇴한 뒤 이듬해 순천 송광사에서 만난 법정 스님의 소개로 ‘조계종 비구니특별선원’인 석남사에서 법희 스님(현 석남사 선원장)을 은사로 출가했다.
스님은 “어떻게 해서 개종하게 됐느냐”는 단도직입적인 질문에 “나는 가톨릭을 좋아한다”면서 “다만 나에겐 맞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가톨릭을 좋아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비방이 되어서는 곤란하다”면서 “나로서는, 내 종교가 아니면 안된다는 배타성과 독선적 교리를 넘어선 관용과 자유를 찾았던 것 같다”고 고백했다. 그러면 애초 왜 수녀가 됐을까. “미션스쿨인 서울여대에서 경건한 생활을 하면서 독신 수도 생활을 동경했고, 그 때는 종교적 차이에 대해서는 알지 못한 채 스님은 머리를 빡빡 깍고 있는데 이상해 보였고, 수녀들은 멋있게 보여서 수녀회에 입회했죠.”
승복으로 갈아 입은 뒤 일아 스님은 운문승가대학을 졸업했다. 개신교학교인 서울여대와 가톨릭신학원에 이어 승가대까지 마침으로써 주요 종교의 대학과정을 모두 마친 셈이다.
40대 중반인 91년 미국으로 건너간 그는 저명한 한인 불교학자인 박성배 교수가 재직 중인 뉴욕스토니브룩주립대 종교학과 학사 과정을 거쳐 웨스트대 비교종교학과 대학원에서 석·박사를 거쳤다. 처음엔 영어가 잘 들리지 않아 강의를 녹음한 뒤 한 자도 빼놓지 않고 노트에 적어 모두 외울 만큼 열성적으로 공부했다는 그는 지금도 온종일 책과 컴퓨터를 들여다 봐도 눈이 아프지 않다는 ‘타고 난 공부벌레’다.
처녀 때부터 남자엔 아무런 관심이 없이 오직 수도생활만 동경해왔다는 일아 스님은 “이제 시작일 뿐”이라며 앞으로 초기 불교를 소개할 의욕에 소녀처럼 들떠 있었다. 글·사진 조현 종교전문기자 cho@hani.co.kr
`수녀 그만두고 무작정 법정 스님 찾았죠` [중앙일보]붓다의 가르침 『빠알리 경전』 번역한 일아 스님
“한국 불교는 해도 해도 너무하죠. 팔리어 경전을 푸대접하는 게 말입니다.” |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말은 좋은데 의도가 문제로다.....
여기에 답이 있을래나???
======================
상좌불교 수행자님
비공개
2008.11.25 09:26
답변 4| 조회 103
저는 소승불교를 좋아하는 천주교 신자입니다.
상좌불교 하시는 분들이 기독교를 배척하는 게 부처님 가르침일까 하고 생각합니다.
천주교 분들은 상좌불교를 받아들이고 있는 실정입니다.
많은 분들이 수행을 겸하고 있는 실정이고요.
그런데 여기 게시판을 보면 편협한 생각을 하신 분들이 많은 게 안타깝습니다.
상좌불교의 불과의 가르침이 조직화하지 말자, 강요하지 말자, 관념짖지 말자...
어디에도 소속을 두지 않고 법을 전할 뿐이며 받는 자는 법을 받을 뿐인 줄 알고 있는데
편협한 표현과 말투 잘못되지 않는가 합니다.
현 한국불교와 상좌불교는 많은 차이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불교라는 이름으로 조계종에 묶인다면 불과의 가르침과는 다른 길입니다.
조계종에서 나오셔서 넓은 시각으로 종교를 구별 짓지 마시고 가르침을 주시는 게 맞다고 봅니다.
사두 사두 사두 ...............().................
==================================
의견 3
h-- 님
네이버 불교 카테고리에서 활동하는 분들이 편협하다고 생각하는 기준은 무엇입니까? 불교의 가르침은 강요할 필요가 없으며 관념론도 아닙니다. 고의 소멸 방법을 알고 싶은 사람에게는 열려있는 종교입니다. 08.11.25 18:41
-----------------
brightwhi
그런데 가만히 생각하니 좀 괘심( ^^ )하네요. 아니 남의 종교에 와서 상좌부 불교와 대승 조계종불교를 이간하려 합니까? 불교의 수행법을 배워서 좋으면 좋았지, 왜 상좌부 불교를 조계종 불교에서 떼어 내어 불교와 천주교의 중간적 종교로 만들려고 하세요?// 불교가가진 좋은 것은 탐나고, 그것이 불교란 종교에 들어 있다는 것은 싫으세요? 남의 보물이 탐나니 담 밖으로 내어 놓어라고 하고 싶으세요?// 그 좋은 것이 불교 것이라고 인정하기 싫으세요?/// 가만히 생각하니 그런 생각이 드는 군요. 느낌이 그래요... 농담 비슷한 소립니다. 그래도 느낌이 영 그래요...^^ 08.11.26 02:05
------------------------
l-- 님
위빠사나 feel 이나네여~ 위빠사나 배우러갔다가 강의하시는분이 한국불교&기도 수행(염주돌리며염불)을 폄하발언하는 것 듣고 정떨어져 안갔습니다... 불교는 대도무문이라고 합니다...참선을 하든 다라니(진언) 외우든 구분짓지 않습니다..질문하신분 의도(동기) 먼지 모르겠지만,, 느낌이 영~ -.-;; 08.12.02 01:40
==================
위빠사나의 탈을 쓴 기독교인...
위빠사나 수행하는 기독교인....
-------------
이런 분위기에서 위빠사나 수행자를 다시 볼 수 밖에....
당신들이 대승불교, 한국불교만 공격하지않는다면,
당신들이 얼마든지 위빠사나 수행하는 것은 시비않습니다.
공격만 마세요....
그리고
불교공격자들 부추기지 마시고,
불교지키려는 사람들 발 걸지만 마시오...
더 기대 안합니다.....
2008.12.04.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