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의정부 특산물(사회 3학년)
dndw**** 조회수 7,276 작성일2012.04.30
 저좀도와주세여 사회숙제를해야하는데 의정부특산물 송산배,부대
찌개밖개 떠오르지안네여 좀 알켜주세여 1개만여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lt****
절대신
2019 지역&플레이스 분야 지식인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의정부의 특산물로는 님이 이야기한 송산배와 부대찌개 외에 의정부 떡갈비가 있습니다.

 

(의정부의 특산물)

 

1.송산배


송산배는 삼한시대부터 문헌상에 나타난 것으로 보아 우리나라의 배 재배역사는 그 이전부터 재배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는데, 고려시대에는 재배를 장려하였고, 조선말엽 맛으로 유명한 "청실배"가 양주 지방에 많이 재배되었다는 기록이 있는데 이는 토심이 깊은 중랑천 주변인 현재의 의정부시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영양과 효능


배는 알카리 함량이 75%로써 혈액을 중화시켜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수분함량이 80~88%로써 섭취하면 체내 노폐물을 제거함으로써 다이어트 보조식품으로 좋다. 
 

특징

 
- 송산배 재배지역의 토양은 사질양토로서 토심이 깊고 배수가 잘되어 재배적지이다.
- 내륙지방에 위치해 일교차가 커서 당도가 높고 맛이 뛰어나다.
- 과원이 동남향으로 위치하여 일조량이 많아 색택이 미려하다.
- 관수시설, 저온저장시설이 갖추어 언제나 신선한 배를 출하함으로써 수분과 맛이 월등하다. 

 

 

2.의정부의 명물 - 부대찌개

 

의정부의 명물 부대찌개의 유래


50여년전 우리가 어려웠던 시기에 의정부에는 많은 미군부대가 있엇습니다. 먹을것이 귀하던 시기에 미군들이 즐겨먹던 햄,소시지,베이컨 등 서양식 재료는 그냥 먹기에는 우리의 입맛에 좀 느끼 하기 때문에 전통재료인 김치 고주장과 떡 신선한 야채를 넣어 얼큰하고 시 원하게 끓여먹던 것이 바로 의정부부대찌개의 유래입니다.


미군부대에서 나온 햄으로 끓여서 이른이 부대 찌개가 된것인데 이것이 세월이 지나 발전을 하여 지금의 의정부대찌개가 된것입니다. 매콤한 국물은 푹 고아낸 육수를 써서 든든하며, 찌개가 끓는 사이 쫄깃한 사리를 넣어 먹는 맛이 별미 입니다.
 

천하일미 의정부부대찌개
 
의정부 부대찌개는 햄과 소시지,다진 쇠고기를 주재료로 사용하며 양념과 김치, 고추장, 야채등이 서로 어우려져 대한민국 최고의 퓨전음식으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는 의정부 부대 찌개의 맛은 저렴한 가격에 비해 타의 추종을 불허 하는 천하 일미이다.한마디로 의정부 명물찌개는 동·서양의 맛이 어우러진 최고의 유전음식으로 내 ·외국인관광객에게 가장 사랑 받는 음식입니다.


명물 부대찌개라는 이름을 고집하는 이유
 
① 어려웠던 시절부터 지금까지 인기를 끌고 있는 음식이라 그 자체가 명물이라는 인식이 손님들 사이에 자리 잡고 있기 때문
② 오래 전 위생관념이 부족해 미군부대에서 흘러나오는 음식재료를 사용했을 때 유래된 부대찌개라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없애기 위해서 거리 입구에 대형 아치를 설치하고 대외적으로도 명물 의정부찌개거리라는 이름을 홍보하였으나 이용객이 불편을 호소하여 2008년 시민의 설문조사를 통하여 의정부부대찌개로 명칭을 환원함.

 

3.의정부 떡갈비


옛날 궁중 요리의 일종으로 상궁들을 통해서 서울 변두리 양반가에서 전해 내려오던 전통 음식 으로 전통 떡갈비에 육류와 함께 견과류, 인삼, 야채를 함께 섭취 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 재 료


갈비 3대, 살코기 300g, 배1/6쪽, 설탕 2큰술, 꿀 1큰술, 양파즙 1큰술, 생강즙
2큰술, 정종 1큰술, 파, 마늘,후추, 깨소금


+ 만들기


1. 갈비살과 살코기를 곱게 다진다.
2. 살코기에 갖은 양념하여 찰기가 나도록 치댄다.
3. 2.의 재료를 붙여서 각종 갈비 모양을 만들고, 다른 한가지는 얇게 펴서 그안에 인삼, 당근, 두릅 같은 재료를 넣고 돌돌 만다
4. 3.을 프라이 펜이나 석쇠에 구운다.

 

2012.04.30.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의정부시청 외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