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옌안시대가 뭔가요?
비공개 조회수 1,650 작성일2013.10.19

 중국 정치를 공부하는 중에 이해안가는 말이 있어서요 ㅠㅠ

 옌안시대

옌안공산주의

라는게 무슨말인가요?ㅜㅠㅠ

쉽고 자세한 설명 부탁합니당 ㅠㅠㅠ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phos****
물신
사회학 8위, 한국어, 한국사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1921년 중국공산당이 창당될 당시 소련의 코민테론은 중국공산당이 국민당정부와 협력하라는 지침을 내리게 됩니다. 그 결과 제1차 국공합작이 이루어지게 되었는데요. 국민당의 지도자였던 쑨원이 사망하고 국민군이 샹하이를 탈환한 1927년 반공주의자였던 장졔스는 공산당을 대대적으로 탄압하게 됩니다.

 

국민당에 비해 절대 열세였던 공산당은 그 나마 80% 이상이 숙청되었고 반격을 꾀하는 과정에서 리리싼 등은  소련의 경우 처럼 도시 지역을 공략했지만 실패하여 궤멸당하게 됩니다. 당시 공산당 창립멤버 13인 중의 1인이었던 마오쩌둥은 다른 지도자들과 달리 장시성의 산악지대로 이동하여 게릴라전을 펼치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장졔스군과 마오의 부대는 무려 1만5천킬로에 이르는 대장정에 걸친 추격전을 펼치게 되는데요. 이 과정에서 마오의 부대는 번번히 국민군을 격퇴시키며 세력을 확장하고 공산당 내부에서도 다른 경쟁자를 제치고 주도권을 장악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중국공산당의 거점도시가 옌안으로 옮겨지게 되는데 이 기간을 옌안시대라고 합니다.

 

1945년 옌안에서 개최된 제7차 전당대회에서는 오늘날 마오이즘이라고 하는 중국공산당 강령이 채택되었기 때문에 옌안공산주의라고도 하는 것 입니다.

 

2013.10.19.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탈퇴한 사용자 답변

국공합작의 결렬 이후 중국공산당은 중국 각지에서 봉기를 일으키지만 도시노동자들의 지지를 받지 못하여 모두 실패하고 마지막에는 1931년 장시성(江西省) 루이진(瑞金)에서 수립된 중화소비에트정부만이 살아남습니다. 유명한 마오쩌둥도 이 루이진의 중화소비에트정부에서 주석 직을 맡은 바 있습니다.

 

그런데 장제스의 국민당군이 대대적인 토벌에 나서자 1934년 10월 루이진의 소비에트정부를 포기하고 루이진에서 산시성(陜西省) 옌안(延安)까지 1만 2500km를 이동해가는 소위 대장정(大西遷)이라는 것을 감행하게 됩니다. 이 대장정 도중에 구이저우성(貴州省) 쭌의(遵義)에서 열린 이른바 쭌이회의에서 마오쩌둥이 중국공산당의 지도권을 장악하게 됩니다.

 

그리고 마침내 옌안에 도착하여 공산당정부를 수립하게 됩니다. 이 옌안에 공산당정부가 소재했던 시기를 일컬어 옌안시대라고 합니다. 이 시기 마오쩌둥이 당의 지도권을 장악하고 "농촌을 근거지로 하며 게릴라전 위주의 국지전을 통해 국민당에 대항해야 한다."는 주장을 관철하게 됩니다. 이러한 마오쩌둥의 주장을 핵심으로 하는 것을 일컬어 옌안공산주의라고 합니다.

2013.10.19.

  • 출처

    본인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