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만약 국공내전에서 국민당이승리했다면 어떻게되었을까여?
비공개 조회수 469 작성일2018.08.14
말 그대로입니다.
국공내전에서 국민당이 승리하고 공산당이패배해
타이완으로 짼쪽이 공산당이되었다면 세계사는 어떻게 달라졌을까여?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3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well****
초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부르조아적 속성이 강한 국민당이 제국주의 마각을 드러내 일찍 하나의 중국이 되었을 것입니다.
전세계적으로 사회주의 세력이 매우 약해졌을 것입니다.현재 중국도 어마어마한 인해전술로 
자본주의 선두국가가 되어 있을 겁니다.세계1위의 경제대국. 그러나, 소수민족들로 인한 사회체제 약화현상도 뒤따를 거고요,빈부격차 또한 상상을 초월할 정도일 겁니다.지금보다도 더 심한 미국과의 갈등양상이 초래되어 있을 겁니다.

2018.08.14.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수호신
그와 관련해서는 이미 여러 대체역사 내용들이 나온 상태입니다. 심지어 중국 공산당이 타이완으로 갈 것도 없이, 1940년대 후반에 옌안과 만주에서 국민당군에 쫓기다 결국 소련으로 망명한 뒤 스탈린과 흐루쇼프의 눈칫밥을 먹으며 존재하다가 흐지부지 사라진다는 것도 있습니다.

그런데 그럴 경우, 미국은 중국 대륙을 완전히 장악한 장제스 정권의 후견인 노릇을 하면서 중국을 말 그대로 미국 상품의 시장 겸 원료 생산지, 혹은 값싼 노동력을 제공받아 값싼 공산품을 생산하는 산업기지로 활용했을 것이라고 하지요. 아울러 국민당 정권하의 중국 대륙을 소련에 대한 반공 거점으로 삼았을 것이고요.

뭐, 그랬더라면 일단 김일성이 한국전쟁을 일으키지 못하거나, 혹은 남쪽에서는 연합군, 북쪽에서는 중국국민당군에 쫓겨 짜부라졌을 것이고, 북베트남을 세우게 되는 호치민 정부도 중국(및 중국을 경유하는 소련)으로부터의 지원을 일절 받지 못해서 베트남은 지금도 프랑스의 식민지이거나 혹은 프랑스의 영향력이 강하게 미치는 나라가 되었겠지요. 그리고 일본 또한 한국전쟁이 발발하지 않은 덕에 미국의 원래 계획대로 2류 공업국가가 되었을 겁니다. 지금과 같은 전 세계 산업을 좌지우지하는 성장은 꿈도 못 꾸는 거지요.

하지만 이런 경우 한국 또한 일본이 남기고 떠나야 했던 공업 시설들과 발전소들, 철도망, 광산 등이 한국전쟁으로 완파되지 않았으니 본격적으로 근대 산업이 일어날 수는 있겠지만, 그래봤자 중국의 하청이나 받는 국가 겸 중국에 경제적으로 의존하는 국가가 되었으리라는 게 일반적인 시각이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라면 현재 대한민국에서 "반짱깨"라는 소리를 들으며 멸시를 받는 조선족 사람들이 한국계 미국인이나 재일한국인보다 더 대접을 받았겠죠. 연변 어느 시골에 "한국 처녀와 결혼하세요. 초혼/재혼. 도망 절대 안 감!"이라는 플래카드가 걸렸을 거고요.

 

2018.08.14.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김알렉산더
고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일단 국민당은 국민들의 안위는 몰라도 문화재는 매우 사랑했기에, 문화대혁명 따윈 일어나지 않습니다.

찬란했던 5000년의 중화 역사를 스스로 부숴버린 문화대혁명은 중국의 발전을 퇴보시킨 최악의 한 수로써 그야말로 모든 부분을 퇴보시킨 악행이지만 간략하게 문화재 피해로만 말씀드리자면 중국사에 길이 남을 명사들의 무덤과 기념물, 종교적 건물, 옛 건물, 공예품, 등이 대규모로 파괴되었습니다.

그리고 중국의 인쇄 및 무수한 기록과 자료가 박살나 버렸으니, 유교를 오히려 한국한테서 수입해야 하는 지경에 이르렀죠.

이렇게 대규모 파괴가 자행되고도 세계문화유산 50건으로 2위니 국민당이 승리했다면 세계문화유산 최다보유국은 물론 프랑스를 능가하는 문화강국이 될 수 있었을 겁니다.

또한 국민당은 서방에 우호적이였기에, 서방측과 군사조약을 맺어 소련을 강하게 압박할 수 있을 것이며 한국이 분단되는 일 또한 없었겠죠.

여기까지 보면 해피엔딩 같지만 한국한텐 오히려 엄청난 재앙이 불어닥칩니다.

우선 한강의 기적이 일어난 이유부터 알아야 하는데 미국의 대대적인 원조와 2차대전 후 새롭게 서열이 정비되던 아주 좋은 시절이였고, 가장 큰 요인인 중국을 위시로 한 공산권의 대대적인 삽질 때문이였습니다.

중국이 삽질할 동안 한국은 틈새시장을 제대로 공략해 성장할 수 있었으니 그야말로 중국의 삽질의 최대 수혜자였죠.

허나 국민당이였다면 일찌감치 자본주의를 개방했으므로 공략할 틈새 시장도 사라지고 한국이 더이상 공산주의와 자본주의의 최전방이 아니니 미국의 엄청난 규모의 원조도 사라지니 경제 성장할 건덕지가 전부 사라져 버리는 상황을 초래하게 됩니다.

이건 일본도 마찬가지여서 패전으로 폭삭 망해버린 일본이 625 전쟁특수로 다시 부활했는데 국민당 집권시 625가 일어날 리 만무해져서 망합니다. 또한 미국은 일본이 다시 깝치지 못하도록 농사나 짓는 국가로 만들려 했는데 소련, 중국이라는 공산권을 견제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일본에 대대적인 원조를 했죠.

국민당이 집권하면 물론 원조? 그딴 거 사라집니다. 그리고 국민당의 원래 목적은 한국과 일본을 중화민국의 위성국으로 만들려 했고, 위의 이유로 거지국가가 된 한일은 순수히 따를 수 밖에 없는 처지가 되죠..

2018.08.14.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