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동서울대학교 게임콘텐츠 추합예정인데 여기어때요?
34vf**** 조회수 1,811 작성일2017.12.19
동서울대학교 게임콘텐츠과 예비떠서 추합할꺼 같은데, 동서울대학교랑 서울호서 게임그래픽이랑 비교해서 어때요?
동서울대학교가 나을까요? 서울호서가 나을까요? 저는 게임그래픽전문가가 되고 싶어요!
동서울대학교나 서울호서 다니시는 형누나 알려주세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혜바라기
은하신
대학 입시, 진학 72위, 대학학과정보 52위, 예체능대학 40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안녕하세요. 답변드리겠습니다. 

동서울대학교 게임콘텐츠과의 경우에는 게임기획, 게임그래픽, 게임프로그래밍, 게임QA까지 다 하는 학과입니다.

2006년 동서울대학교 디자인학부 게임디자인전공으로 학과를 신설해서 2010년까지 운영하다가 학생모집에 어려움이 있어서인지, 2011년부터는 게임콘텐츠과로 학과를 다시 신설해서 현재까지 운영중입니다. 

근데 문제는... 게임회사에서 게임기획이나 그래픽, 프로그래밍까지 다 할수 있는 인재를 절대 원하지 않는 다라는 겁니다.

게임잡(http://www.gamejob.co.kr/)이라는 게임전문직 사이트(잡코리아 자회사?)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게임그래피 분야에서도 원화(2D), 모델링(3D), 애니메이션, 이펙트FX 등등의 세부 채용공고를 올리고 해당 부분만 체크해서 채용을 하고 있습니다.




즉, 기획도 하고 그래픽도 하고 프로그래밍까지 얕게 할수 있는 멀티 플레이어를 원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분야를 깊게 할수 있는 전문가를 원하는 겁니다. 

그래픽쪽에서도 원화전문가, 모델링전문가, 애니메이션전문가, 이펙트전문가 등 특정 부분만 하는 직원을 원하는 거고요. 이것저것 많이 다룰수 있는 직원이 아니라요..(제가 아시는 분도 엔씨소프트에서 한분야만 주구장창 하고 있다고 합니다. 다른분야는 손도 안댄다고 합니다. 시키지도 않고요.)

뭐하나 제대로 못하고 이것저것 손만 대 사람은 오히려 독이 될수 있다라는 의미입니다.

물론 동서울대학교 게임콘텐츠과에서도 2학년때 취업분야에 맞춰 그 분야로 집중을 하기는 하겠지만, 1학년때는 통합적인 수업이 진행될듯 한데요, 그렇게 되면 1학년은 의미 없는 1년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만약 2학년까지 통합 수업을 한다? 이건 말도 안되는 커리큘럼입니다. 게임시장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이 운영하는 학과라는 거죠.

비교를 원하신 서울호서 게임그래픽과만 해도 게임그래픽쪽만 집중하고 있는데요, 

1학년때는 원화, 모델링, 애니메이션, 이펙트를 고루 배우고, 

2학년이 되기 전에 그 중에서 자신에게 맞는 세부 분야(캐릭터 원화, 배경원화, UI/UX, 캐릭터모델링, 배경모델링, 애니메이션, 이펙트 등등 중 1개 분야만)를 선택해서 그 분야만 2학년 내내 분야별 수업을 받고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있습니다.

전문분야에 대한 직원을 원하는 게임회사에서 어떤 직원을 더 선호 할까요? 또 누구의 포트폴리오가 더 좋을까요? 

동서울대학교와 서울호서전문학교 중에서는 무조건 서울호서전문학교 게임그래픽과 학생들이 유리할수 밖에 없습니다. 2년내내 그래픽만 하고 1년은 한분야만 파고든 학생들이니까요. 

추가적으로 게임그래픽분야는 학벌이나 학력보다는 실력이고 포트폴리오입니다. 엔씨소프트나 넥슨 같은 게임 대기업들은 얼마전부터 4년제 이상 출신들만 뽑겠다고 채용공고를 올렸지만, 실질적 최종 채용에서 2년제 출신인 서울호서 게임그래픽과 학생들 몇몇이 채용이 되었습니다. 그만큼 학벌이나 학력보다는 포트폴리오가 중요하다라는 겁니다. 이직을 통해서는 더 많은 이 학교 출신의 학생들이 유명 게임회사에 재직을 하고 있고요. 이직할때는 뭊건 학력보다는 포플이니까요.

그리고 청강문화산업대학교도 2년제인데 왜 많은 학생들이 세종대나 홍대보다 청강문화산업대학교를 가려고 하는걸까요?! 학벌, 학력 보다는 실력이 중요한것을 알기 때문인거죠.

현실적으로 게임분야에서는 어느 한분야만 파고 들수 있는 학과로 가는 것이 맞습니다. 이것저것 다 하다가는 그냥 백그라운드가 될 뿐입니다. 잘 생각해 보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채택부탁드립니다.

2017.12.19.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