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두산백과

충청북도교육청

[ Chungcheongbuk-do Office of Education , 忠淸北道敎育廳 ]

요약 충청북도의 지방교육 행정기관.
충청북도교육청

충청북도교육청

구분 지방교육 행정기관
설립일 1952년 6월 4일
설립목적 지방교육자치
주요활동/업무 교육학예에 관한 업무 집행, 각급 학교에 관한 관리, 지도, 감독
소재지 충북 청주시 서원구 청남로 1929(산남동 4-11)
규모 2국 10과

1952년 6월 도 문교사회국으로 창설하여 1962년 1월 교육국으로 개편했다. 1964년 1월 도 교육위원회(합의제 집행기관)로 개칭하고, 1991년 3월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제4347호)에 따라 심의·의결 기관인 교육위원회와 집행기관인 교육감이 분리되면서 충청북도교육청으로 개칭했다.

기구로는 교육국(학교정책과, 초등교육과, 중등교육과, 산업정보평생과,체육보건급식과), 기획관리국(총무과, 기획관리과, 행정예산과, 재무과, 시설과) 등 2국 10과가 있으며 청주, 충주, 제천, 청원, 보은, 옥천, 영동, 진천, 괴산, 음성, 단양 등에 지역교육청이 있다. 직속기관으로는 교육과학연구원, 단재교육연수원, 중앙도서관, 충청북도학생교육문화원, 학생종합수련원, 학생외국어교육원, 청명학생교육원, 충청북도충주학생회관 등이 있다.

교육의 자주성 및 전문성과 지방교육의 특수성을 살리기 위하여 지방자치단체의 교육, 과학, 기술, 체육, 기타 학예에 관한 업무를 집행하고 각급 학교를 관리·지도·감독하는 업무를 목적으로 한다. 교육지표는 21세기를 주도하는 창의적이고 참된 인재육성이며, 이를 위하여 인재육성 강화, 경쟁력 신장, 교육공동체 확립, 교직풍토 정착, 교육여건 조성을 담당한다.

1966년 10월 3일 청주시 영동 청사를 신축하여 이전하였다가 1979년 9월 산남동(현위치)으로 이전하였다. 청사는 충북 청주시 서원구 청남로 1929(산남동 4-11)에 있다.

역참조항목

산남동

관련이미지 16

충청북도교육청

충청북도교육청

이미지 갤러리

출처: doopedia.co.kr

1/16

위 이미지에 대한 권리는 출처사이트 게시자에게 있으며, 이를 무단 사용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두산백과의 저작권은 doopedia(두산백과)에 있습니다.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무단 전재 및 복제를 금하고 있습니다. 저작물 이용허락 문의하기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