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08(월)
 



얼마 전 코미디 TV의 인기프로그램 ‘맛있는 녀석들’에서 ‘세이로무시’가 소개되었다. 4명의 MC가 땀을 흘려가며 먹는 이 요리는 많은 사람으로 하여금 군침을 돌게 하였지만 정작 이 음식이 익숙한 사람은 적었으리라. 세이로무시는 나무 찜통에 식재료를 넣고 쪄서 먹는 일본식 찜 요리로 한국에서 이 세이로무시를 찾는 사람이 늘고있는 반면, 그 본연의 맛을 제대로 표현해낼 전문점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부산 광안리에서 이자까야를 운영해오던 민병길 대표 또한 그러하였고, 그는 이 음식을 보편화시켜야겠다는 마음을 먹었다고 한다. 이번 주 주간인물은 세이로무시를 전국적으로 알려 한국에서도 쉽게 그 맛을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는 ‘길세이로무시’의 민병길 대표와 특별한 만남을 가졌다. _조혜영 기자



순수하게 ‘요리’를 좋아하던 그가
‘세이로무시’ 전문점을 창업하기까지



부산 연제구, 인테리어적으로나 직원들의 옷매무새를 보아 한눈에 깔끔함과 정갈함을 느낄 수 있었던 ‘길세이로무시’의 매장 내부에 들어서자 침착하게 인터뷰를 준비하던 그를 만날 수 있었다. 어떻게 세이로무시를 접하고 창업까지 하게 되었냐는 질문에 그는 “원래는 순수하게 요리하는 것이 좋았습니다. 친구들이 맛있게 먹어주면 기분 좋은 그 정도일까요? 우연찮게 지인의 가게에서 일을 하며 꿈이 커졌던 것 같아요. 어깨너머로 배운 것은 나중에 광안리 일대에서 작은 이자까야를 운영하게 만드는 양분이 되었죠. 이자까야를 운영하던 중에 저희 쉐프와 일본에 다녀오게 되었는데. 후쿠오카 일정에서 처음 ‘세이로무시’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찜 요리가 든든하면서도 부대낌이 덜하고 다음 날 가뿐하게 몸이 일으켜지는 것에 ‘아, 이거다!’하는 생각이 번쩍 들었어요.” 하고 대답했다. “그때부터 계속 세이로무시를 찾았습니다. 한국에서는 이 음식을 어떻게 표현해내고 있는지 많이 먹어보고, 세이로무시에 대한 사람들의 평도 계속해서 눈여겨봤죠. 대부분 긍정적인 평이었습니다. 그래서 일본의 세이로무시를 한국 사람에게 맞게끔 세상에 내놓고 싶었습니다.” 그렇게 시작된 그의 세이로무시 사업은 시작과 동시에 많은 주목을 받았다.


남들보다 조금 더 빨리 움직이며
본보기가 되는 리더로 자리를 지키자


가맹점 문의가 빗발치며 다가오는 6월에는 서면에 2호점 오픈을 앞두고 있을 만큼 ‘대박’이 난 민 대표에게 그 비결을 물었다. “요즘 음식 맛이 없는 곳은 찾아보기 힘듭니다. 웬만하면 다 그들만의 개성이 담긴 요리를 내놓고 있고, 그렇지 않으면 살아남기 힘든 곳이 외식업입니다. 음식 맛으로만 그 가게를 찾아주는 것은 한두 번이라고 생각합니다. 식상한 얘기로 들리실지 모르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말 한마디라도 친절하게 건네는 서비스 정신입니다.” 때문에 민 대표는 자신과 함께 고객을 맞이하는 직원들과의 소통에 힘쓴다. “가게는 3시 오픈이지만 항상 10시쯤 되면 먼저 출근하여 미리 오픈 준비에 나섭니다. 직원들에게 본보기가 되는 리더가 되기 위해 노력하죠. 다양한 고객님들을 많이 접하다 보니 직원들의 체력적, 정신적 스트레스가 심한 날은 다 같이 술 한 잔하며 다독여주기도 합니다. 가족처럼 생각하는 식구들이니까요. 힘든 날도 있겠지만 그래도 고객님들이 음식을 말끔히 비우고 가시는 것을 보면 직원들도, 저도 그렇게 뿌듯할 수가 없습니다. (웃음)” 고객에게 조금 더 맛있고 편한 식사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그가 개발한 세이로무시 테이블은 현재 의장 등록되어있으며 특허 진행 중에 있다. “시간이 지나도 적당한 온도가 유지되어 자리에서 일어나기 전까지 음식 맛이 한결같을 수 있도록 개발했습니다. 세이로무시 전문점을 오픈하고부터 늘 직접 부딪히며 최고의 맛을 찾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그의 최종 목표는 그가 만들어낸 ‘길세이로무시’가 전국적으로 뻗어 나가는 것. 전국 어느 길세로이무시를 방문하더라도 같은 맛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받는 것이라고 한다. 차분하고 사려 깊은 그의 성품과 같이 빛을 발할 길세로이무시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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