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f1 머신규정 질문입니다
chel**** 조회수 1,684 작성일2011.10.22

 f1에 막 입문한 사람입니다.

 

경기규정은 조금씩 알아가겠는데, 머신규정은 하나도 모르겠습니다;;

 

f1 머신규정 좀 다 알려주세요 ㅎ

 

추가질문

 

1. 뒤에 추월하려던 머신을 블로킹하면 반칙 아닙니까?

 

2. f1 tv중계를 보면 밑에 숫자가 있고 1위가 interval이라고 나와있던데 숫자들과 interval은 무슨 뜻인가요?

 

3. f1의 경기진행 방식을 알려주세요(퀄러파잉이나 연습주행 같은거요 ㅋ)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hc****
초인
모터스포츠경주 4위, 자동차 구조, 역사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예전에 다른 분께서 F-1에 대해서 질문하신 것을 다시 한 번 올려드릴께요.

 

F-1 그랑프리는 포뮬러 1(Fomula 1) Grand Prix의 준말입니다. 포뮬러라는 단어는 "방식, 공식"이라는 뜻의 영어단어로 정확히 말하자면 일정한 방식 - 이 경우에는 규정이라는 표현이 더 정확하겠네요 - 에 준하여 만들어진 경주차들이 레이스를 하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F-1이라는 단어는 일종의 등록상표이며 브랜드이기도 합니다. 즉 포뮬러 레이싱중 최고의 경기를 표방하여 만들어진 경기가 F-1으로, 격투기의 최강자를 가린다는 취지로 만들어진 격투기 경기가 대부분의 격투기의 영문 표기에 알파벳 "K"가 들어간다는 이유로 K-1이라고 이름붙게 된 것과 비슷하지요(물론 F-1이 K-1보다 훨씬 이전에 탄생했습니다) F-1이 절대적으로 가장 최고라는 법적인 근거는 없다는 것입니다. 다만 출범이래 오랜 기간동안 계속되어오면서 전통과 권위면에서 포뮬러 레이스중 최고봉으로 자타가 인정하게 되어진 것이지요.


F-1은 전세계 모터스포츠를 관장하는 FIA의 규정에 의하여  F-1 매니지먼트(FOM, Formula One Management) 가 경기를 실질적으로 운영하게 됩니다. 보통 매년 3월에서 11월사이에 16~20경기를 치르게 되며 최근의 동향으로는 유럽지역에서 경기의 절반이상을 치르고 있으며 그 외 북미지역(캐나다)와 남미(브라질) 그리고 아시아권(일본, 말레이시아, 중국, 바레인등등) 그리고 호주에서 경기가 열리는 것이 최근 추세입니다.

 

현재 체제의 F-1이 처음 시작되었다고 간주되는 1950년대~60년대 초반까지만 하더라도 국가 대항전 성격이 강했습니다. 즉 각 팀이 근거지로 삼은 국가의 명예와 자존심을 걸고 출전하곤 했지요. 영국계 팀들이나 프랑스계 팀들, 이탈리아계 팀들.. 이런 식으로 말입니다. 그렇다 보니까 각 팀별로 근거지로 삼은 국가를 상징하는 컬러로 경주차를 칠하는게 일반적이었습니다. 나중에는 그런 컬러들이 아예 고유명사화 되기도 했지요. 예를 들어서 이탈리안 레드, 저먼 실버, 브리티쉬 그린, 프렌치 블루.. 이런 식으로 말입니다.

 

하지만 F-1이 급격히 상업화되기 시작한 1970년 이후 이러한 국가 대항전의 성격은 사라지고, 각 팀간, 후원하는 자동차 메이커간, 스폰서간의 경쟁으로 바뀌면서 각 팀별로 스폰서들이 원하는 컬러로 경주차를 칠하고 있습니다. 주로 스폰서들의 기업체등의 브랜드를 상징하는 컬러로 많이 칠하게 되지요. 현재 자신이 속한 국가의 컬러로 경주차를 도색하는 경우는 이탈리아의 페라리 정도가 유일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F-1에 후원하는 회사들은 담배 회사가 압도적으로 많았습니다. 예를 들어서 특히 필립 모리스 계열의 말보로나, BAT 계열의 카멜, 로스만스, 럭키 스트라이크, 그리고 그 밖에 독일의 웨스트 같은 담배 브랜드등이 홍보 차원에서 각 팀을 후원하였고, 그 외에 각 팀에 엔진을 공급하는 자동차 회사나 엔진 오일 회사, 그 밖에 기타 여러 가지 종류의 사업을 하는 회사들이 F-1을 지원했었습니다.

 

그러나, 1990년대 이후 F-1의 주무대인 유럽에서 담배 광고에 대한 규제가 시작되면서 담배광고가 차츰 줄어들게 되었고, 2000년대 중반 이후로는 F-1에서 담배 광고를 사실상 금지하면서 완전히 사라지다시피 했습니다. .

 

F-1의 경기방식은 위에서 언급한대로, 방식에 준하여 만들어진 경주차들을 타고 경기가 열리는 서킷에서 누가 가장 먼저 305km를 완주하는가로 승부가 정해집니다. 즉 결승 경기가 시작되고 305km가 지난 뒤의 서킷 바퀴수(흔히 랩 lap)를 가장 먼저 완주한 사람이 승리하는 겁니다. 예를 들자면 서키트의 1랩 길이가 4.15km 라면 305 / 4.15 = 약 73.49이므로 74랩을 가장 빨리 완주한 선수가 승리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대표적인 시가지 레이스이자 가장 오래된 경기중 하나인 모나코 그랑프리에서는 시가지 구간이라는 특례를 인정받아 260km 이상을 가장 먼저 완주한 드라이버가 우승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경기가 열리는 몬테카를로 시가지 코스의 1랩 길이가 3.34km이니까 260 / 3.34 = 77.844... 로 해서 78랩을 가장 먼저 완주한 드라이버가 우승하는 것이지요.

 

그리고 이러한 결승에 출전하기 위해서는 예선을 통과해야 하는데 현재의 예선 방식은 2006년부터 적용되는 방식으로, 3단계로 진행됩니다.

 

올해(2011년) 기준으로 말씀드리자면, 먼저 출전신청한 모든 선수가 먼저 20분동안 자유주행을 합니다. 이 자유주행 시간동안 각 선수의 랩타임을 측정하여 가장 늦은 랩타임을 기록한 선수 7명이 예선 최하위에서 역순으로 올라가게 됩니다. 2011년 F-1 출전 드라이버가 24명 정도인것을 감안하여 예를 들면 그 중 가장 늦은 선수가 24위이고 그 다음으로 느린 선수가 최하위 앞인 23위,  그 다음 순서가 또 그 앞인 22위.... 이런 식이지요 즉 예선 18위부터 24위가 이렇게 가려지는 것입니다.

 

이렇게 1단계 예선을 치른 뒤 약 8분정도의 여유시간을 가진 뒤 1단계에서 걸러진 선수를 제외한 나머지 선수들이 또 15분동안 2단계 예선을 치릅니다. 그리고 여기서 가장 랩타임이 늦었던 선수 7명이 다시 1단계와 같은 방법으로 예선 11위부터 17위를 차지하게 됩니다.

 

이렇게 2단계 예선을 치른 뒤 또 약 7분 정도의 여유시간이 지나면 남은 10명의 선수가 최종적으로 다시 10분간 프리주행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 3단계에서의 랩타임을 측정하여 예선 1위부터 10위까지가 정해지게 됩니다. 결국 폴포지션을 차지하는 것은 3번째 예선에서 가려지는 것이지요.

 

특히 2011년부터는 107% 룰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 룰은 전체예선에서 1위를 차지한 선수가 기록한 랩타임의 107%, 즉 1.07배가 넘으면 아예 결선 진출을 금지시키는 룰이지요. 예를 들어서 예선 1위를 기록한 선수의 랩타임이 1분 30초, 즉 90초라면 90 X 1.07 = 96.3이 되므로 96.3초, 즉 1분 36초 3 이상의 랩타임을 기록한 선수는 예선에서 탈락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예선을 거쳐 다음날에 열리는 결승에서 우승한 선수는 25포인트를 주고 그 다음 순위부터 차례대로 18,15,12,10,8,6,4,2,1포인트씩 부여하여 10위까지 포인트가 부여되고 있습니다. 이 역시 2010년부터의 규정에 의한 것으로, 그 이전까지는 우승한 선수부터 8위까지 10,8,6,5,4,3,2,1의 순서로 포인트가 부여되었습니다. 


단 악천후등의 이유로 결승전이 규정된 랩의 75% 이상을 채우지 못하고 경기가 중단될 경우 중단되었을 당시의 순위대로 원래 포인트의 절반씩이 주어지게 됩니다. 예를 들면 우승자는 12.5, 2위는 9, 3위는 7.5..이런 식이지요.

 

F-1에 출전하는 경주차들은 일반적인 양산차의 차체를 이용해서 경주차로 개조하는 방식의 투어링카(혹은 박스카) 들과는 달리 말 그대로 경기만을 위해 설계되고 따로 만들어진 경주차이기 때문에 자동차(car)라는 개념보다는 달리기 위한 기계 (machine)으로 불리워지기도 합니다.

 

2010년부터 실시되고 있는 현재의 F-1 규정에 의하면 F-1 머신은 길이가 4m 63.5cm 이하, 폭이 1m 80cm 이하, 높이는 95cm 이하,  최대 무게는 드라이버가 머신에 탑승했을때의 무게가 620kg 이상이어야 되고  8기통 이하, 배기량 2,400cc 이하, 최대 18,000rpm까지 사용 가능한 무게 95kg 이상의 실린더당 흡배기 밸브 각각 2개이하의 자연흡기 엔진을 사용해야 하며 터보와 같은 과급기의 사용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터보차저는 1989년부터, 수퍼차저는 70년대에 금지되었습니다.) 그리고 타이어는 앞타이어는 최대 305~355mm, 뒷타이어는 365~380mm 이하의 폭을 가진 타이어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일반적인 F-1 경기에 사용되는 엔진은 자동차 회사에서 직접 운영하는 팀(예: 페라리, 르노, 메르세데스 벤츠등)은 그 회사에서 만든 엔진을, 그 외에 전문 레이싱팀(예:멕라렌, 윌리엄즈, 레드불등) 들은 그 팀과 제휴한 레이싱 엔진 제작 업체(이 역시 거의 자동차 회사들입니다)에서 제작한 엔진을 구매해서 출전하게 됩니다. 현재 F-1 엔진의 정확한 출력 부분에 대해서는 메이커들이 공식적으로 발표하지 않는것이 관례이나 약 750마력 이상을 낸다는 것이 일반적인 추정치입니다. 보통 이 엔진들은 각 팀별로 1년에 8개까지 사용이 가능하도록 규정되어 있기 때문에 4~5경기를 소화한 뒤 완전히 분해되어서 오버홀되거나 아니면 새로운 엔진으로 교체되는게 일반적이기 때문에 내구성보다는 무한 성능에 중점을 두고 만들어지게 됩니다. 물론 엔진의 재질이나 각종 방식 역시 전부 규정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기어박스는 각 머신별로 최소 5경기이상을 치러내야 합니다.)

 

특히 엔진 규정은 계속 제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몇 년전까지는 예선용 엔진과 결승용 엔진을 별도로 사용하는게 가능했던 것에 비교해보면 점점더 내구성에 중점을 두게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2008년부터 F-1 엔진의 개발을 10년간 금지하는 규정이 통과되었습니다. 즉 2017년까지는 엔진에 대한 특별한 성능 향상이나 개량 작업이 없이 현재 그대로의 엔진 성능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는 F-1 엔진 개발의 과열로 인한 시간 및 자금 문제, 그리고 메이커간의 격차를 축소시키기 위한 조치로 취해졌으나 모터스포츠가 자동차 성능 향상에 공헌하는 점등을 감안하면 문제가 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섀시의 경우는 엔진과 달리 각 팀별로 자체적으로 제작해서 사용하게 됩니다. 이 역시 F-1 규정상 각 팀이 고유의 설계에 의한 섀시를 사용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단 필요에 따라서 포뮬러 섀시 전문 업체에서 섀시를 구매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만 이 섀시 역시 주문한 레이싱팀만의 독자적인 디자인이어야 합니다 . 그리고 매년 시즌이 끝난 뒤, 다음 시즌을 위해 섀시들의 디자인 및 성능이 조금씩 보완되어 새롭게 만들어져서 다음 시즌에 출전하게 되며, 시즌중에도 경기가 열리는 서키트의 특성에 맞춰 조금씩 변경을 주게 되므로 항상 디자인이 약간씩 바뀌게 됩니다. 예를 들어서 머신의 프론트윙의 형상이 틀려지던가 하는 식으로 말이지요.

 

이렇게 만들어진 머신을 각 팀은 2대까지 출전시킬 수 있습니다. 단 매 경기 금요일과 토요일 오전에 있는 공식 연습에 한해서는 각 팀당 1대씩 예비 경주차를 출전시킬수 있습니다. 그리고 결승전에서 2대의 선수가 각각 부여받은 포인트를 1년간 모아서 합산한 포인트가 각 팀의 포인트가 되어 팀 우승을 따로 가리게 됩니다.

 

그리고, 모터스포츠 경기중 뒷 경주차에 대한 앞 경주차의 블로킹이 이루어질 경우에 대해서 질문하셨지요. 보통 경기 오피셜이 뒷경주차가 앞경주차보다 확실히 더 빠르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즉시 앞경주차에게 뒷경주차의 진로를 방해하지 말고 비켜줄것을 지시하는 파란색 깃발을 흔들게 됩니다. 그것은 어디까지나 권고 사항이고 의무적인 것은 아니기때문에 비켜주지 않아도 원칙적으로 문제는 없지만 보통 비켜주는것이 예의입니다.

 

단, 충분히 비켜줄수 있는 상황이 있고, 비켜줄수 없는 상황이 있지요. 예를 들어서 코너를 통과할때라든가, 혹은 다른 경주차들이 많아서 위험하다던가, 혹은 바로 뒤에 자신과 순위 경쟁을 벌이는 다른 경주차가 있거나 하년 경우에는 당장은 비켜주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충분히 비켜줄 수 있는 상황인 경우인데도 비켜주지 않을 경우, 특히 블로킹이 상당히 심하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경기를 진행하는 오피셜들이 즉각 이 상황을 조사하게 됩니다. 그리고 조사 결과 만일 앞경주차의 고의성이 짙을 경우에는 패널티를 부과하지만, 만일 부득이한 상황이거나 정상적인 경기 진행 상황이라면 아무일 없이 지나가곤 합니다.

2011.10.22.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