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구체적으로 모국어가 없는 국가도 있는데 동남아시아중 중국어를 모국어로 삼고 쓰는 나라는?
에코 조회수 4,642 작성일2003.05.27
물론 동남아시아가 많이쓰는데 동남아시아국가들 중 모국어가 있는 나라는 어디어디이며 그리고 중국어를 모국어로 삼고 사용하는 나라들을 알고 싶어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tobo****
중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동남아시아에 있는 섬으로 이루어진 도시 국가.

위치 : 동남아
면적 : 682.7㎢
인구 : 332만 2000명(2001)
인구밀도 : 4,866명/㎢(2001)
수도 : 싱가포르(Singapore)
정체 : 공화제
공용어 : 중국어, 영어, 말레이어, 타밀어
통화 : 싱가포르 달러(S$)
환율 : 1.77 S$ = 1달러(2001.9)
1인당 국민총생산 : 2만 9660달러(1999)

면적은 682.7㎢, 인구는 332만 2000명(2001), 인구밀도는 4,866명/㎢(2001)이다. 수도는 싱가포르이며 언어는 중국어, 영어, 말레이어, 타밀어 등을 사용한다. 정식명칭은 싱가포르 공화국(Repubic of Singapore)이다. 적도 북쪽 137km 지점에 있으며, 행정적으로는 싱가포르 공화국과 수도가 일치한다.

1. 자연

싱가포르는 말레이반도의 남쪽 끝, 조호르해(海)를 사이에 두고 말레이도와 마주보고 있는 싱가포르섬과 약 40개의 작은 섬들로 이루어져 있다. 3해리 떨어진 지역에는 인도네시아령의 섬들이 여기저기 흩어져 있다. 섬 서쪽의 파시르판장항(港)과 남쪽의 케펠항은 천연의 양항으로서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기후는 고온다습의 열대성기후이며 우기와 건기의 구별이 분명하지 않을 뿐 아니라 계절의 변화도 뚜렷하지 않다. 11~1월은 몬순기(期)로서 기온이 비교적 낮다. 일일 평균기온은 26.8℃, 연평균최고기온은 31.4℃, 연평균 최저기온은 24.7℃, 연평균 강우량은 2,344㎜, 연평균 습도는 84.3%로 생활하기에 알맞다.

2. 주민

싱가포르에는 중국인·말레이인(13.9%)·인도·파키스탄인(7.9%)·유럽인·유럽 아시아 혼혈인 등이 살고 있으나 인구의 76.8%는 중국인이며, 정치와 경제의 실권은 그들이 쥐고 있다. 언어는 영어·말레이어·중국어·타밀어가 공용어이다. 종교도여러 가지이며 중국인은 불교·도교(51%), 말레이인은 이슬람교(14.9%), 인도·파키스탄인은 힌두교(4.0%)·이슬람교·시크교, 유럽인과 유럽 아시아 혼혈인은 대체로 그리스도교(14.6%)를 믿는다.

3. 역사

싱가포르는 영국 동인도회사의 래플스경(卿)이 네덜란드 동인도회사에 대항하기 위한 기지로서 1819년 조호르의 술탄으로부터 사들인 뒤, 영국 식민지로서 자유·중계 무역항이 되었으며, 말레이반도를 비롯하여 인근 여러 나라와 유럽 무역의 중심이 되었다. 1921년에는 영국군의 기지가 설치되었으며, 군사·경제적으로 영국 식민지배의 핵심적 존재였다.

제2차 세계대전 중에는 일본군에 점령당하여 쇼난섬[昭南島]이라고 부르기도 하였으나, 종전 후에는 다시 영국 식민지가 되었다. 그후 중국인 중심의 반(反)식민지운동이 활발해지고 1959년 6월에는 새 헌법의 공포와 함께싱가포르에도 자치권이 부여되어 자치령이 되었다. 1963년에는 말레이연방·사바·사라와크와 함께 ‘말레이시아’를 결성하였으나 중앙정부와 대립하여 1965년 8월에 분리독립하였다.

4. 정치

싱가포르는 중국계 이민이 많아 정치활동이 침체하였으나 제2차 세계대전 때일본군의 점령에 따른 반일 저항운동을 계기로 정치활동이 활발해졌다. 1955년에는 입법의원의 반수가 선거에 의하여 선출되었으며, 이를 계기로 정치활동이 더욱 발전하여반식민지 투쟁을 벌이게 되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사회주의적 경향을 띤 정당으로 ‘노공전선(勞工戰線)’과 ‘인민행동당(人民行動黨)’이 결성되었으며, 전자는 1955년의 선거에서 승리하였다.

싱가포르의 반식민지 투쟁이 확대되자 영국은 1959년싱가포르를 자치령으로 만들었으며, 그해 6월에 공포된 헌법에 따라 실시된 입법회의선거에서는 중국계 유권자, 특히 청년·노동자층을 기반으로 하는 인민행동당이 승리를 거두었다. 그러나 인민행동당의 리콴유[李光燿]가 총리가 되면서부터 사회주의적정책을 탈피하고 영국기지의 존속, 평화적 방법에 의한 사회변혁을 달성, 노사협조 등과 같은 온건한 정책을 택하였으며, 경제정책으로는 공업화의 촉진에 중점을 두었다.

이에 대하여 급진파들은 1961년 총리 리콴유에게 반기(反旗)를 들고 ‘사회주의 전선’을 결성하였다. 인민행동당 정부는 그후 ‘말레이시아 구상’을 지지하여 1963년 9월 사바, 사라와크와 함께 주정부(州政府)로서 말레이시아연방에 가입하였다.그러나 말레이시아 연방의 결성에 따라 싱가포르의 중계무역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던 인도네시아와 대립이 일어나 싱가포르는 커다란 타격을 입었다. 따라서 인도네시아와의 관계를 둘러싸고 주정부와 말레이시아 정부 사이에도 견해차를 빚었으며, 이와함께 인종적 대립도 가세하여 1965년 9월에 말레이시아 연방에서 탈퇴, 같은 해 9월영국연방 가맹국으로서 독립하였다. 그리하여 주정부는 그대로 싱가포르 공화국 정부가 되고, 주의 술탄인 이샤크가 대통령이 되었다.

그후 1967년에 ASEAN(Association of South-East Asian Nations:동남아시아국가연합)에 가입하고, 1971년에는 영국·오스트레일리아·뉴질랜드·말레이시아와의 사이에 방위협정이 체결되어 5개국 공동군(ANZUK軍)이 싱가포르에 배치되었다. 1991년 1월 헌법을 개정하여 대통령 직선제를 채택하였고, 1999년 9월 셀러펀 라마 나산(Sellapan Rama Nathan)이 제6대 대통령으로 취임하였다. 인민행동당은 1959년 이래 의회 내에서 야당에 비해 압도적인 의원당선을 통해 장기 집권을 지속하고 있고 2001년 11월 총선에서도 의회 직선의석 84석중 82석을 확보하였다. 2002년 2월 현재 총리는 1990년 11월 28일에 취임한 고촉통[吳作東]이다.

인근 제국과는 ASEAN의 일원으로서 협력관계 강화에 노력하고 있다. 싱가포르의 정체는 내각책임제로서 1999년 현재 의회는 단원제이며, 총의석은 직접비밀투표에 의해 선출된 국회의원 83명(임기 5년), 대통령이 지명한 국회의원 9명(임기 2년)으로 이루어진다. 주요 정당은 인민행동당(PAP), 노동당(WP), 민주당(SDP) 등이다. 병역은 징병제이며 2000년 현재 싱가포르의 총병력은 5만 명으로 육군 3만 5000명, 해군 5,000명, 공군 1만 명이다.

5. 경제

싱가포르는 농업·광물자원이 거의 없으나, 19세기 이래로 동남아시아의 중계자유 무역항으로서 번영해 왔다. 선물거래(先物去來)·선적(船積)·적환(積換)·등급구분 등 자유무역항으로서의 기능 때문에 근대적 창고업·은행·보험·해운 등의 관련사업이 발전하였으며, 노동인구의 24%가 서비스업에 종사하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싱가포르를 통하여 무역활동을 해오던 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보르네오 등은 점차중계무역을 폐지하고 직접 무역으로 전환하고 있어 중계항으로서의 역할은 해마다 줄어들고 있다. 이에 따라 싱가포르 정부는 제2차 5개년계획(1966∼1970)을 실시, 주로공업단지를 중심으로 한 공업화에 주력하였다.

특히 ‘창시산업법(創始産業法)’에 의하여 세제상의 특혜를 줌으로써 공업화를 촉진하고 있으며 민간자본과 외국자본의 합작기업도 많다. 현재 봉강(棒鋼)·용접강관·아연철판 등 철강업과 자동차 조립·금속·기계·조선업·화학공업 등의 근대공업이 활발하며 고무공업·식품가공업등의 전통적 공업과 함께 싱가포르 경제를 지탱하고 있다.

싱가포르는 국내시장이 좁고 배후지(背後地) 시장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공업화에도 상당한 제약을받는 데다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 시장도 크게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싱가포르 경제의 앞날은 한때 어려워 보이기도 하였으나, 1976년의 경기회복 이후 세계적인 경기불황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1979년에는 경제성장률이 홍콩에만 뒤졌을 뿐 한국과 타이완보다 앞섰다. 자동차도로가 잘 정비되어 있고 간선은모두 포장되어 있다. 북단의 우들랜즈로부터 조호르바루까지의 가교로 말레이반도와이어져 있으며 철도도 완비되어 있다. 또한 싱가포르의 파야레바르 공항은 인도네시아·오스트레일리아 등으로 빠지는 하늘의 십자로 역할을 하고 있다.

싱가포르의해외무역 액수는 국내총생산(GDP)의 3배(2000)에 달할 정도로 절대적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 싱가포르는 맥주류 등 일부 주류를 제외하고는 관세를 부과하지 않고 있으며, 따라서 사실상 무역에서 관세 장벽을 철폐한 국가이다. 2000년 경제성장률은 9%로매우 높으며 수출은 1370억 달러, 수입은 1270억 달러이다. 주요 수출품은 기계류, 화학제품, 연료, 수입품은 기계류, 연료, 화학제품, 식품 등이고 주요 수출국은 미국,말레이시아, 홍콩, 일본, 수입국은 미국, 일본, 말레이시아, 타이 등이다.

6. 사회

싱가포르는 중국인·말레이인·인도 파키스탄인·유럽계인 등이 저마다 다른언어·풍속·습관·문화·종교를 가지고 있으며, 서로 섞여 사는 일이 거의 없다. 인종에 따라 직업도 다르다. 중국인은 서비스 부문과 제조부문에 종사하고, 말레이인은하급공무원과 하급노동자로 일하며, 인도인은 공무원이 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복합사회는 인종간의 대립을 불러일으켜 정치적 불안정을 야기함으로써 많은 문제를 안고 있다. 또 중국인 사이에는 푸젠[福建]·광둥[廣東]·커자[客家]·차오저우[潮州]·하이난[海南] 등 출신지에 따라 서로 다른 사회적 결합관계인 방(幇)이 있는데, 상업활동은 이 방을 중심으로 행해지며 다른 방과의 관계는 희박하다. 이처럼 인종적으로분단되는 데다가 방 등으로 다시 분단되기 때문에 계층 문화가 표면화되지는 않는다.

학제는 초등 6년, 중등 4년, 대학전교육 2~3년, 대학 3년제로 모든 학생은 초등학교 6년, 중등학교 4년의 의무교육을 받아야 한다. 교육과정은 언어교육을 중시하며 각 인종의 고유 언어 외에 영어를 필수언어로 하여 반드시 2개 언어를 이수해야 하는 2중 언어정책을 시행하며, 1997년 홍콩의 중국 본토 복귀 이후 중국어의 중요성을강조하면서 중국표준어 배우기를 권장한다.

7. 문화

싱가포르는 서양의 세계주의적인 문화의 포장 아래 중국인, 말레이지아인, 인도인의 전통이 공존하는 다문화도시국가이다. 싱가포르 각 민족의 무용은 전통적인 것과 현대적인 것을 공연한다. 특히 중국무용에서 전통과 현대가 혼합된 실험적 형태의무용이 나타난다. 유명한 무용단체는 댄스 앙상블 싱가포르, 스리와나, 마리트얄라야체조협회 등이 있다.

싱가포르 최초의 프로 발레단인 싱가포르 댄스 시어터는클래식 발레와 동서양의 요소가 혼합된 현대무용 레퍼토리로 유명하다. 이 발레단은 1980년대 워싱턴 발레단에 명성을 가져다준 고(故) 고추산(Goh Choo San)의 안무작업을공연한다.

싱가포르는 세계적인 활동무대에 진출시키기 위해 다른 예술분야보다 많은 비율의 음악가들을 육성시켜왔다. 싱가포르 출신 클래식 음악가는 해외에서크게 이름을 떨쳤으며 그들의 감성과 뛰어난 음악해석, 테크닉의 완성도로 존경받고있다. 런던에서 활동하는 피아니스트 서우이트킨(Seow Yit Kin)과 미국에서 활동하고있는 바이올리니스트 시오우 리 친 (Siow Lee Chin)은 세계적으로 각광 받고 있다. 싱가포르는 또한 프로오페라단인 싱가포르 릴릭 시어터(Singapore Lyric Theatre)를 가지고 있으며 단원들은 주로 싱가포르인이지만 미국이나 유럽, 아시아 단원도 선발한다.

싱가포르의 교향악단 싱가포르교향악단(SSO)은 아시아에서 가장 유명한 교향악단 중의 하나로 알려져 있다. SSO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독주자와 협연하며 유럽과동남아시아 여러나라에서 순회공연을 한다. 싱가포르 출신으로 국제적 명성을 얻은 예술가로는 수채화가 옹킴셍(Ong Kim Seng), 조각가 응엥텡(Ng Eng Teng), 서예가 판쇼(Pan Show) 등이 있다.

1977년 이후 격년제로, 1999년 이후 해마다 국제예술행사를 개최하여 세계의 다양한 예술단체를 초청하고 있으며, 전국민이 각자 원하는 종목의 스포츠를 하고 대규모의 인원이 참여할 수 있도록 체육시설을 구비하고 있다. 싱가포르 국민이 선호하는 스포츠는 조깅, 수영, 축구 등이다.

(이하 약함)

네어버 백과사전에서 발취하였습니다...
그리고 홍콩은 1997년 7월 1일에 영국령을 탈리하여 중국에 귀환,현재는 중국의 특별행정구역의 하나로 주권국가라고 하기는 어렵습니다...

2003.05.27.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네이버백과사전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poms****
초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얼마전에 반환된

홍콩

영어와 중국어를 두개 공용어로 씁니다

2003.05.27.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