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민주국가와 비민주국가 종류
지식친구 조회수 3,497 작성일2012.08.27

안녕하세요

초등 6학년 2학기

 사회1단원 문제인데요..

 

 

문제 ) 지구 상에 존재하는 민주 국가와

 비민주 국가에는 어떠한 나라들이 있는지

살펴보고, 한 나라를 선택하여 민주화 정도를

알 수 있는 특징이나 사건을 조사해 봅시다.

인데요..ㅠ

 

한나라를 선택하는건 제

나름이고 ㅋㅋ..

 

제가 제일 답변으로 받았음

하는 문제는요~_~

 

1.민주국가와 비민주 국가의 종류

2.민주화 정도를 알수 있는 특징이나 사건

입니다..ㅎ 이왕이면 진짜 !!!!

빨리,간단하게 답변부탁드릴게요 ^^

 

지식人 부탁드려요 ~

내공 60!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떠돌이검객
별신
중국어 15위, 번역, 통역, 외국사회문화 28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1 대표적인 민주주의 국가는 미국과 유럽 국가 입니다.
대표적인 비민주주의 국가는 북한,시리아,중국,베트남,쿠바,라오스 등이 있습니다.

2 중국-천안문사태가 가장 대표적인 민주화운동입니다.

아래 글을 참조하세요.

1989년 6월 4일, 중국의 베이징시의 중앙에 있는 천안문(天安門 : 텐안먼) 광장에서 민주화를 요구한 학생과 시민들을 중국정부가 무력으로 진압하여, 유혈사태를 일으킨 정치적 참극.

중국에서는 개혁ㆍ개방정책이 시작되면서 민주화 요구가 높아졌는데 그것이 물가고에 의한 시민의 불만과 합치하여 불온한 기운이 높아져 학생을 중심으로 천안문 광장에서 민주화 요구의 단식투쟁 등이 이루어졌다. 이것에 대해 정부는 강력한 태도를 보여 4일 새벽에 해산에 응하지 않는 군중에 대해 전차, 장갑차를 투입하여 무차별적으로 최루가스와 실탄을 사용하여 제압함으로써 다수의 부상자가 나왔다. 군중도 전차를 불태우는 등 격렬하게 저항하여 병사들 중에도 사상자가 속출하는 유혈사태가 발생했다. 때마침 고르바초프의 방중의 취재로 체재하고 있던 각국 기자단에 의한 생생한 TV 중계로 전세계가 충격을 받아 중국정부에 대한 국제적인 비난이 높았다.

그러나 중국의 당ㆍ정부는 사건 직후 이 민주화요구를 ‘반혁명 폭동’으로 규정하고 참가한 학생과 지식인들 다수를 체포하여 탄압하였다. 또한 관계자의 추궁을 위해 자수와 밀고가 장려되었다. 이 때문에 운동지도자의 대부분은 국외로 피신하고 재외 유학생은 귀국을 거부하였으며, 파리에서는 ‘민주중국진선(陣線)’(嚴家其 주석)이라는 반체제조직이 결성되었고, 민주화운동의 상징적 존재였던 천체물리학자인 方勵之 부부는 미국대사관에 의해 보호되었다. 중국지도부중 운동에 호의적이었던 조자양(趙紫陽 ; 자오쯔양) 당 총서기는 정치적 책임을 물어 실각되고 강택민(江澤民 ; 장쩌민) 상해시 당서기가 총서기로 선출되었다.

이것에 대해 서방측 각국은 중국정부를 신랄하게 비난하고 특히 미국정부는 정부고관에 의한 접촉의 금지, 군 관계자의 교류정지, 무기와 고도기술의 수출금지 등의 제재조치를 발동하여 체포자의 석방을 요구하였다. 또한 7월에 파리에서 열린 선진국정상회의에서도 중국을 비난하는 결의를 채택하였다. 그러나 각국의 견해가 각각 다르고, 특히 강경하게 보였던 미국도 그후 부시 대통령의 보좌관(국가안전보장 담당)을 대사로서 사건의 다음 달과 동년 12월에 베이징에 비밀리에 파견한 것이 밝혀지게 되자 점차 타협적으로 바뀌었다. 특히 일본정부가 중국을 고립시키기 않도록 각국에 공작한 결과 각국의 제재조치도 점차 완화되었으며 미국도 최혜국대우에 대해서 무조건으로 연장을 인정하였다.

2012.08.27.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본인,네이버백과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