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장수왕 아들...
fjoq**** 조회수 11,840 작성일2013.04.08
장수왕 아들 조다왕자

사진좀 붙여주세요..... 장수왕보다 먼저 죽어서 왕을 못했다는 왕자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50분 해피전화영어
물신
무역, 비즈니스 영어, 영어 어원, 어휘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다 :우리말에 '쪼다'라는 말이 있습니다.이 표현을 흔히 쓰면서도 그 구체적인 뜻에 대해서는 뚜렷한 해명을 아직 해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쪼다의 어원에 대해서는 많이 알려진 게 고구려 장수왕의 아들 조다로부터 유래했다고 하는데, 그 유래도 믿을 수 없는말입니다.어떻게 1000년 세월을 쪼다라고 내려왔다고하는지.... 여하튼 여러개의 쪼다의 어원을 적어 봤습니다.
국어사전에는 쪼다 [명사]조금 어리석고 모자라 제구실을 못하는 사람을 속되게 이르는 말. 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쪼다의 어원 여러글가운대의 하나.
쪼다는 한자로 조두아(鳥頭兒)가 변해서 만들어진 말로 보입니다. '조두아'는 말 그대로 '새 대가리 애새끼'라는 말이니 '멍청한 놈'이란 뜻입니다. 예로부터 머리가 나쁘면 '새 대가리'라고 불렀습니다. 이것이 조두아>조돠>조다>쪼다 가 된 것으로 추정해 보는 게 아마 맞을 듯합니다.

쪼다의 어원 여러글가운대의 하나.
조대(措大)의 어원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합니다.
이글은 중국의 소씨연의( 蘇氏演義)에 실려있는 내용입니다.
정주의 동쪽에 초구가 있는데 이 마을에는 선비들이 많이 살고 초구의 동쪽에는 귀족이 더욱 많이 살고 있어 초대(醋大)라는 말이 생겨 났으며,초대와 조대가 모양도 비슷하고 뜻도 비슷해서 조대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조대(措大)라고 할 때 조(措)는 '처리하다'는 뜻으로, '큰 일을 처리할 수 있는 사람'이란 뜻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생각만 크고 실제 행동은 따르지 못하는 사람'을 가리키기도 합니다.

2013.04.08.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