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두산백과

가산동

[ Gasan-dong , 加山洞 ]

요약 서울특별시 금천구에 있는 법정동.
가산디지털단지역

가산디지털단지역

위치 서울특별시 금천구 지도
면적(㎢) 2.51㎢
행정구분 법정동
행정관청 소재지 서울 금천구 가산로 129 (지번) 가산동 144-3, 가산동 주민센터 지도
인구(명) 24,309명 (2023년 기준)
가구수(세대) 17,646세대 (2023년 기준)

목차

  1. 역사
  2. 현황

서울특별시 금천구에 있는 법정동으로, 행정동과 법정동이 일치한다. 북쪽으로는 구로구 구로동, 동쪽으로는 구로구 가리봉동, 서쪽으로는 경기도 광명시 철산동·하안동, 남쪽으로는 독산동과 접한다. 전체 면적은 2.51㎢로 금천구 전체 면적의 19.3%를 차지하며, 2023년 5월 기준 전체인구는 24,309명이고 17,646세대가 거주한다.

역사

조선시대에는 경기도 금천현에 속한 지역이었다. 1795년(정조 19) 시흥현으로 개칭되어 동면 가리봉리 지역이 되었고, 1895년(고종 32) 갑오개혁 당시 인천부의 관할이 되어 시흥군 동면 가리봉리가 되었다가 이듬해 다시 경기도에 편입되었다. 1963년 1월 1일 서울시 영등포구로 편입되면서 가리봉동이 되었다. 1980년 4월 1일 영등포구의 일부가 구로구로 신설되어 구로구의 관할이 되었고, 1995년 3월 1일 구로구의 일부가 금천구로 분리되고, 가리봉동의 일부가 가산동으로 신설되어 오늘날의 서울시 금천구 가산동이 되었다.

가산(加山)이라는 지명은 가리봉동(加里峰洞)의 ‘가’자와 독산동(禿山洞)의 ‘산’자를 합한 데서 유래하였다.

현황

서쪽으로 한강의 지류인 안양천이 남에서 북으로 흐르며 동의 경계를 이루고, 광명대교와 철산대교를 통해 경기도 광명시와 연결된다. 안양천 둔치에는 한강까지 연결되는 자전거전용도로와 왕벚꽂나무길을 비롯하여 금천퐁당퐁당 어린이물놀이장, 공공체육시설 등이 조성되어 있다.

가산동과 구로구 구로동 일대는 서울의 대표적인 공업 지역이다. 이 지역에는 제1차 경제개발5개년 계획수립에 의해 1964년 한국수출산업단지로 지정되어 노동집약적인 섬유 및 봉제산업을 중심으로 하는 일명 구로공단이 대규모로 조성되었다. 1990년대 후반부터 산업구조가 바뀌고 지식산업센터(아파트형 공장)와 첨단산업 업체들이 들어서게 되면서 서울디지털국가산업단지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가산동에는 패션산업과 IT산업을 기반으로 하여 2022년 기준 천여개 이상의 크고 작은 기업들이 들어서 있다. 대표적으로 국도화학, 뉴발란스, 벽산페인트, 신영와코루, 이랜드, 진도, 천재교육, 한국후지필름, SG세계물산 등의 본사가 소재한다.

동쪽으로는 산업단지의 배후 주거 지역이 분포하고 있으며, 소규모의 제조업 공장과 상업 시설이 혼재되어 있다. 한편, 가산로데오거리 주변으로는 롯데팩토리아울렛, 마리오아울렛, 만승아울렛, 한섬팩토리아울렛, 현대시티아울렛 등 의류상설 할인매장이 위치하여 상권을 형성하고 있다.  

안양천을 따라 서부간선도로(광명교 나들목, 철산교 나들목)가 지나고, 북쪽으로 가마산로, 동쪽으로 남부순환로와 접하며, 그 외에 가산디지털1로, 가산디지털2로, 가산로, 디지털로, 범안로, 벚꽃로 등이 가산동을 지난다. 철도 시설에는 수도권 전철 1호선이 가산디지털단지역독산역을, 7호선이 가산디지털단지역을 지난다.

공공기관 및 공공시설로는 가산동주민센터, 가산파출소, 서울가산디지털우체국, 금천구립가산도서관, 서울청년센터 금천 오랑, 금천글로벌빌리지센터 등이 있다.

수출의 다리, 가산디지털단지역(옛 가리봉역), 디지털단지오거리, 구로공단 노동자생활체험관(순이의 집) 등이 서울미래유산으로 지정되었다.

가산동 지도

참조항목

금천구

관련이미지 8

구로세관

구로세관

이미지 갤러리

출처: doopedia.co.kr

1/8

위 이미지에 대한 권리는 출처사이트 게시자에게 있으며, 이를 무단 사용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두산백과의 저작권은 doopedia(두산백과)에 있습니다.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무단 전재 및 복제를 금하고 있습니다. 저작물 이용허락 문의하기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