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현재 대한민국 축구에 대하여
fore**** 조회수 5,580 작성일2014.02.02
 안녕하세요. 그냥 축구 좋아하는 한 학생입니다. 제가 축구클럽도 꾸준히 다니고 프리미어리그,프리메라리가,분데스리가,리그 앙 정도는 자주 챙겨볼 정도로 관심이 많습니다. 근데 요새 저희나라 축구보면 하자가 많은거같아서요. 저희나라가 대부분 언론들이 일명 "띄워주기" 를 존나 잘하시는 것 같아서 우리나라 축구팬들은 손흥민,기성용 등등 이런선수들이 탑클래스 선수들이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몇몇 계실거같애요 물론 제가 모두를 말씀드리는것은 아닙니다. 제가 5월달에 스완지경기를 봤는데 기성용선수가 그때 아마 교체출전을 했엇어요 스타디움가서 직관했거든요? 근데 패싱력은 정말 수준급입니다. 시야도 넒은 편이고 킬패스 찔러줄때마다 옆에서 팬들이 "Ki" 라고 외치더군요. 근데 기성용선수가 속한 팀에서만 보는게아니라 프리미어리그 전체로 봤을때 기성용선수는 그저 중위권 팀 주전 미드필더 정도로 밖에 인식이 안되있다는거죠. 저도 대한민국 사람인데 우리나라 선수들을 비하하거나 그럴 의도는 전혀아닙니다. 오해하지말아주세요 다만 냉정하게 생각해볼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당연히 우리나라 선수 응원하는게 맞고 잘하든간에 못하든간에 항상 격려해주고 응원해주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근데 아직 저희나라는 축구로써는 갈길이 멀다고 생각됩니다. 바로 이웃나라 일본을 보시면 이탈리아 명문팀 인터밀란의 주전 왼쪽 수비수 나가모토 선수,같은리그 소속인 명문 AC밀란 10번 혼다 케이스케, 분데스리가에서 꾸준한 득점력을 보여주고있는 오카자키 신지,프리미어리그의 명문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벤치와 신지(벤치와 신지라고 표현한 이유는 여러분도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등등 좋은 선수들도 많고 유스팀 시스템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자국리그를 점점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저희나라는 K리그를 보시면 용병선수들 대부분이 브라질에서 값이 싼 선수를 데려오는 팀들이 대다수 입니다. 물론 데얀과 같이 성공한 케이스도 있습니다. 자국리그를 키워야 대표팀도 발전하고 좋은 선수들도 많이 배출될 것이며 이러한 결과가 국제대회에서의 좋은 성적으로도 이어질텐데 K리그가 아직은 수준이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AFC에서 우승경험도 있고 물론 실력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저도 비하하거나 까는게아니에요. 자국리그의 발전이 최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번에 분데스리가에서 성공한 선수가 있죠? 손흥민 선수입니다 레버쿠젠 7번 왼쪽 측면 공격수죠 하지만 손흥민 선수도 군입대는 해외에서의 선수생활에 큰 걸림돌이 남아있습니다. 축구협회에서는 이러한 군문제로 해외에서 한창 기량을 뽐낼 나이인 저 선수들에게 지장을 주는일이 없도록 최대한 노력하고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 중에 제 글에 불만을 가지신다거나 이의를 제기하신는 분들도 분명 있으실겁니다 하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제 자신의 생각이고 우리나라 축구를 비하한다거나 그럴 의도는 분명히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이 글을 보고 욕을 하신다거나 그런 말씀들은 자제해주시고 그냥 "이런 생각을 가진사람도 있구나" 라고 생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여러분들도 자신의 생각을 한번 적어주세요 그중에 내공 100 드리겠습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6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초수
저도 최근에 멕시코랑 미국 경기를 봤는데요, 해외파 선수들이 출전을 안해서 그런지 2:0 정도 되고 나면 뭔가 포기한다는 느낌? 이 들더라고요. 특히 수비요. 손흥민 선수, 기성용 선수 등등 대다수의 유명한 선수들이 공격수 또는 미드필더이긴 하지만, 그래도 너무 심하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근데 국대팀이 약하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기성용 선수 같은 경우도 프리미어 리그 전체에서 중위권 선수면 정말 잘하는 것입니다. 프리미어 리그에서 탑 선수들이 저희 국대 팀에 있었다면 국대팀은 다 이기고도 남았겠죠. 가끔식 도움, 골 넣는 것은 엄청난 성과라고 봐요. 수아레즈, 루니, 반페르시 정도 되면...아 정말 좋겠네요 ㅎㅎ 손흥민 선수도 골 7개씩 넣는거 보면 대단하다고 생각해요. 저도 뭐 큰 팬은 아니지만 수비를 좀 더 체계적으로 살리고, 유럽파 선수들을 잘 활용한다면 국대팀도 성과를 낼 수 있을거라고 믿어요. 일본 선수들 같은 경우에는, 혼다 선수도 AC 밀란 입단해서 그렇게 경기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 선수도 중위권 정도 된다고 봐요. 맨유 같은 경우는..ㅎㅎ 망했는데요 뭘.. 국대팀의 기준에서 봤을때는 일본:대한민국 하면 선수들의 경기력, 패스 플레이, 팀워크, 수비 강화 등등에 달려있다고 봐요. 
K리그는 우선 투자를 많이 할 수가 없는게 사람들이 관심을 안 가져서라고 생각해요. 저도 프리미어 프리메라 다 보고 분데스리가 가끔 보지만 K리그는 하이라이트만 가끔 봤지 풀 경기를 보거나 관람하러 간 적은 한 번도 없거든요..ㅠㅠ 그래서 선수들과 구단에 투자를 많이 하는게 의미 없을 정도가 되버리니 그것도 큰 문제점인 것 같습니다. 
이상 한국축구에 대한 제 의견이었습니다 ㅎㅎ

2014.02.02.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5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화이트
초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흔히 현재 축구시스템을 모르시는분들이 이런소리들을 많이하십니다.

본인도 친인척 (사촌동생같은개념) 이 축구선수를 지망해서 중학생 축구를하는데 옛날애기라고하면서 말해줘서 찾아보고 알았습니다.


08년까지만해도 국내 클럽 유소년팀이 0개였습니다.
※ 08년: 0팀→ 09년: 56팀→ 10년: 97팀→ 11년: 117팀→ 12년: 168팀→ 13년 : 242팀


그리고 축협 홈페이지 유소년을 가보면 예전과 다르다는것도 알수있습니다.

학원축구와 클럽축구 리그 두개로 양분되었습니다.

초중고 리그에만 총팀수 732개팀 초(355개팀) 중 216개팀) 고 162개팀)이 참여하고있으며 2012년 유소년클럽팀 참가팀수가 무려 659개에 이르고있습니다.

점점 더 늘어나는 추세구요.


흔히 야구팬들이 국내 고교야구팀은 50개에 불과한데 (이제와서 약 60개) 일본에는 그 몇십배가 많은 1천개가 넘는 야구팀이 있다고부러워하고있죠?

축구는 그 반대입니다.

국내 초중고 + 유소년팀수를 다 더하면 1천개가 넘습니다.
더 늘어나는 추세구요

FC서울에서는 FOC (퓨처오브서울)이라는 프로젝트하에 유소년 5만명유치 계획을 진행중입니다.
비용만 200억이상 들었구요 축구장 필드 150개이상을 확보하고 추가로 계속 진행하고있습니다.

현재 약 4천여명이 참여하고있고요. 이계획은 유소년 육성과 수익을 동시에 달성하자라는 중장거리 계획입니다.

더불어 2~3년전부터 유럽 빌바오나 육성으로 유명한 팀의 코치를 유소년 전담코치로 임명(FC서울)하던가 바르셀로나나 유명 선수 육성으로 유명한 곳과 제휴를 맺고 스쿨을 하기도 합니다.

시스템이 바뀌기 시작한지 오래되지않아서 당장 눈에 보이는 성과가있는건아니지만 손흥민 선수가 그 혜택을 받은격이라고 생각하면될까요?

손흥민 선수는 FC서울유스팀 동북고에 있었습니다. 
해외유학 프로젝트로 축협에서 분데스리가 함부르크로 유학보내준것이며 그후 국내 K리그 구단들은 우수한 유망주를 키워서 유학보내준건 좋은데 국내로 돌아와서 계약하지않고 이적료 한푼못받아서 이같은 제도가 무산되기도했습니다.

국내는 미성년자의 프로데뷔자체가 법으로 금지되어있기때문에 유소년의 프로계약을 이룰수가 없어서 학원축구개념같은 소속 학교로 지정하여 프로구단의 우수한 코치진들이 육성하는 시스템으로 되어있습니다.

차후 나이대에 따른 자유계약제도가 점차 나아진다면 이같은 문제도 다르게 해결되겠지요



K리그의 수준이 유럽탑팀과 비교하기에 무리가있는건 사실이지만 무턱대고 까일정도는 아닙니다.
유럽리그의 대다수가 소수의 특정리그에 집중되고 상위몇팀에 전력화되어있어서 그렇지 유럽리그자체가 그렇게 모두가 뛰어난 프로리그를 가지고있지않습니다.

http://blog.naver.com/white_tk/110184409987
09년도급 자료긴하지만 이자료를 보시면 유럽리그도 몇개국가빼면 축구로 유명한 국가라도 자국리그는 멸망수준인걸 알수있습니다.
체코,루마니아,크로아티아,아일랜드,필란드
평균관중수가 보면 국내 K리그의 반도안대는곳도 있고 2천명가량의 평관이있는 국가도있을정도죠.


한국 축구가 나아지고있다고 말하는 근거가 머냐면 구시대적 전시행정에서 이제 막 나아지고있다는겁니다
AFC때문에 시작된 법인화와 승강제.
2014시즌이 3번째 시즌이 됩니다.

첫시즌에 강등된 광주가 2015년엔 승급을 목표로 선수단의 담금짐을 한다고 할정도고 2012시즌이후부터 시작된 실제 입장관객수라던가 (기존엔 티켓식으로 짐작. 현재 야구는 티켓수로 관객수판정. 즉 티켓을 사거나 받고 경기장에 안가도 관중수에 포함됨) 법인화로 인한 구단재정비등 아직은 손볼곳이 많은건 사실이지만 이제 예전같은 주먹 구구식이 아니라는것이죠.


무조건 국내는 안된다하는생각이 아니라 좋은 국가의 실예 (각종 보고서 재무재표. 선수영입등)를 보고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적용해야된다고 보이네요.

대한체육협회 예산과 프로축구협회 예산이 별차이가 없는걸 알고있나요?

그만큼 축구협회의 규모는 국내 스포츠 모든종목중 탑 입니다.
행정적인 문제로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감독을 철저히하고 이제 그다음 순서를 보아야겠지요 ^^


2014.02.03.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4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천재
시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우리축구는 해외파랑 국내파가어울려야지 안그럼 못해요

2014.02.03.

  • 출처

    ㄱㄷ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se****
초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안녕하세요.

제가 한가지 예를 드릴게요.

한국이라는 나라가 자체가 이겨야 하고 성공해야 한다고 어릴때부터 가르 칩니다.

축구 똑같습니다.

어릴때부터 이겨야지 성공해야지 만 강요 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일본 보다 실력이 떨어 진다 하고 그렇습니다.

그렇다고 막 실력차이가 나는건 아니고요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한국축구는 지금부터라고요 일본은 유소년 시스템이 90년 초중반 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그러니 지금 뛰는 선수들이 그 선수들이죠

하지만 한국 이제 막 시작했습니다.

그러니 지금 해외파들이 좋다 국내파들이 좋아 말할수 없는 사정이고요.

지금 K리그에서 뛰는 선수들 다 이겨야 한다는 생각으로 어릴때 배우고 자랐습니다.

그러니 구단도 똑같이 싸고 좋은 선수 데리고와서 승리만을 바라는거죠

참고로 작년에 우승한 포항은 유소년 시스템으로 우승한팀입니다. 선수 대부분이 포항 유스 출신입니다 (유스 뜻 아시죠 )

저는 그렇습니다 지금 한국 축구 실망 많이 하시죠 하지만 앞으로 더 발전해 나갈수 있다고 봅니다

군대는 어쩔수 없습니다

지금 님이 군대를 가야 하는데 옆에 분이 성공해서 못간다고 하면 난리 납니다.

그러니 군대는 올림픽 월드컵 좋은 성적 못내는 이상 한국에서는 힘듭니다.

요번에 국내 선수로 3게임을 치렀습니다 많이 부족하죠

생각해보세요

처음 국가대표 된 선수들도 있습니다 그리고 아직 자신감도 많이 떨어 질수 밖에 없고요 자신감이 있어서 잘해야 된다는 부담감때문에 실수도 하고요 지금 월드컵이 5개월정도 남았습니다

지금 한경기 한경에 자기가 국가대표가되서 브라질에 가는데 어떤 사람이 부담감 없이 게임을 치르고 할수 있습니까?

만약을 듭니다. 님이 만약에 지금 고시 마지막이에요 그것도 처음 보는데 근데 부담감과 긴장감 장난 아닐겁니다

거기서 실수가 나오고 처음에 다 그런거죠. 그렇지 않은 사람은 강심장이죠

그러니 요번 3게임 못해도 머라고 못하고 월드컵때 열어봐야지 정말 잘했구나 정말 못했구나 나오는 겁니다

그러니 너무 서운해 하시지 마시고 한국 축구 응원해 주세요

긴들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2014.02.02.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영웅
 저희 나라는 축구강국이 아닙니다 

국제무대에서 경쟁력이 다소 떨어지는게 당연하고 그렇다고해서 비난을 하는건 큰 도움이 안되겠지요

자국리그의 성장은 자국민의 관심속에서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자국리그가 흥행이 되야 투자가 늘어나고, 투자가 늘어나야 좋은선수들이 배출되는 것입니다.

k리그 관중숫자만봐도 왜 자국리그가 발전이 더딘건지 아실 수 있을겁니다

EPL이나 분데스리가는 관중들의 규모와 열기가 얼마나 대단한지는 알고있으실테죠?

우리나라에서 축구좀 본다 하시는분들은 대부분 해외리그의 경기는 챙겨보면서

자국리그경기는 등한시한 채, 국내파선수들을 해외리그유명선수들의 플레이에 비교해가며

우리나라는 왜이렇게 못하냐고 비난들 하십니다.

백조와 미운오리새끼를 비교하는꼴이지요. 

자국리그에도 관심가져주시고 응원해주시면 저희나라 축구도 충분히 크게 발전할 수 있을것입니다.

2014.02.03.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