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수학에서 말하는 공리
비공개 조회수 1,462 작성일2017.09.24
수학을 좋아하는 한 학생입니다.
수학에 대해 공부를 하던중 공리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제가 공리에 대해 이렇게 이해했습니다.
공리란 아직 증명되지 않았거나 증명 할 필요가 없거나 증명 할 수 없지만 우리는 그것을 맞다라고 가정을 하고 여러 문제를 접근할 때 그것을 아무런 의심없이 사용해도 된다.
대충 이런식으로 뭔가를 접근할때 아직 밝혀지진 않았지만 사용은 해두 된다 이런 뜻인거 같은데...
제가 대우 증명법에 대해 발표할께 있어서 준비를 하던 찰나 였습니다.
(x정수일 )x^2-x가 짝수이면 x는 짝수이거나  x는 홀수임을 증명하라
 x가 정수라면 x는 양의 정수 음의 정수 0이렇게 3개로 알고는 있지만 더 있을 수도 있겠죠?(가정)
하지만 공리라는 것을 사용하게되면(이게 맞는 표현인지는 모르겠지만..) 정수에 양,음의정수 그리고 0이외의 수는 굳이 있음을 증명할 필요가 없으니 그냥 정수에는 양,음의정수 그리고 0만 있다 라고 생각하자.
이렇게 공리를 사용하는 건가요?

내공100!!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wndd****
초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공리에 대해서 비교적 잘 알고 계시는군요. 

공리는 그것이 맞다고 해도 다른 수학적 내용에 모순이 생기지 않기 때문에 우리가 맞다고 인정하는

수학적 내용입니다. 따라서 증명의 대상이 아니죠. 증명의 대상은 정리이죠.

그리고 우리는 그 공리 하에서 여러 정리들을 만들어나가죠.


따라서 공리를 처음과 다르게 설정한다면, 그 뒤에 나오는 정리들이 바뀔 수도 있습니다.


아무튼, "정수에는 양의 정수, 음의 정수, 0만 있다" 는 공리가 아닙니다. 나중에 대학에 가시면, 공리로부터 자연수를 정의하고, 이를 확장하여 정수를 정의하고, 이를 확장하여 유리수를 정의하고, 이를 확장하여 실수를 정의하죠.

위의 문제를 설명할 때는 "정수는 양의 정수, 음의 정수, 0만이 있다" 라고 간단하게 설명하시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그 앞에 "공리를 사용한다"라는 표현을 사용하려면 어떤 공리를 어떻게 사용했는지 설명해야 하는데, 이를 설명하려면 대학에서 배우는, (윗 내용)정수의 정의 과정을 설명해야 할 것입니다. 그런데 이는 문제의 핵심에서 많이 벗어난 내용이므로 안 넣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대표적인 공리로는 유클리드의 기하학 공리 중 하나인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임의의 점을 중심으로 하고 임의의 길이를 반지름으로 하는 원을 그릴 수 있다."

너무나 당연한 내용이죠? 그러니 공리죠.


이렇듯 공리 중에는 너무나 명백하고, 기초적이라서 어떻게 증명할 수 없는 것들이 많죠.

2017.09.24.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