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진단검사의학(임상병리학)과 해부 병리학
비공개 조회수 3,067 작성일2015.09.07
진로를 병리학쪽으로 생각하고 있는 고딩입니다.
병리학이 크게 진단검사의학(임상병리학)과 해부 병리학으로 나뉜다는 점은 알고 있었는데 둘의 차이점을 깊게 생각해 본적이 없네요. 네이버 지식인에도 아직 안 나와있어서 올려봅니다.
진단검사의학과 해부병리학이 특히 하는 일이 어떻게 다른가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단탈리안의 서가
태양신 eXpert
법학, 법이론 1위, 모형, 완구 43위, 생물학, 생명공학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진단검사의학과 해부병리학이 특히 하는 일이 어떻게 다른가요?



하는 일에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해부 병리학의 경우는 해부를 주로하여 병리학적인 사망원인 과정등을 조사하는 것이라면 진단검사의학은 해부보다는 조직을 채취하여 이에 적절한 검사를 진행하여 병의 원인 어덯게 치료하는가 하는 것을 알아내는 것이 주 입니다.



학문적으로 진단검사의학은 다음과 같습니다.


진단검사의학이란 혈액(, blood), 소변(, urine), 대변(, stool), 체액(, body fluid), 조직(, tissue) 등 각종 인체로부터 채취되는 검체(檢體, specimen)에서 분자 및 세포 성분을 검사함으로써 질병의 선별 및 조기 발견, 진단, 경과 관찰, 치료, 예후 판정에 기여하고 질병의 기전(, mechanism) 및 병인론(病因論, pathogenesis)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진단검사의학 [Laboratory medicine] (학문명백과 : 의약학, 형설출판사)



해부병리학은 다음과 같습니다.


병리학은 다시 말해 질병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병적 상태의 세포, 조직, 그리고 기관들의 구조적, 생화학적, 그리고 기능적 변화를 연구한다. 분자적, 미생물학적, 면역학적, 그리고 형태학적 기법을 활용하여, 환자에서 나타나는 증상 및 징후()가 왜 그리고 어떻게 일어나는지를 설명하고, 임상()적 치료와 간호의 이론적 근거를 제공한다. 병리학은 기초과학(, basic science)과 임상의학(, clinical medicine)의 가교() 역할을 하며, 모든 의학(, medicine) 분야의 과학적 초석()이 된다.

전통적으로 병리학은 일반 병리학(general pathology)과 기관 병리학(systemic pathology)으로 구분된다. 일반 병리학은 질병의 주된 원인인 비정상적인 자극과 유전적 결함()에 대해 세포와 조직의 반응을 다룬다. 반면, 기관 병리학은 질환이 발생된 특정 장기 및 조직에서의 변화()를 다루게 된다.

병리학의 핵심이 되는 네 가지 요소는 질병의 원인(병인, etiology), 질병의 발생기전(발병기전, pathogenesis), 몸의 세포 및 기관에서 변화가 유도되는 생화학 및 구조적 변화, 그리고 이러한 변화의 기능적인 결과(임상소견)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병리학 [Pathology] (학문명백과 : 의약학, 형설출판사)



위 내용을 보면 크게 다르지는 않지만 부분적으로 개념이 조금씩 다릅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2015.09.07.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달신
임상병리쪽은, 혈액,소변,대변,체액 등 을 다루는 일입니다. 얼마전 메르스 파동 있었죠 이건 임상병리 에서 다루는 거구요..

해부병리는, 인체의 장기를 다루는 일을 합니다.
실제 장기를 보고,샘플채취나, 진단 내리는 겁니다.



.

2015.09.07.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