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군무원에 대해...
비공개 조회수 1,486 작성일2017.01.31
군무원에 대해 알려주십쇼ㄱ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dark****
고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군무원은 국군을 구성하고 있는 특정직국가공무원으로서 국방부 직할기관 및 부대, 합동참모본부, 육·해·공군의 각급부대에서 정비·보급·수송 등의 군수지원 분야, 정보 및 작전분야의 행정업무 그리고 일부 전투지원 분야의 업무를 담당하는 민간 인력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군무원 [軍務員]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군에 군무원제도를 도입하게 된 것은 국방업무의 효율적인 수행을 위하여 전문분야의 인력이 필요하게 되었고, 군인은 경력관리상 빈번한 전속으로 업무의 지속성 유지가 곤란한 반면에 군무원은 군인들처럼 군내에서 처음부터 양성할 필요 없이 외부에서 채용함으로써 경제적이며, 지속성을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이다.

군무원의 자격, 임용 등 군무원 인사를 규정하는 「군무원인사법」에 의하면, 군무원의 종류는 일반군무원과 기능군무원으로 구분되며,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우에 한하여 별정군무원과 계약군무원을 둘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중 일반군무원과 기능군무원은 신분이 보장된 국가공무원법상의 경력직공무원에 속하지만 별정군무원과 계약군무원은 신분보장이 제한된 특수경력직공무원에 속한다. 현행법상 일반군무원의 직군과 직렬은 직무의 종류에 따라 행정, 정보, 시설, 병기 등 15개 직군과 61개 직렬로 분류되며, 계급은 1급(군무관리관)부터 9급(군무서기보)까지로 구분된다. 기능군문원은 직무의 종류에 따라 행정, 병참, 농림, 시설 등 8개의 직군과 직렬로 분류되며, 계급은 기능1급에서 기능10급으로 구분된다. 별정군무원은 전시·사변 등의 국가 비상시와 직무의 내용과 책임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우에 둘 수 있는 군무원으로서 그 신분은 특수경력직공무원으로서 경력직공무원과 달리 신분보장을 받지 못한다. 다만 보수와 복무 및 징계의 경우에는 일반군무원의 경우를 준용하며, 계급은 1급상당에서 9급상당으로 구분된다. 계약군무원은 국가와 채용계약에 의거 일정기간 전문지식이 요구되는 업무에 종사하는 군무원으로서 직무는 내용 및 특성을 고려하여 전문지식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 한하여 계약에 의해 임용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군무원 [軍務員]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네이버백과사전 내용이구요. 말그대로 군에서 근무하는 공무원 신분입니다.

시험과목은 총 48개의 직렬이 있고 각 직렬별로 공통과목은 국어 국사 영어 이며 나머지 두과목은 전문과목입니다. 행정직을 예로 들면 전문과목이 행정법과 행정학이 들어가구요. 건축직을 예로 들면 건축계획학, 건축구조학이 들어가는 형태입니다.

"http://recruit.mnd.go.kr/recruit.do "상세한 내용은 국방부 군무원 채용관리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수 있구요.

2017년 군무원 시험은 2017년 7월 1일입니다.

2017.01.31.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