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족발은 어느나라에서 누가 어떻게 만들었나요?
정보가 없는 사용자 조회수 2,996 작성일2003.11.12
제목 그대로
※예 : 중국에서 xx라는 사람이 쪄서
ㅡㅡ; 좀 허접하지만 좀 이렇게 ㅎㅐ주시면 ㄳ... s('.^v)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탈퇴한 사용자 답변
족발의 유래

족발에는 신비한 활력소가 있다..

노인들이 돼지족의 가치를 평가하는 소박한 이야기만 들어보아도 퍽 인상깊다.
마을에서 돼지를 잡아 잔치를 벌인뒤, 뼈를 흐트려놓은 걸 보면 아무리 푹 고아도 족뼈에만은 유난히 개미가 새까맣게 달라붙는다는 것이다.

그리고 다른 뼈들은 햇볕을 쏘이면 하얗게 색이 바래지만 족뼈만큼은 노란 진액이 계속 배어난다고 한다. 또 겨울철 날씨가 제아무리 춥더라도 돼지족에 동상이 걸렸다는 소문을 들어본 적이 없다.

다른 예로 산모가 젖이 나오지 않을 떄 돼지족을 푹 고아 먹으면 거뜬히 해결되곤 한다며 족발예찬을 줄줄이 얻는다. 이처럼 족에는 다른 부위에 없는 신선한 활력소가 들어있는게 분명하다는 것이다.

중국에서는 돼지고기를 가장 풍부하다고 다양하게 소비하고 있다. 특히 족발은 생일상에 장수를 비는 국수와 함께 빠짐없이 차려 놓고 건강을 비는 축하음식이라고 한다. 이 풍습은 육중한 몸체를 지택하고 있는 조그마한 다리의 막강한 힘을 얻고자 하는 유강주술이 낳은 것이리라.....

족발은 유럽이나 남미에서도 특미 대접을 받고 있다..

각력이 건강의 척도이니 말이다. 19세기 말부터 일본에 거주하기 시작한 중국인은 타향살이의 설움을 족발과 내장을 도축장에서 거저 얻다시피하는 재미로 달랬다는 실화가 남아 있다. 족발은 유럽이나 남미에서도 특미 대접을 받고 있다하니 세계적인 기호식품인 것이다.

collagen이나 elastin등의 단백질 성분이 주체.

족발은 collagen 이나 elastin 등의 단백질 성분이 주체로 되어있다.
또한 돼지족은 껍질 고기 힘줄, 연골이 맛있으며 뼈와 발톱이외에는 전부 먹을 수 있을 정도로 버릴 것이 없습니다. 족발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무기질이 적으므로 늦은 밤 출출할 때 밤참으로도 좋고, 술 한 잔 하면서 먹는 술안주로도 그만이며, 어린이 간식에도 좋은 영양식입니다.

젤라틴 성분이 풍부..

인체의 관절,연골,힘줄,피부,내낭표피 등 많은 조직의 주요 성분은 젤라틴인데 이것은 체내에서 합성하지 못하므로 외부에서 직접 섭취해야 한다. 바로 족발의 껍질과 힘줄이 모두 젤라틴이며 붙어 있는 살은 쫄깃하고 달콤하다.
근래에는 여성들의 피부미용에 좋다 하여 자주 즐기는 편이다.

산모의 모유 분비를 촉진한다..

우리나라만이 아니라 전세계 각처에서 산모의 모유분비를 촉진하는 각별한 먹을 거리로 통하고 있다. 특히 미국에는 여성들이 임신을 하면 족발만 먹는다는 소문이 항간에 들리고 있다고도 한다.

중국의 궁중에서도 먹었던 음식..

족발은 예로부터 각별한 먹거리로 여겨져 왔다.맛과 영양가는 물론 조리방법이 다양해 중국은 물론 서양 사람들도 돼지족은 버리지 않고 요긴하게 쓰고 있다. 돼지족을 삶은 뽀얀 물을 식히면 투명한 묵이 되는데, 풍부한 동물성 젤라틴 덕이다. 이를 썰어서 내는 음식을 족편이라고 했고, 궁중에서도 즐려 먹었던 음식이다.

족발의 맛

족발의 맛의 비결은 33가지의 생약제를 첨가 장시간 조리하여 족발특유의 쫄깃한 맛과 깔끔한 맛이 일품이다. 새우젖에 족발을 적셔서 상추에 올리고 쌈장 조금, 겨자를 조금 얹어 한입에 쏙 넣으면 비릿한 족발 맛이 없다. 이는 새우젓 양념장과 쌈장 때문이다. 새우젓 양념장은 새우젓에 각종양념을 첨가하여 만들고 있다. 쌈장은 직접 만들기 때문에 슈퍼에서 사먹는 쌈장과는 비교할 수 없는 맛이다. 특히 족발을 다 먹고 난후 후식으로 깔끔한 메밀 막국수를 먹으면 족발의 맛을 더욱 살려준다. 어떤 집은 메밀 막국수 때문에 자주 시킬 정도이다.
그리고 족발에는 중금속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는 것이 과학적으로 증명되었다.

2003.11.12.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