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러일전쟁으로 일본과 러시아에게 준 영향 알려주세요..ㅠㅠ
비공개 조회수 2,742 작성일2018.06.07
러일 전쟁으로 일본과 러시아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알려주세요..ㅠㅠ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3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수호신
러일전쟁에서의 승리로 일본은 러일전쟁에서 승리한 해인 1905년 조선에 을사늑약을 강요할 수 있었으며, 또한 영국과 미국, 프랑스, 독일 등 서구 열강들로부터 "같은 제국" "명예 아리아인(백인)"이라는 대접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아울러 당시 미국의 시어도어 루스벨트 대통령은 "조선은 역시 일본에 흡수되어야 근대화할 수 있다!"고 주장했고, 그의 딸 엘리스 루스벨트는 대한제국을 방문하여 그 유명한 "민비 능에서 석물 타고 행패부리기" 등을 시전했지요. 즉, 일본의 조선 식민지화를 승인해준 겁니다. 

또한 일본은 이때부터 군국주의를 본격적으로 추진했지요. 특히 러일전쟁에서 가장 큰 공을 세운 인물로 인정받은 도고 헤이하치로 제독은 "쓰시마 해전의 영웅이자 일본 해군의 원로"로 대접을 받으면서 일본 해군의 조직은 물론 군사기술적으로도 보수화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칩니다. 심지어 러일전쟁 후 10여 년 뒤부터 항공기가 한창 발전하고, 도고 헤이하치로 제독의 제자로서 쓰시마 해전 당시 신참 소위로 참가했던 야마모토 이소로쿠 제독이 항공모함에 의한 공격 방식을 창안하고 이를 진주만 기습으로 성공시켰는데도, 일본 해군은 도고 헤이하치로 제독의 주장에 따라 전함 함대에 의한 결전과 수뢰전(어뢰로 싸우는 것)을 태평양 전쟁에서 폭망할 때까지 중시했고요.

러시아의 경우, 러일전쟁 과정에서 일본이 블라디미르 레닌 등 공산주의자들과 당시 러시아 제국의 식민지였던 폴란드와 핀란드의 독립운동가들에게 자금을 대어줌으로써 이들의 봉기로 인해 정치적-사회적 혼란에 빠졌습니다. 이런 상황을 러시아 황제 니콜라이 2세와 당시 두마(러시아 제국 귀족 의회)는 군대를 동원해 진압함으로써 황제와 귀족들에 대한 러시아 백성들의 분노가 치솟았습니다. 

또한 러시아의 수도인 상트페테르부르크를 지키던 발트 함대가 쓰시마 섬 근처까지 원정을 떠났다가 도고 헤이하치로 제독에게 박살나면서 사라져 상트페테르부르크를 지킬 함대가 없어졌고요. 이로 인해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했을 때 러시아 제국은 독일 제국의 공격에 대해 방어적 입장을 취할 수 밖에 없었으며, 계속 패전을 거듭하다가 결국 블라디미르 레닌 등 공산주의자들의 혁명으로 뒤엎어지고, 니콜라이 2세 황제도 가족과 함께 공산주의자들에게 죽음을 당합니다.


전쟁사를 움직인 100인

정명섭|장웅진

청아출판사 2016.04.05.


"도고헤이하치로" "야마모토 이소로쿠" "레온 트로츠키" 편 참조요.



 

2018.06.07.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Nadia
고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러일전쟁의 결과로 러시아는 서양 열강의 지위를 얻고자 도전하였지만 이 전쟁의 패배로 인해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결국 아시아를 통해 부동항(얼지않는 항구)를 얻지 못하였습니다.


반면 일본은 러시아 대국과의 전쟁에 승리함으로써 세계열강들로부터 열강의 회원으로 승인을 받게됩니다.


그러나 일본이 러시아를 쓰러뜨리며 만주지역을 얻었다는 것은 일본이 그만큼 세계 열강국가들에게 큰 위험요소가 됬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일본 정부의 입장으로 러일전쟁은 손실이 큰 전쟁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이 전쟁으로 일본 내부에서 노동자와 같은 하층민들이 정부에 대한 반발이 심해지며 파업과 같은 사회적 문제가 발생합니다.

반면 재벌과와 같은 부유층들은 일본의 위상이 세계에 보여지면서 중공업과 군수품 수출이 증대하면서 더 많은 이익을 볼 수 있게됩니다.

2018.06.07.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토번제국
지존
월드컵, 국가대항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러일 전쟁으로 인해서 일본은 조선을 식민지화하는 계기가 되었고  러시아는 만주, 한바도를 비롯한 극동지역에서의 영향권을 상실함.

2018.06.07.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