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네이버 기관단체사전 : 기업

(주)툴젠

[ ToolGen Incorporated ]

요약 유전자 가위(유전체 교정) 기술 전문기업
사업 종류 자연과학 및 공학 연구개발업
취급 품목 GE 치료제, GE 종자, NGS 및 종자분석 서비스
설립 시기 1999년 10월 8일
소재지별 기업 종류 한국기업
기업 유형 외부감사법인, 코스닥시장상장법인
본사 소재지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중앙로 172 (마곡동) 8층

(주)툴젠은 1999년 10월 서울대학교 화학부 김진수 교수(툴젠 기술고문, 현 IBS 유전체교정연구단 단장)에 의해 설립되었다. 툴젠은 설립 이후 1세대 ‘유전자 가위’를 바탕으로 한 유전자 편집 도구를 개발한 뒤, 2015년 현재까지 2세대 유전자 가위(TAL effector nuclease; TALEN), 3세대 유전자 가위(CRISRP/Cas9 nuclease; RGEN) 기술까지 모두 독자적으로 개발하여 사업화에 성공한 세계 유일의 기업이다. 3세대 유전자 가위로 불리는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는 유전자의 특정 부위만 잘라낼 수 있어 크리스퍼 가위를 활용하면 유전자 교정이 가능해 질병에 대한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한 기술이다.

유전자 인식 및 조절 연구 분야에서 맞춤형 유전자 스위치(기술명 진 스위치)를 개발해 유전자를 껐다 켰다 조절하는 원천기술 보유 업체인 툴젠이 1999년 12월 산업자원부에 의해 신기술창업보육사업자로 선정됐다. 2000년 7월 툴젠의 보유 기술이 과학기술부가 주관한 ‘21세기 프론티어 사업’ 연구과제로 선정되었다.

2002년 6월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생명과학기술 국제회의에서 (주)툴젠이 ‘아시아의 주목할 만한 10대 생명공학회사’에 선정되었고, 같은 해 12월 중소기업청으로부터 기술혁신형 중소기업(INNO-BIZ) 인증을 획득했다. 2003년 2월 특정 유전자에만 결합하는 '징크 핑거(zinc finger)' 단백질을 이용해 유전자를 조작할 수 있는 '진그립(GeneGrip)' 기술을 개발했다. 2004년 6월 툴젠의 대표이사인 김진수 박사가 과학기술부와 한국과학재단이 매달 시상하는 '이달의 과학기술자상'을 수상했다. 2005년 3월 툴젠의 보유 기술이 과학기술부로부터 세계적인 8대 연구성과로 선정되었다. 2009년 5월 유전자 가위 기술(AIDS 치료제) 논문을, 2010년 1월 유전자 가위 기술(유전체 결실) 논문을 각각 <게놈 리서치(Genome Research)>에 발표했다.

2010년 학계 및 산업계의 다양한 연구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맞춤형 유전자 가위 개발 서비스를 기반으로 하는 유전자 가위 사업을 시작하였다. 2011년 1월 유전자 가위 대량생산기술 논문을 생명공학 분야의 유명 저널인 <네이처 바이오테크놀로지(Nature Methods)>에 발표했다. 이 해에 특허청의 ‘특허 스타기업’으로 선정되었다.

2013년 10월에는 3세대 유전자 가위 알젠(RGEN) 기술을 개발하고 관련 논문을 <네이처 바이오테크놀로지(Nature Methods)>에 발표했다. 2014년 1월 발암 유전자와 정상 유전자를 각각 자를 수 있는 RNA 유전자 가위(RGEN)를 설계하고 이를 이용해 돌연변이 존재 여부를 정확하게 확인하는 방법을 개발했다. 2014년 6월 주식을 코넥스시장에 상장했다. 2015년 3월 생명과학 연구용 제품 및 서비스 분야에서 세계적 기업인 써모 피셔 사이언티픽(Thermo Fisher Scientific)과 3세대 유전자 가위 기술에 대한 기술 라이선싱 계약을 체결했다.

2016년 1월 ‘유전체교정연구단’의 김진수 단장 및 연구팀이 유전자 가위가 목표 유전자만 제대로 교정했는지 아니면 엉뚱한 부분을 잘랐는지를 동시에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는 분석법(Multiplex Digenome-seq)을 개발했다.

2021년 12월 주식을 코스닥시장으로 이전 상장했다. 2022년 10월 충남대학교와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 기술을 활용해 공동개발한 신품종 감자 ‘페튜니아(Petunia)’가 미국 농무부로부터 Non-GMO(비유전자변형식품)로 승인받았다.

툴젠은 유전정보를 바탕으로 생명과학 연구, 의약, 산업, 농업 분야에서 유전자 교정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바이오텍 기업이다. 툴젠은 ZFN(Zinc Finger Nuclease), TALEN(TAL Effector Nuclease), CRISPR(Clustered Regularly Interspaced Short Palindromic Repeats)/Cas9 등 3종의 유전자 가위를 모두 개발한 세계 유일의 회사로, 9개 국가(한국, 미국, 유럽, 호주, 중국, 일본, 싱가포르, 인도, 홍콩)에 원천특허가 등록되어 있다.

툴젠은 3세대 유전자 가위 기술로 치료제 개발, 연구용 시약 개발, 동식물 형질 개발 등의 사업을 한다. 사업 분야는 원하는 유전자를 타기팅하여 해당 유전자의 기능을 없애는 데 사용되는 ‘유전자 가위’ 관련 제품 및 서비스, 특정 유전자의 정보를 교정하거나 외부 유전자를 도입한 세포를 개발하는 맞춤형 ‘유전체교정세포’ 서비스, 연구용 쥐를 개발하는 ‘유전체교정동물’ 서비스 등이다. 주요 제품은 유전자 가위 개발 서비스, 유전자 가위 리포터, 유전체 교정 세포주 개발 서비스, 유전체 교정 쥐 개발 서비스 등이다.

※ 소재지 및 대표자명, 매출액 정보 등은 '관련사이트' 또는 '네이버 금융'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툴젠 지도

마지막 수정일

  • 2023. 2. 20. (본문 내용 업데이트)

관련 사이트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작권자가 제공한 콘텐츠는 네이버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