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박완서님의 작품 중에서...
돌곰팡이 조회수 2,842 작성일2008.10.08

안녕하세요..^^

 

다름이 아니오라....

 

박완서님의 작품 중에서

 

소설(fiction)말구요 작가자신의 인생에 관한 수필집 같은거 혹시 없나요?

 

그러니까 ..  사실에 바탕을 둔 .. 머 ..그런거요

 

박완서님에 관해서 알고 싶거든요

 

알려주심 감사하겠습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언어천왕
우주신 eXpert
운전/운송업 문학 6위, 국어, 한문 5위, 고등학교교육 49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제 블로그 자료입니다. 참고하세요...

 

박완서 / 호미예찬

 

  내가 마당에서 흙 주무르기를 좋아한다는 걸 아는 친지들은 외국 나갔다 올 때 곧잘 원예용 도구들을 선물로 사오곤 한다. 모종삽, 톱, 전지가위, 갈퀴 등은 다 요긴한 물건들이지만 너무 앙증맞고 예쁘게 포장된 게 어딘지 장난감 같아 선뜻 흙을 묻히게 되지를 않았다. 그래서 전지가위 외에는 거의 다 사용해보지 않고 다시 선물용으로 나누곤 했다.
  내가 애용하는 농기구는 호미다. 어떤 철물전에 들어갔다가 호미를 발견하고 반가워서 손에 쥐어보니 마치 안겨오듯이 내 손아귀에 딱 들어맞았다. 철물전 자체가 귀한 세상에 도시의 철물전에서 그걸 발견했다는 게 마치 *구인을 만난 것처럼 반갑고 감동스러웠다. 호미는 남성용 농기구는 아니다. 주로 여자들이 김 맬 때 쓰는 도구이지만 만든 것은 대장장이니까 남자들의 작품일 터이나 고개를 살짝 비튼 것 같은 유려한 선과, 팔과 손아귀의 힘을 낭비 없이 날 끝으로 모으는 기능의 완벽한 조화는 단순 소박하면서도 여성적이고 미적이다. 호미질을 할 때마다 어떻게 이렇게 잘 만들었을까 감탄을 새롭게 하곤 한다. 호미질은 김을 맬 때 기능적일 뿐 아니라 손으로 만지는 것처럼 흙을 느끼게 해준다. 마당이 넓지는 않지만 여기저기 버려진 굳은 땅을 씨를 뿌릴 수 있도록 개간도 하고, 거짓말처럼 빨리 자라는 잡초들과 매일매일 네가 이기나 내가 이기나 보자고 싸움질도 하느라 땅 집 생활 6, 7년에 어찌나 호미를 혹사시켰던지 작년에 호미자루를 부러뜨리고 말았다. 대신 모종삽, 가위 등을 사용해보았지만 호미의 기능에는 댈 것도 아니었다. 다시 어렵게 구한 호미가 스테인리스로 된 호미였다. 기능은 똑같은데도 왠지 녹슬지 않는 쇠빛이 **생경해서 정이 안 갔다. 그러다가 예전 호미와 같은 무쇠 호미를 구하게 되었고, 젊은 친구로부터 날이 날카롭고 얇은 잔디 호미까지 선물로 받아 지금은 부러진 호미까지 합해서 도합 네 개의 호미를 가지고 있다. 컴퓨터로 글 쓰기 전에 좋은 만년필을 몇 개 가지고 있을 때처럼이나 대견하다.
  원예가 발달한 나라에서 건너온 온갖 편리한 원예기구 중에 호미 비슷한 것도 본 적이 없는 걸 보면 호미는 순전히 우리의 발명품인 것 같다. 또한 고려 때 가사인「사모곡」에까지 나오는 걸 보면 그 역사 또한 유구하다 하겠다. 낫처럼 예리하지 않은 호미의 날[刃]을 아버지의 자식 사랑보다 더 깊은 어머니 사랑에 빗댄 것은 고려가사 치고는 세련미는 좀 떨어지지만 그 촌스러움이 오히려 돋보인다. 지금도 그런 호미가 있는지 모르지만 내 기억으로는 예전엔 왼호미라는 게 있었다. 우리나라에는 왼손잡이가 흔하지 않아서 그런지 서양에 비해 왼손잡이에게 불친절한 편이다. 그러나 호미만은 왼손잡이용이 따로 있었다. 호미질을 해보면 알지만 살짝 비틀린 날의 방향 때문에 호미는 절대로 오른손 왼손이 같이 쓸 수 없게 돼 있다. 극소수의 왼손잡이까지 생각한 세심한 배려가 호미날의 그런 아름다운 곡선을 만들지 않았을까 상상해본다.
  호미에 대한 예찬이 지나친 감이 있는데 그건 아마도 고작 잔디나 꽃밭이나 가꾸는 주제에 농사 기분을 내보고 싶은 속셈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나는 시골 출신이지만 직접 농사를 지어 본 경험은 없다. 그런데도 죽기 전에 한 번은 꼭 완벽하게 정직하게 살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자꾸만 들었고, 그건 농사밖에 없을 것 같았다. 글줄이나 써가며 편안하게 살아왔으면서 웬 엄살인가 싶고, 또 현실적으로 가능한 일도 아니다. 그러니까 이건 꿈도 망상도 아니라 순전히 유전자 때문일 듯싶다. 대대로 시골에서 겨우겨우 먹고살 만한 농사를 지으면서 그래도 남자들은 입신양명의 꿈을 못 버렸던지, 혹은 학문이 좋았던지, 주경야독(晝耕夜讀)을 사람 사는 도리의 기본으로 삼았고, 여자들은 요새 여자들 핸드백처럼 늘 호미가 든 종댕이를 옆구리에 차고 다니면서 김매고, 밭머리건 논두렁이건 빈 땅만 보면 후비적후비적 심고 거두던 핏줄의 내력은 자랑스러울 것도 부끄러울 것도 없지만 꽤 ***집요한 것 같다.

 

*구인(舊人) : 예전부터 알고 지내는 사람

**생경(生硬)해서 : 익숙지 않아 어색해서

***집요(執拗) : 고집이 세고 끈질김 

 

<작품 해설>

 

  우리의 전통 농기구 중의 하나인 호미에 대한 작가의 애정을 섬세한 필치로 잘 묘사한 작품이다. 작가는 호미를 보며 '고개를 살짝 비튼 것 같은 유려한 선과, 팔과 손아귀의 힘을 낭비 없이 날 끝으로 모으는 기능의 완벽한 조화는 단순 소박하면서도 여성적이고 미적'이라고 감탄하며, 외양과 기능의 완벽한 조화를 이룬 호미에 대한 극찬을 아끼지 않는다. 게다가 '왼호미(왼손잡이용 호미)'에 대한 언급을 하며, 호미질 할 때 살짝 비틀린 날의 방향 때문에 오른손 왼손이 같이 쓸 수 없게 돼 있기에 극소수의 왼손잡이까지 생각한 세심한 배려가 호미날의 그런 아름다운 곡선을 만들었다고 상상한다.

  끝으로 작가는 죽기 전에 한 번은 꼭 완벽하게 정직하게 살아보고 싶다는 생각으로 농사를 떠올린다. 그래서 호미를 늘 옆구리에 차고 다니며 '빈 땅만 보면 후비적후비적 심고 거두'고 싶다고 언급하며 호미에 대한 예찬을 마무리한다. 아무래도 호미는 작가의 분신인 듯 싶다.


2008.10.09.

  • 채택

    지식인 채택 답변입니다.

언어천왕님의 엑스퍼트 상품
답변자에게 더 자세한 맞춤 상담하고 싶다면 엑스퍼트를 이용해보세요!
바로가기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jihe****
시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박완서님의 일대기를 그린 소설이 있습니다.

 

제가 정말 재미있게 읽은 소설입니다.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 인데요 작가가 스스로도 소설이라고 분류하기 모호한

기억력에만 의지해서 쓴 자화상이예요

유년기의 시절을 쓴소설이 그 많던 싱아는~ 이구요

2편이라고 할 수 있는 성년기의 시절부터 결혼까지의 일은 쓴 소설은 '그 산이 정말 거기 있었을까' 입니다.

 

전쟁의 참담함과 작가의 가족사, 생활고 그리고 결혼까지의 연애담(?) 을

볼 수있는데 너무 재미있어서 전 이 두권은 3일만에 다 읽었습니다 ㅋㅋㅋ

 

 

박완서님의 글을 지금 5권째 읽는데 진짜 하나같이 눈을 뗄 수 없어요

너무너무 재밌어요 ㅋㅋ 책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나임에도 불구하고 ㅋㅋ

 

 

 

2008.10.24.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