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국어교과서에 실린 박완서 작품
lala**** 조회수 17,018 작성일2007.07.15

국어교과서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전부 다 포함) 에 실린 박완서 작가의 작품 중에는

 

어떠어떠한 것들이 있나요?

 

최대한 빨리 답변 부탁드립니다. ^^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3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아직밝음
초수
쇼핑몰, 시장, 꿈, 해몽, 바지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엄마의 말뚝


그 여자네 집  고등교과서 고일 상


나목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


부끄러움을 가르칩니다


그 해 겨울은 따뜻했네

휘청거리는 오후

 

그해 겨울은 따뜻했네-

 

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

 

미망

 

아주 오래된 농담 -

 

그 남자네 집 -

2007.07.15.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hoho****
시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제가 아는 것 적겠습니다

 

중학교 1학년 교과서 : 옥상의 민들레 꽃

 

◎ 책 소개

어린아이의 시선으로 물질적인 가치만을 추구하는 현대인들의 모습을 탁월하게 그려낸 문제작. 궁전 아파트 주민들의 이기적인 모습을 통해 현대 사회에서 점점 사라져가는 인간적 가치의 소중함을 일깨운다. 이 작품은 물질만능주의가 팽배해진 현대 사회의 문제점을 비판한다. 

궁전아파트라는 고급 아파트에서 어떤 할머니의 자살 사건이 일어난다. 그런데 사건의 대책 회의 때문에 모인 자리에서 주민들은 아파트 값이 떨어지는 것을 두려워할 뿐이다. 작가는 어린아이의 순수한 눈으로 바라본 어른들의 잘못된 모습을 선명하게 그려낸다.

이 작품은 물질만능주의를 비판하고 진정 인간다운 삶을 살기 위해서는 인간적 가치와 정신적 가치를 회복해야 함을 강조한다.


◎ 줄거리

궁전아파트에서 할머니 두 분이 떨어져 자살한다. 아파트 값 하락을 염려한 주민들이 대책 회의를 하면서, 사고 방지책으로 쇠창살을 달자는 의견을 내지만 부결된다. 어린 ‘나’는 자살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이 민들레꽃이라고 말하고 싶지만, 어른들이 회의를 방해한다며 회의장에서 쫓아낸다. 지금보다 어릴 때 ‘나’는 가족의 사랑이 거짓임을 알고 죽으려고 옥상에 올라갔으나, 옥상에 핀 민들레꽃을 보고 자살을 포기한 적이 있었다. 그리고 집으로 돌아와 따뜻하게 반겨 주는 가족들의 사랑을 확인했던 것이다.

 

고등학교 1학년 교과서 : 그 여자네 집

 

◎ 책 소개

1997년에 발표된 이 작품은 서술자인 ‘나’가 김용택의 시 ‘그 여자네 집’을 읽고, 어린 시절 고향에서의 만득이와 곱단이의 사랑을 떠올리면서 시작된다. 작품에 인용된 시는 과거를 회상하게 하는 매개체이면서, 만득이와 곱단이의 순수하고 아름다운 사랑과 그 비극적 결말을 암시하는 장치이다.

<그 여자네 집>은 꽃 피는 봄 행촌리의 아름다운 풍경과 두 사람의 이별이라는 서로 상반된 사실을 대비시켜 비극성을 강조한다. 또한 개인의 아픔을 통해 민족사의 불행을 재인식시키고 있다. 만득이, 곱단이, 순애가 겪는 아픔은 그들 개인의 아픔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비극의 역사를 함께 겪어온 우리들 모두의 아픔이기에 이 작품은 큰 공감을 주고 있다.


◎ 줄거리

‘나’는 ‘그 여자네 집’이라는 시를 계기로 어린 시절 고향에서의 만득이와 곱단이의 사랑을 떠올린다. 만득이와 곱단이는 서로 사랑을 했다. 그러나 만득이가 징용으로 끌려가고, 곱단이는 정신대에 끌려가는 것을 피하기 위해 다른 사람과 결혼하면서 둘은 이별한다. 이후 남북이 분단된 채 세월이 흐른 뒤, ‘나’는 실향민 군민회에서 만득이와 그의 처 순애를 만난다. ‘나’는 순애가 지병으로 죽은 후 정신대 할머니 모임에서 만득이를 다시 만나, 일제 강점기와 남북 분단이 만득이와 곱단이, 순애의 삶에 미친 비극적인 상처를 확인한다.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 : 자전거 도둑

 

◎ 책 소개

<자전거 도둑>의 배경이 되는 1970년대는 경제 개발이 활발하게 일어났던 시기이다. 사람들은 점차 돈 따위의 물질적인 욕심만을 추구하고, 도덕성은 잃어버리기 시작했다.

이 작품에 나오는 주인 영감님과 주변 사람들 또한 자기의 이익에만 관심이 있을 뿐 어떠한 행동이 도덕적으로 옳고 그른가에 대해서는 관심이 없는 사람들이다.

작가는 주인 영감님과 자동차 주인 등의 인물을 통해 물질적인 가치만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도시민들의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인정이나 양심 등 정신적인 가치를 잃어버린 삭막한 현대인들의 모습을 보여 줌으로써, 우리 스스로 자신의 삶을 돌아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


◎ 줄거리

주인공 수남이는 시골에서 서울로 와 도매상에서 일하고 있다. 수남이는 주인 할아버지 밑에서 열심히 일하며 주변 사람들에게 항상 칭찬을 받는다. 그러던 어느 날, 수남이의 자전거가 바람에 넘어져 옆에 세워져 있던 자동차에 상처를 낸다. 화가 난 자동차 주인은 수남이가 수리비를 내지 못하자 수남이의 자전거를 묶어둔다.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 엄마의 말뚝

 

◎ 책 소개

<엄마의 말뚝>은 가난한 변두리 동네 셋집에서 서울 살림을 시작한 어머니가 갖은 고생 끝에 집을 마련하는 과정을 그린 소설이다. 남편도 없이 홀로 노력한 끝에 간신히 서울에 뿌리를 내린 어머니의 집념을 작가는 ‘말뚝을 박았다’고 표현한다.

이 소설의 어머니는 전통적인 어머니상과 새로운 어머니상을 동시에 갖고 있다. 자식을 위해 헌신하고, 장차 아들이 출세하여 돈을 벌면 서울의 중심지에 좋은 집을 마련하리라 기대하는 것은 전통적인 어머니의 모습이다. 반면에 완고한 시부모님의 반대를 무릅쓰고 혼자 아들을 거느리고 무작정 서울로 떠나는 모습이나 딸도 교육을 시켜야 한다고 주장하는 모습은 문명의 발달과 함께 나타난 새로운 시대의 어머니 모습이다.


◎ 줄거리

아버지가 돌아가시자, 어머니는 도회지로 나가기로 결심한다. 먼저 오빠를 데리고 서울로 떠났던 어머니는 여덟 살이 된 ‘나’를 서울로 데려가기 위해 시골로 찾아온다. 어머니는 ‘나’에게 도회지로 나가서 ‘신여성’이 되라고 권유하지만, ‘나’는 정든 박적골을 떠나 낯선 도회지로 가는 것이 두렵다. 할아버지와 할머니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결국 ‘나’는 어머니를 따라 서울로 가게 된다. 서울의 사대문 밖 변두리 동네에 겨우 자리 잡은 엄마의 소원은 자식들을 훌륭하게 교육시키고 출세시켜서 ‘문 안’의 동네로 들어가는 것이다.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서: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

 

◎ 책 소개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에는 우리나라가 분단국가가 되기 전 개성 지방의 풍습과 1950년대 전쟁 중의 혼란한 상황이 생생하게 나타나 있다.

소설 제목의 ‘싱아’는 예전에는 흔하게 보았지만 지금은 찾아보기 힘든 들풀의 이름이다. 기억하고 있는 사람도 거의 없고, 시골에서 살지 않았던 사람이라면 모르는 이름이다. 이 소설의 제목은 이제는 사라진 것들을 기억해 본다는 의미이다.

또 우리는 이 작품을 통해 역사책에 담겨 있지 않은 보통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볼 수 있다. 보통 사람들의 체험과 생활, 그들의 감정을 생생히 담고 있다는 점에서 이 소설은 역사책만큼이나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 줄거리

‘나’는 황해도 개풍군 박적골이라는 시골에서 태어났다. 어려서 아버지가 돌아가신 탓에 ‘나’는 할아버지와 할머니, 어머니, 친척들의 대가족 속에서 사랑을 받으며 자랐다. 오빠가 상급 학교에 진학할 무렵이 되자 어머니는 집안의 반대를 무릅쓰고 오빠를 데리고 서울로 떠난다. 이윽고 ‘나’가 학교에 진학할 나이가 되자 어머니는 ‘나’도 서울로 데려가겠다고 찾아온다. ‘나’는 서울 생활에 대한 기대감에 어머니를 따라 나서지만, 막상 어머니가 마련한 서울의 집은 고향집과는 달리 너무 가난하고 초라한 곳이다. 서울에서 힘들게 살아가며 ‘나’는 소설가를 꿈꾸게 된다.

 

그 외에도 이런 작품이 실려 있다고 하네요

나목(박완서)
 세상에 제일 무거운 틀니(박완서),
 황혼(박완서),
 우황청심환(박완서),
 그 해 겨울은 따뜻했네(박완서)

 

2007.07.15.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지식인. 블로그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hd****
중수
수학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초등학교 책에 실리는 달걀은 달걀로 갚으렴과( 자전거 도둑이라는 책에 포함)

 

중학교 1학년 국어 교과서에 실리는 옥상의 민들레꽃등이 있습니다...

 

나머지는 생각이 잘 안나네요...^^

2007.07.15.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