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박완서 나목
비공개 조회수 3,861 작성일2015.06.19
박완서 작품중에 나목이라는 작퓸속 부조리한 현실비판같은 내용있으면 알려주세요ㅠㅠㅠㅠ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1번째 답변

 <전략>

3) 이 작품은 이경과 옥희도의 사랑 이야기가 대부분인 것처럼 보이지만 보다 중요한 문제는 아버지와 오빠들이 부재한 상태에서 어머니와 딸, 즉 여성들의 관계가 끈끈해지기는커녕 오히려 갈등의 늪에 빠진다는 사실이다. 여기에 부수적으로 미군들과 그들에게 품을 팔아 생계를 이어가는 한국인들 간의 갈등 역시 그려지고 있다. 따라서 이 작품은 전쟁으로 인해 첨예하게 드러나는 여성 문제와 가족 문제를 동시에 다루면서, 부수적으로 외세의 문제에 대해서도 관심을 보여 주고 있다.

 <후략>

 

 

-더 많은 자료가 필요하면 출처 참조하세요.

2015.06.19.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전쟁으로 황폐해진 환경 속에서 예술에 대한 탐구가 한 인간의 삶을 어떻게 이끌어 가는가 하는 것을 주제로 한 작품이다. 이 작품은 일종의 예술가 소설이다 한 화가의 고통스러운 삶이 배어든 그림 한 장이 인상적이면서도 상징적으로 다루어진다. '나무와 두 여인'이란 그림에 대한 감상은 소설의 줄거리와 엮이면서 한국 전쟁 이후의 어려웠던 상황 속에서 인생과 예술의 깊은 상호 관계를 해석해 보여준다. 미술 작품 하나가 소설 전체의 이야기와 분위기를 어떻게 만들어낼 수 있는지 잘 보여 줄 수 있는 작품이고, 미술과 문학이 서로 어떻게 예술적인 깊이 속에서 만나게 되는지 느껴볼 수 있게 하는 작품이기도 하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