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두산백과

초도

[ 草島 ]

요약 전라남도 여수시 삼산면(三山面) 초도리를 이루는 섬.
위치 전남 여수시 삼산면 초도리 지도
면적 7.72㎢

면적 7.72㎢, 인구 580명(1999)이다. 조도(鳥島)라고도 한다. 여수에서 남서쪽으로 77㎞, 거문도(巨文島)에서 북쪽으로 18㎞ 해상에 위치하며 주변에는 솔거섬·안목섬·말섬 등의 작은 섬들과 손죽도(巽竹島)·평도(平島)·광도(廣島) 등의 큰 섬들이 산재해 있다. 본래 전라좌수영(全羅左水營)에 딸린 섬으로 1895년 돌산군 삼산면에 편입되고 1914년 여수군에 편입되었으나 1949년 여수군이 여수시로 승격됨에 따라 여천군으로 이관되었고, 1998년 여천군이 여수시로 통합되면서 여수시 삼산면에 편입되었다.

섬 중앙의 상산봉(上山峰:338.7m)을 최고점으로 하여 동서·남쪽으로 작은 (串)이 뻗고, 그 사이에 작은 만(灣)이 이루어졌으며, 북서 해안에 대동(大洞)마을이 있다. 예로부터 물이 풍부하고 농경지가 많아 보리·콩·고구마 등 농산물의 산출량이 많다. 근해에는 수산자원이 풍부하여 멸치·갈치·고등어·민어·넙치·쥐치·문어·낙지 등의 어로와, 김·미역·톳·청각·우뭇가사리 등의 산출량이 많으며 전복이 특산물로 꼽힌다. 북서쪽에 대동해수욕장, 남서쪽에 정강해수욕장이 있으며 여수에서 1일 1회 정기여객선이 운항된다.

초도 본문 이미지 1

초도 정강해수욕장

초도 지도

참조항목

삼산면, 여수시

관련동영상 2

관련이미지 24

초도

초도

이미지 갤러리

출처: doopedia.co.kr

1/24

위 이미지에 대한 권리는 출처사이트 게시자에게 있으며, 이를 무단 사용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두산백과의 저작권은 doopedia(두산백과)에 있습니다.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무단 전재 및 복제를 금하고 있습니다. 저작물 이용허락 문의하기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