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초도양산이 무엇인가요?
am**** 조회수 6,298 작성일2013.07.23
안녕하세요~ 제가 생산직 종사자인데 가끔 작업지시서에 초도양산 이라는게 나옵니다...
이게 정확한뜻을 몰라서 질문드려용ㅜㅜ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StoneMonitor
식물신
전기, 전자 공학, 물리학, 연애, 결혼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연구소 또는 개발팀에서 신제품을 개발하여 소정의 개발확인 시험을 통과한 제품에 한해서 생산을 하게 되는데, 본격적인 판매를 위해 제품을 생산하는것을 양산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신제품의 경우 소정의 개발확인 시험이 통과했다고 하더라도 생산의 효율성 및 생산 과정에서의 문제점 불량율 등을 확인 하기 위해서 적게는 10대~50대 많게는 100~500대 정도 제품을 생산하는 과정을 거침니다. 이것을 초도양산이라고 합니다. 목적은 본격적으로 생산해도 생산시 문제되는 부분은 없는지, 혹시 모를 설계상의 문제는 없는지? 개선할 부분은 없는지 등을 검토하고 소량으로 시장의 반응을 보기 위한 목적도 있습니다. 또한 개발 시험시 미처 발견하지 못한 불량을 조기에 발견하여 양산에 적용하기 위함입니다.
아무래도 개발제품은 소량 제작하니까요.

생산직 종사자라고하시니 초도 양산이 나오면 생산하는데 불편함이 없는지? 불량품이 어느 정도 발생하는지? 비용이 적게 들면서 개선할 점은 없는지 등을 주의 깊게 과날하면서 생산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이부분을 이렇게 바꾸면 생산 효율이 높아질것 같다. 또는 이부분을 이렇게 바꾸면 불량이 줄것 같다. 또는 여러 단계의 공정을 거친다면 생산성 향상을 위해 업무를 분업화 시킬때 공정의 할당등도 검토하게 됩니다.

2013.07.23.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