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사자(삼국지 시리즈)

코에이 삼국지 시리즈에서의 태사자를 정리한 문서.

1 개요

Taishi_Ci_%28ROTK11%29.png
삼국지 11
삼국지 12
삼국지 13

손책과 호각으로 싸운 임팩트 때문인지 감녕, 주태과 함께 오나라를 대표하는 맹장의 이미지가 강해서, 코에이 삼국지 시리즈를 비롯한 삼국지를 소재로한 게임이나 만화 등에서도 준수한 능력치를 부여받는 편. 손책과 호각이었던 것을 반영하여 무력은 대체적으로 손책과 비슷하다. 이건 달리말하자면 손책이 무력이 낮게 평가되면 태사자도 낮게 되고, 손책이 높게 평가되면 태사자도 높게 나온단 소리(...).

능력치는 통솔은 80대 초반으로 무장치고 낮은편이지만, 무력은 90대 초반, 지력은 60대 후반, 정치는 60정도에 매력은 70후반...정도로 평가된다. 딱히 떨어지는 능력치가 없어서 뭘로도 굴릴수 있다는게 장점. 또한 오나라 무장 중 수군 능력이 높지 않은 몇 안 되는 무장이다. 삼국지 3에서는 수전지휘가 73, 삼국지 9에서는 수군 병법이 몽충 뿐이며 삼국지 10에서는 유요도 가지고 있는 제독 특기가 없고 삼국지 11에서 수군 적성이 B, 최신작인 삼국지 12에서도 수련 특기가 없다. 그러나 시리즈에 따라 수전이 별 의미가 없는 시리즈도 있고 오나라에는 워낙 수군 전문가들이 많아서 별 문제는 안 되는 느낌.

영웅집결에서는 시리즈에 따라 소속 군이 달라진다. 삼국지 9에서는 손견, 삼국지 10에서는 유요, 삼국지 11부터는 공융 세력 소속으로 등장한다. 유요나 공융으로 플레이한다면 전투에서 에이스로 내세울 무장이지만 컴퓨터에게 맡기면 저 두 세력이 워낙 약하므로 초반에 멸망하고 근처 세력에 편입되는 것이 보통이다. 특히 조조. 정사에서 당귀를 보낼 정도였으니, 조조의 입장에서는 꿈이 이루졌다.

2 상세

2.1 삼국지 3

유요 휘하 상태에서 건업의 태수로 등장한다. 그런데 손책과의 궁합이 엄청 좋기 때문에 손책에게는 너무나 쉽게 등용된다. 그러나 충성은 85정도 되기 때문에 다른 군주로는 등용하기 힘들다. 능력치는 육지 81/수지 73/무력 94/지력 67/정치 59/매력 70에 냉정 8/운 9/야망 8/용맹 13으로 역사와는 다르게 일기토에서는 손책을 압도한다. 하지만 무력 이외에는 양민 수준이라 그냥 일기토 머신. 모든 능력치에서 조운만 못하며 손견손책에 비하면 무력만 높다.

2.2 삼국지 5

능력치는 96[1]/67/39/72에 진형으론 추행, 봉시, 수진을, 특기로는 속공, 화시, 무쌍, 수계, 원시, 난사를 가지고 나온다. 정치 고자인 것을 빼고는 나름 준수한 능력치다. 어차피 태사자급 준S급 무장을 외교 담당이나 후방에서 내정 전담시킬 일은 없으니 별 상관없다. 초기 진형도 기동력 최강인 추행과 공격력 최강 봉시, 오나라의 상징 수진을 가지고 있어 범용성도 높다. 초기 시나리오에서 유요군의 알파이자 오메가 그 자체. 단, 용명이 낮아 고위장군으로 임명할 수 없다. 그렇다고 안그래도 인재가 후달리는장수는 그럭저럭 있는데 쓸만한 놈이 없다 유요군에서 수행을 보낼 수도 없고... 충성도가 80대로 낮은 편이므로 손책 세력이 낚아챌 위험이 높다. 수명은 3으로(0~7 사이에서 정해진다.) 비교적 짧은 편.

2.3 삼국지 6

태사자의 리즈시절. 그보다 무력이 높은 장수는 여포(100), 장비(99), 관우(98),조운(98),허저(98)뿐이고 97의 마초와 동급이다. 오나라 최고의 무력장수로서 대우를 제대로 받은 작품.영혼의 파트너 손책과 나란히 함께 수명이 짧은 건 비밀 거기다 비밀무기 수극까지 가지고 있어 작전에 비밀무기를 쓸 수 있다. 이게 무력이 높아졌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2.4 삼국지 7

93/58/57/67의 스탯으로 전작보다 많이 너프되었다. 무력 빼고 나면 나머지 스탯이 죄다 낮은 편이라 초반에 애로사항이 피는데, 수련으로 보완한다 해도 중요능력치를 모두 상급 이상으로 올리려면 제법 시간이 걸리는 편.

2.5 삼국지 8

능력치는 91/58/52/75. 특기는 변설,기병,노병으로 태사자치고 적은 편이다. 전법은 돌격4, 불화살5, 제사4, 난사3, 질풍2을 가지고있지만 전법들 중에서 기본형인 돌격과 불화살만 강한게 문제이고, 질풍이 2이라서 좀 미묘하다.

2.6 삼국지 9

능력치는 79/92/62/56에 궁기 최강 병법 비사를 가지고 있다. 그것도 오나라에서 유일하게 비사를 가진 무장이다. 돌진, 연사, 몽충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오나라 장수들과 연계를 노리는 것도 가능하다. 18로 제후과 백마장사 시나리오에서는 죽묵(북해) 항구에 있으므로 공융, 공손찬 입장에서 찾도록 하자.

2.7 삼국지 10

능력치는 81/90/67/59/79로 무관 중에선 균형잡힌 능력치를 보유하고 있으며 특기는 무려 16개. 훈련, 징병특기를 모두 가지고 있으며 통솔, 매력도 준수한지라 평시엔 군비 증강에 유용하며 전투 특기로는 은밀만 제외하고 모두 가지고 있다. 일기토 특기도 7개중 5개를 가지고 있고 명사 특기도 보유하고 있는지라 여러모로 플레이하기 편한 캐릭터.

2.8 삼국지 11

82/93/66/58/79이라는 좋은 능력치이나, 특기 극신을 달고 나온다. 극을 잘썼다는 소리는 있다고하나, 왜 이런 특기인지는 알 수 없다. 아마 손책과의 일기토에서 수극이 여러모로 부각되기 때문인 듯하다. 하지만 일기토용 아이템으로 수극을 따로 갖고 나오니 중복된다는 인상을 지우기 어렵다.

어처구니없게도 활을 잘 쐈다는 사서의 기록과는 반대로 노병 적성은 C. 삼국지연의에 그려진 최후에서 장료의 요격으로 활에 맞아 죽었다는 걸 근거삼아 저런 책정이 나왔는지도 모르겠지만, 그런 연의에서조차 엄백호의 부장을 화살 한대로 단숨에 성벽 기둥에 매달아 놨다는 묘사가 있었던 것을 생각하면 심히 괴악하다. 삼국지 11에서 가장 고증에 어긋난 특기 책정이라 하겠다. 다만 고증과는 별개로 게임상 능력치는 우수하다. 통솔이 약간 낮은 점이 단점이나 본작에서는 부대 공격력은 무력 의존이며 극신 덕분에 극병의 낮은 공격력을 보강할 수 있기 때문. 특기 관계상 기본적으로는 극병 출진이 되겠지만 동오 무장 중 손책과 함께 몇 안 되는 기병적성 S를 부여받았기에 여차하면 기병으로 출진할수도 있다는 점이 강점. 무특기라도 무력 92, 적성 S인 기병은 충분히 위협적이다.

2.9 삼국지 DS 2

능력치는 85/95/65/62/72. 보,기,궁 특기를 가진 레어 장수이다. 전기는 기습, 일소, 돌격, 돌파, 난사를 가지고 있다.

2.10 삼국지 12

극병 병과가 없어지고 일러스트에서부터 활을 들고 있어 제대로 명궁이었음이 고증되었다. 전법은 체험판에서는 원사병격였으나, 정식판에서는 강용. 능력치 통솔 90/무력 93/지력 69/정치 58으로 시리즈 사상 최고의 통솔력이다. 아마도 통솔 90 이상의 무장이 얻는 보너스를 의식한 능력 책정으로 보인다. 능력치 총합이 하후연과 같고 능력치 배분도 비슷한데, 전법의 비교우위는 원사병격에 있으나 강용도 궁병이 가지면 사기급 전법이고, 공격력과 무력 상승치가 원사병격보다 높으므로 궁병, 창병을 상대로는 오히려 태사자가 하후연보다 강력하다. 노당익장 황충보다도 더 쎄다. 아예 아프리카 방송 등지에서는 자리잡고 강용 쓴 태사자 부대를 스타크래프트시즈탱크에 비유하여 '태시즈'라고 부른다(...) 공융군 소속으로 시작한다면 연노까지 백만년 정도 걸리지만 건업에 재야로 있거나(서주변천) 유요군 소속이거나 (군웅할거) 손책군 소속이라면(여포토벌전 이후) 시상까지 엎어지면 코닿을 거리다. 애당초 창병은 간식거리도 안되고 호걸 특기 덕분에 궁병도 녹아내리는데다 상성따위 가볍게 무시한채 깡딜로 기병마저 눈깜짝할새 사라지고 없다. 이정도면 패기가 아닌 패악...

2.11 삼국지 13

능력치가 전작과 동일한 관계로 변동이 없었으나, 많은 무장들이 소폭 내려가는데, 태사자는 변동이 없기때문에 승리의 태사자라고 불린다. 창병 B, 기병 A에 궁병은 S 클래스로 적성도 좋은 편. 전법은 6포인트 전법 투장용약으로 자부대 기동 +3, 사기 +2, 연격, 범위, 전병격, 사기 유지 기능을 가지고 있다. 손책이 가지고 있는 같은 포인트의 소패왕(자부대 방어사기 +2, 기동 +3, 연격, 범위, 전병격, 사기 유지)이나 지속시간과 사기 상승률에서 투장용약보다 우위에 있는 조운의 투지호장보단 못하지만 충분히 강력한 전법이다. 다만 태사자의 병과 적성이 궁병S인데 궁병으로는 투장용약의 힘을 최대한 끌어내기가 힘들다. 사실 시나리오에서 손책이 군주로 있을 때에는 손책의 기마조련 때문에 기병S가 되는지라 문제가 없지만, 손책사후에는 오에 기마조련을 지닌 장수가 없어서 안타깝다. 게다가 기병으로써 신속이 아예 없는 것도 애로사항. 어찌보면 손책사후 활약이 잠잠해진 사실을 반영한 것일지도...손책과는 이번작품에서 무려 LV5짜리 특수인연으로 묶여 있다. 도원결의의 유관장도 5레벨인것을 감안하면 둘의 시너지는 상당히 좋기는 하다.

이번작부터 노년,고위직 일러스트가 생겼고, 오나라 장수 중에서는 손권,주유,손상향,감녕을 제외하면 유일한 개인조형 무장이 되었다. 그 동안의 대접에 비해서는 여러모로 신경써준 느낌이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태사자/기타 창작물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참고로 무력 라이벌(?) 손책의 무력은 95에 고정도 보정으로 +7되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