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안녕하세요~ㅎ 피부묘기증때문에 질문드립니다.
mida**** 조회수 493 작성일2010.06.05

저는 충북 청주에 살고 있습니다.  나이는 36세구요.. 한 10개월 전 부터 증상이 생겼습니다.

제 생각에는 원인이 되었던 약이 있다고 생각하는데,,관련 병원에서는 아무런 연관성이 없다고,, 치료약이라고 처방을 해 주어서 한 7개월 정도 먹었지만 전혀 호전되지 않아 지금은 약도 먹지 않고 있는 상태입니다.

지금 시점에서는 원인 문제를 따지기 전에 치료를 하는 것이 최우선 되어야 한 다고 생각해서 한방쪽으로 알아보던 중에 선생님께서 전문가이셔서~ 이렇게 부탁을 드립니다.

주변에 한의원은 많지만 전문적인 곳을 찾기가 쉽지 않아서요..청주에는 전문 한의원이 없는 건가요?

꼭, 청주가 아니더라도 제가 믿고 치료 받을 수 있는 곳을 추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꼭 부탁드립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다산한의원
지존
한방피부과 17위, 한방내과 80위, 한의학 66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안녕하세요...네이버 상담 한의사 김호진입니다.

 

피부 묘기증으로 고생하고 계시군요...

피부 묘기증은 두드러기와 같이 약진의 한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특징은 피부에 자극을 주면 자국이 그대로 남거나 가려움과 발진을 동반하는 것입니다.

 

피부 묘기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일반적인 약진의 원인과 거의 동일합니다. 음식, 약물, 햇빛, 온도변화, 운동, 온열자극, 냉기, 물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음식물로 인한 증상은 어떤 음식물이나 약물에 의해 체내 독소가 발생하고 이것을 배출하기 위해 피부에서 과민반응이 일어나는 것인데요. 그렇다면 자극을 유발한 음식물이나 약물이 있다는 것입니다.

 

문제는 이것이 무엇인지를 찾아내야 하는데 쉬운 문제가 아닙니다.

특정 음식일 수도 있고 음식재료에 첨가된 향신료나 인공조미료, 색소, 갖은 양념들에서도 반응이 나타날 수 있고, 간혹은 그것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하는 어떤 약물에도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니까요. 

 

두번째는 평소 식습관에서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름지고 튀긴 음식을 좋아하거나 특히 술을 자주 드시거나 하면 증상이 가라앉지를 않습니다. 이 경우 지속적인 음식물 독소가 평소에 간에 누적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서 사소한 자극에도 쉽게 피부발독반응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그런데도 불구하고 평소에 피로가 누적되어 있거나 화를 잘 내신다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자주 있게 되면 상황이 호전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심해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세번째는 치료약물에 있어서의 문제입니다. 소화상태가 좋지 않고 간독소가 많으신 분이 치료를 위해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일시적으로는 히스타민을 억제시켜 과민반응이 줄어들 수는 있다 하더라도 그 약물이 또다시 체내 독소로 작용하게 되면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수도 있고 간혹은 소화기병이나 다른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네번째는 약진에 의한 피부가려움은 피부외용제(연고류)나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하여서는 치료가 잘되지 않는다는 것이죠. 왜냐면 피부감염이나 피부 자체의 문제보다는 내부에서 문제가 생겼기 때문입니다.

 

다섯번째는 다른 질병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생기는 피부증상입니다. 만약에 소화기가 좋지 않으셔서 오랜 시간동안 치료를 하셨거나 약을 복용하셨을 경우와 혹은 현재 알지 못하는 어떤 질병이 진행되고 있는 경우라면 그러한 상황들이 피부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정확한 진찰과 진단을 내리지 않은 상황에서 단언하는 것에는 무리가 따르겠지만 가능성을 생각해 두어야 한다는 뜻으로 이해해 주셨으면 합니다.

 

치료의 방법을 한방치료로 꾸준하게 해 보시던가 아니면 잘못 알고 행했던 여러가지 음식물과 약물복용 등을 일단 중지하여 보고 몸 속에 있는 독소를 해독시켜 보면 그 결과를 보고서 다른 방법을 찾아내기가 쉬워질 것으로 여겨집니다.  

전문적인 진료를 하시는 곳은 귀하가 사시는 곳의 한의사협회에 문의해 보시면 금방 알 수 있습니다. 도움 되셨기를 바랍니다.

2010.06.05.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