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 4월27일 판문점서 개최

판문점 | 공동취재단·김재중·정희완 기자

고위급회담, 공동보도문 채택

<b>속전속결 합의…손 맞잡은 남북 고위급</b> 남북 고위급회담의 남측 수석대표인 조명균 통일부 장관(오른쪽줄 가운데)과 북측 대표단장인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장(왼쪽줄 가운데) 등 남북 대표단이 29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회담을 마친 뒤 악수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속전속결 합의…손 맞잡은 남북 고위급 남북 고위급회담의 남측 수석대표인 조명균 통일부 장관(오른쪽줄 가운데)과 북측 대표단장인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장(왼쪽줄 가운데) 등 남북 대표단이 29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회담을 마친 뒤 악수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다음달 27일 판문점 남측 지역에서 만난다. 이번 남북정상회담은 2000년 6월15일, 2007년 10월4일에 이어 세 번째로 열리는 것이다.

남북은 29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고위급회담을 열어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3개항의 공동보도문을 채택했다.

남북은 보도문에서 “남과 북은 양 정상들의 뜻에 따라 ‘2018 남북정상회담’을 4월27일 판문점 남측 지역 평화의집에서 개최하기로 하였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북한 최고지도자로는 처음으로 군사분계선(MDL)을 넘어 남쪽 땅을 밟게 됐다.

남북은 또 정상회담 의전, 경호, 보도 관련 사항을 협의하기 위한 실무회담을 내달 4일 판문점 남측 지역에서 열기로 했다.

남북 최고지도자 간 ‘핫라인 설치’에 관해서는 통신 실무회담을 열어 논의키로 하고, 날짜와 장소는 추후 정하기로 했다.

앞서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특사 교환에서 ‘핫라인’을 설치해 4월 말 남북정상회담 개최 전 통화키로 합의한 바 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 집무실 책상 위에 놓인 전화기에 핫라인을 연결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은 조선노동당 청사에 있는 김 위원장 집무실에 연결할 것으로 예상된다.

남북은 의제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으나, 공동보도문에 담지는 못했다. 남측 수석대표인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회담 후 브리핑에서 “정상회담 의제에 대해서 양측 간에 충분히 의견 교환이 있었다”며 “정상 간에 앞으로 논의될 사항이기 때문에 시간을 갖고 충분히 협의해서 구체적인 표현을 정하는 것이 좋겠다는 인식을 같이했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필요하다면 4월 중에 다시 고위급회담을 통해서 그런 문제들을 정리해 나가는 것으로 의견 접근을 했다”고 밝혔다.

북측 대표단장인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은 “민심이 바라는 게 우리의 의제”라고 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날짜가 확정된 만큼 주어진 기간 동안 회담 준비에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정상회담이 한반도 평화 정착에 획기적인 전기가 될 수 있도록 온 국민들이 마음을 하나로 모았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밝혔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