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세계기차이름
비공개 조회수 2,783 작성일2016.10.16

세계기차이름좀요

빨리12시안에

제일먼저답오는사람에게 문상5000원드림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태현수
시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고속전철 (高速電鐵) (High Speed Train)
고속성, 안전성, 무공해성, 경제성이 뛰어난 첨단 대중 교통 수단으로써 전기의 힘으로 강력한 Motor를 구동하여 시속 250∼300㎞이상으로 운행이 가능 한 전동차이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운행되는 고속전철은 독일의 ICE(Inter City Express), 프랑스의 TGV(Train de Grande Vitesse), 일본의 신간센(新幹線), 스페인의 AVE(Alta Velocitad Espaniola)등이 있으며 지금도 고속화 개발이 계속 진행중이다.
현재 우리나라에 건설중인 경부고속전철이 가동되면 서울에서 출발하여 천안-대전-대구-경주를 거쳐 부산에 이르는 총 409km 구간이 한 시간 대로 단축된다

전동차 (電動車) (Electric Rail Car)
전동기의 힘으로 레일 위를 달리는 차량으로, 도시간 근거리 수송에 적합하게 설계, 제작되어 주로 지하철에 사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직류와 교류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VVVF제어 장치를 설치한 차량으로 교체되고 있으며 시속 110㎞로 주행한다.

자기부상열차(磁氣浮上列車) (Linear Motor Car)
자석의 반발력을 이용해서 차체를 궤도 위에 띄우고 추진동력도 자석의 반발력에 의한 리니어 모터(linear motor)를 사용해서 궤도 위를 미끄러 지듯이 고속으로 진행한다. 차륜이 없기 때문에 주행중의 저항은 공기저 항뿐이고 고속운전이 가능해서 소음이나 진동 등 주변환경에 미치는 영 향도 훨씬 적게 된다. 초전도자석을 사용해서 자력을 발생시키는 것이 초전도 리니어 모터카, 보통의 전자석을 사용하는 것이 상전도자기부상 열차(HSST). 일본 국철이 개발하고 있는 리니어 모터카는 1981년 주행실 험에서 시속 517km의 세계최고속도를 달성했다.

객차 (客車) (Passenger Coach)
승객을 태우는 차량으로, 견인력을 가진 기관차에 의해 견인되어 운행되며 최고속도 시속 150㎞ 주행이 가능하다. 차량의 종류로는 용도에 따라 일반차, 방송차, 식당차, 침대차 등으로 구분되고 운행등급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는 새마을호, 무궁화호, 통일호, 비둘기호로 나누고 있으며, 문화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각종 편의시설(의자, 화장실, 세면실, 전화실 등)도 점차 고급화되는 추세이다.

경전철 (輕電鐵) (Light Rail Transit)
경전철은 지하철과 버스의 단점을 보완한 대중교통수단이다. 주로 15 ∼20km의 도시 구간을 운행한다. 수송능력이 우수하고 건설비, 인건비가 적게드는 것이 장점. 수송능력은 시간당 4,000∼4만 명으로 지하철과 비슷하며 버스보다 월등히 높다. 무인자동운전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인건비를 지하철에 비해 하루 50% 정도 줄일 수 있다. 특히 고무바퀴로 달리기 때문에 소음과 진동이 없어 승차감이 좋을 뿐 아니라 노선위주 에도 민원발생 요인이 적다.

발전차 (發電車) (Power Source Car)
객차에 연결되어 열차의 운행중 필요한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된 차량으로 승객이나 화물을 수송할 수는 없는 차량이다. 발전용량에 따라 일반형과 장대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기관차 (機關車) (Locomotive)
동력 장비를 갖추고 객차나 화차를 끌고 선로를 달리는 데 쓰는 차량. 증기 기관차·디젤 기관차·전기 기관차 등이 있다.


화차 (貨車) (Freight Wagon)
화물을 나르기 위한 철도의 차량으로, 객차에 비하여 속도는 느리나 일시에 대량 수송이 가능한 잇점이 있고 근래에는 화차용 고속대차 개발로 보다 신속한 수송이 가능해지고 있다.
차량의 종류는 용도에 따라 유조화차, 시멘트화차, 컨테이너화차, 탱크화차, 냉동 컨테이너화차, 유개차, 무개차, 자갈차등 다양하다.
이밖에 우편차, 궤도시험차, 제설차, 차장차 등 특수용도의 다양한 차량들이 있다.


모노레일 (Mono Rail)
한 줄의 레일을 달리는 교통기관. 보통 콘크리트제의 굵은 레일을 사용 한다. 레일위에 걸터 앉아서 달리는 고좌식과 레일아래 매달려가는 현수 식이 있다. 차륜에 고무타이어를 사용하면 철도처럼 시끄럽지 않고 승차 감도 자동차와 비슷하며, 급경사에도 견딜 수 있다. 레일을 고가로 하면 토지의 이용도를 높일 수 있으므로 미래의 도시교통기관으로 유망시되고 있다.

새마을호

무궁화호

통근형열차

KTX 고속열차

2016.10.16.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