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기차종류에서 전용열차들이 궁금합니다
hd**** 조회수 2,826 작성일2013.11.19
기차, 열차 종류중에 전용열차들이 무엇이 있는지좀 알려주세요 부탁드립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현재 운용하는 객차 중에는 전용 객차가 따로 존재하지 않고(여행 목적의 열차-해랑,와인인삼시네마열차,바다열차,BUG(부울경) 관광열차,경북테마열차,O-train,V-train,S-train 등은 관광목적 열차이므로 논외로 하겠습니다.)

비즈니스 동차로 무궁화호 NDC 동차를 개조한 열차와

새마을호 PP열차를 베이스로 한(개조가 아닙니다.) 청와대 소속의 경복호

그리고 군 수송 목적의 병원객차 등이 특수목적 전용열차라 할 수 있습니다.

 

화차 중에는 상당히 많은데

일반적인 경우 다른 목적으로는 쓸 수 없는 진짜 전용화차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컨테이너 수송만이 가능한 컨테이너 화차(다른 평판화차와 달리 컨테이너 규격에 따라 컨테이너만 적재 가능하도록 설계)

레일 또는 철판코일 수송 목적의 코일강판수송차(블럭 및 가이드를 코일강판 크기에 따라 조절하여 적재하도록 설계)

무연탄 수송 목적의 무개화차인 호퍼형 무개차(경사를 준 호퍼가 양측으로 설계되어 개폐장치에 의한 측문 개폐로 하화하도록 설계, 상황에 따라 일반 무개차로도 사용가능)

승용차를 전용으로 운송하기 위한 차량으로 2층 적재가 가능한 자동차수송차

자갈 수송 목적의 무개화차인 자갈차(호퍼형 무개차와 같은 부류지만 선로노반에 사용할 자갈을 좌,우측 경사진 호퍼를 통하여 선로 내측 및 외방으로 자갈을 하화할 수 있도록 설계)

그리고 각 개별 조차 및 벌크차(싣는것에 따라 평생 그것만 싣게됩니다. 예를들어 아스팔트 조차는 평생 아스팔트만 적재 가능합니다)

현재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 차장차도 다른 목적으론 사용할 수 없으므로 전용열차에 들어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아는건 여기까지입니다.

2013.11.21.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기초지식 및 여객운송 화물운송 철도법 책 중 화물운송 부분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