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생물학적분류 : 담자균문
아문 : 주름균아문
: 주름균강
: 주름버섯목
: 송이버섯과
: 송이속
학명 Tricholoma matsutake (S. Ito. & Imai.) Sing.
분포 한국(백두산), 중국, 일본

형태 : 균모는 육질이고 지름 5~15(30)cm이며 구형 또는 반구형에서 편평하게 되며 중앙부가 둔하게 돌출된다. 균모 표면은 마르고 진한 황갈색, 갈색 또는 암갈색의 섬유상 인편이 있고 때로는 총모상으로 보이며 노후하면 인편이 갈라져 백색의 살이 노출된다. 균모 변두리는 초기 안쪽으로 감기나 나중에 펴지며 늙으면 위로 뒤집혀 들린다. 살은 두껍고 단단하며 백색이고 짙은 송진 냄새가 난다. 주름살은 자루에 대하여 홈파진주름살이고 밀생하며 나비는 넓고 백색에서 황색을 띤다. 자루는 길이는 7~15cm, 굵기는 1.8~5cm이며 원주형이고 기부는 불룩하며 턱받이의 위는 분질이고 아래쪽은 섬유상 인편이 있으며 균모와 동색이고 속이 차 있다. 턱받이는 상위이며 솜털모양이고 황갈색이다. 포자의 크기는 5~8×5~6㎛로 타원형이며 표면은 매끄럽고 무색이다. 포자문은 백색이다.

생태 : 여름~가을 / 소나무 숲 또는 신갈나무 숲속 땅에 군생·단생하며 소나무와 외생균근을 형성

참고 : 식용, 살이 두껍고 향기로우며 맛좋은 야생 버섯으로 항암 등 약용 가치가 있다.

관련이미지 32

송이버섯

송이버섯

이미지 갤러리

출처: 백두산의 버섯도감 1

1/32

위 이미지에 대한 권리는 출처사이트 게시자에게 있으며, 이를 무단 사용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제공처 정보

[백두산의 버섯도감]제1권은 한중 학자의 공동연구로 펴내는 국내 최초의 국제버섯도감이다. 백두산 원시림에서 중국학자와 10년간 조사연구를 토대로 작성되었으며 백두산 원시림의 생물다양성 연구에 도움이 될 것이다. 자세히보기

  • 지음 조덕현 박사

    - 약력 경희대학교(학사) 고려대학교 대학원(석·박사) 영국 READING대학교 식물학과 일본 鹿兒島대학 농학부 일본 大分버섯연구소에서 연구 광주보건대학교 교수 우석대학교 교수 한국자원식물학회 회장 현) 경희대학교 자연사박물관 객원교수 한국자연환경보전협회 명예회장 한국과학기술 앰배서더 - 저서 『한국의 식용 독버섯도감』, 『한국의 버섯』, 『암에 도전하는 동충하초』, 『버섯』, 『원색한국버섯도감』, 『푸른아이 버섯』, 『제주도버섯』, 『자연을 보는 눈 “버섯”』, 『한국의 버섯도감 I』, 『버섯과 함께한 40년』 외 다수, 논문 「백두산의 균류상」 외 200여 편 자세히보기

  • 제공처 한국학술정보(주) 네이버 포스트 제공처의 다른 책 보기

    1992년 학술정보의 디지털화를 목표로 설립되어 지난 25년간 대한민국의 학술정보 발전에 일익을 담당하여 성장해왔습니다. 국내 최초로 학술정보 원문 검색 시스템인 KISS(Koreanstudies Information Service System)를 론칭, 현재 약 3,320여 종의 간행물, 135만 건의 학술논문을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지식의 대중화를 이끌었습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작권자가 제공한 콘텐츠는 네이버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