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봉구비어가 뜨계된 계기가 뭐죠?
비공개 조회수 5,063 작성일2015.04.15

안녕하세요 저는 경영쪽을 공부하는 대학생입니다.


수업을 듣다가 의문이 생겼습니다.


대부분 프렌차이즈가 뜨는 계기는 방송으로 인하여 혹은 대기업에서 만든 프렌차이즈일때


라고 알고있는데요.


봉구비어는 어떤계기로 뜬거죠?


스몰비어의 원조인것 같은데 그래도 음... 처음에 딱히 알려질 방법이 없었다고 생각하는데


어떤걸 계기로 700개의 가맹점이 생긴건가요??


궁금합니다 알려주세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성공창업컨설턴트
초수
연애, 결혼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봉구비어와 같은 소규모 맥주전문점을 스몰비어 컨셉이라고 지칭합니다. 봉구비어가 큰 반향을 일으킨 후 그 후속브랜드들도 우후죽순으로 늘어나게 되었죠. 예를 들자면 상구비어, 철구비어 등 그 브랜드를 벤치마킹한 브랜드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스몰비어의 강세는 현재 우리나라 사회의 전반적인 상황과 맞물리게 되며 큰 성황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1. 소비자의 음주 트랜드의 변화

-경기가 지속적으로 악화됨에 따라 단체와 가족 단위 중심의 음주문화에서 소수 단위의 음주문화가 형성이 되었습니다. 회사와 같은 단체 집단에서도 잦은 회식은 지양이 되고 있는 추세이며, 소비자들은 점점 단체의 시끄러운 분위기보다는 진솔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소박한 분위기를 선호하게 되는 것도 그 이유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소액 투자 창업희망자의 증가

-스몰비어와 같은 컨셉의 호프집은 투자금 자체가 적다고 볼 수 있습니다. 평수 자체가 일반 호프집처럼 20평 이상이 되는 매장에 들어가지 않고 10평에서 15평정도의 매장에서도 손쉽게 창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임대료와 보증금 자체가 적게 들어가기 때문에 소자본 창업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그리고 별도의 주방이나 특별한 시설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공사가 필요치 않습니다.

 

3. 적은 고정비 유지 가능

-평수가 적기 때문에 많은 인력은 필요하지 않겠죠. 그리고 안주 자체가 단순하고 손쉽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전문적인 인력없이도 간단하게 조리가 가능합니다. 또한 평수가 작은 매장이기 때문에 임대료 자체도 크지 않기 때문에 적은 고정비 지출을 통한 운영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번화가 상권에 위치하는 스몰비어가 많이 늘어나고 있어 임대료 자체는 높게 올라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4. 가격은 낮고, 테이블 회전율은 높다

-아시다시피 메뉴 가격 구성이 평균 4,000~6,000원 안팎으로 형성이 되어있으며 맥주는 500cc 한잔에 약 2,500원 정도의 가격으로 책정이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가격의 특성 때문에 소비자들은 부담없이 스몰비어에 들릴 수가 있으며 방문하는 고객들은 스몰비어에 방문을 하면 자리를 오랫동안 차지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테이블이 돌아가는 회전율도 빠릅니다. 이러한 빠른 회전율을 통해 적은 평수라는 단점을 극복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봉구비어가 뜨게 되었지만 벤치마킹을 한 브랜드들이 너무 많이 늘어나 이전과 같은 희소성이 많이 내려간 상태입니다. 또한 1인의 소자본 창업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소비 시장이 작음에도 불구하고 기하급수적으로 매장이 증가하여 창업 포화상태에 이르게 된 점이 현재 스몰비어 창업 시장의 현실입니다. 따라서 최근 1년 내에 많은 반향을 일으킨 HOT 한 아이템임은 분명하나 지속성은 아직까지 검증이 되지 않은 창업아이템이 스몰비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15.04.16.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스몰비어창업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