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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우리나라에 진출한 다국적 기업 좀 알려주세요.
3330**** 조회수 32,599 작성일2006.06.06

우리나라에 진출한 다국적 기업 좀 알려주세요.

본사위치, 생산품, 연혁이렇게요.

부탁드려요.

20개 이상요~~

(20개 이상 아니어도 좋습니다. 아시는 대로 알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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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ek****
바람신
경제 기관, 단체 14위, 세계사, 정치인, 공무원 분야에서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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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전에 답변한 적이 있는데 워낙 광범위한 질문입니다. 외국기업 중에서 어떤 산업 분야에 대한 조사인지에 따라 내용이 달라집니다. 예를들어, 전자인지 자동차인진 IT분야 등등 산업분야를 축소해서 통계를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내용은 전체적인 측면에서 조사된 내용입니다.

 

[한국에 진출한 지사(또는 법인)가 있는 IT, 전자 관련 기업명단]

1. IBM (미국, 컴퓨터, 서버, 소프트웨어, 다우) 2. 야후코리아  (미국, Local 인터넷 콘텐츠, 나스닥)
3. 마이크로소프트 (미국, 한글윈도우, 프로그램 제작 나스닥) 4. 리눅스 (리눅스 한글판 제작 판매, 나스닥)
5. 텍사스 인스트루먼트(미국, 주문형 반도체칩 수입판매, 다우) 6. 인텔(미국, 한국영업소, 다우)
7. LG필립스LCD (네덜란드 필립스와 LG의 50:50의 합작 LCD 제조사, 구미, 나스닥)
8. 페어차일드코리아 (반도체 제조사.미국페어차일드 한국지사, 부천 다우)
9. AMK (반도체 장비제조사 미국 Applied Materilas 사의 한국지사. 천안 나스닥)
10. AKT (LCD 장비 제조사 미국AMAT와 일본 Komats의 50:50의 합작회사, 서울 비상장)
11. ATMI (반도체 장치, 원재료 제조사 미국ATMI 사의 한국지사, 안성 나스닥)
12. ULVAC (LCD 장비 제조사, 일본ULVAC의 한국지사 평택, 닛케이)
13. VARIAN (반도체 장비 제조사, 미국VARIAN 한국지사 평택, 나스닥)
14. Axcelis (반도체 장비 제조사, 미국 Axcelis한국지사 수원, 나스닥)
15. Air Product (산업용 가스, 장비 제조사 미국APC 한국 지사, 안산, 다우)
16. PRAXAIR (산업용 가스, 장비 제조사 미국 PRAXAIR 한국 지사, 수원, 나스닥)
17. NOVELLUS (반도체 장비회사, 미국 Novellus 한국지사, 분당, 나스닥)
18. Edward (산업용 Motor/Pump생산 영국 Edward 한국지사 천안, 영국증시)
19. TCK (반도체 원재료 Si Wafer 생산업체, 일본 도카이카본50: 한국 KCT 50 한국지사, 코스닥)
20. LRK (반도체 장비사, 미국Lam Research 사의 한국 지사, 서울 나스닥)
21. 올림푸스 (광학기기, 일본 오림푸스 한국지사, 서울 닛케이)
22. Brooks Automation (산업용 로보트 미국부룩스 한국지사 수원 나스닥)
23. Parker (산업용 필터, 밸브, 기타류 서울, 다우)
24. 르노 (자동차, 삼성차 인수 부산)
25. GM ( 자동차, 대우차 인수 인천 다우)
27. FAG (베어링, 한화기계 인수 창원 나스닥)
28. 네슬레 (식음료, 사료, 한국지사 서울 다우)
29. 화낙 (산업용 로보트 한국지사 ? 닛케이)
30. 델 (컴퓨터, 서울 한국지사 나스닥)

-

[한국업체를 인수한 외국계 기업 명단]

1.대우자동차 자동차사업부문 -> GM 인수 -> GM대우자동차기술
2.대우자동차 상용차(트럭)사업부문 -> 타타모터스(인도계) 인수 -> 타타대우상용차
3.삼성중공업 건설기계사업부문 -> 볼보 인수 -> 볼보건설기계코리아
4.한미은행 -> 시티그룹 인수 -> 한국시티은행(한미은행과 시티은행 국내지점등과 합병)
5.한국전기초자 -> 아사히글라스 인수-> 한국전기초자
6.대우기전 -> 델파이 인수 -> 한국델파이
7.한라공조 -> 비스티온 인수-> 한라공조
8.만도공조 -> 시티벤처캐피탈 -> 위니아만도

-

[참고]

한국시장은 글로벌 기업 각축장

- 아기기저귀에서 신문용지, 엘리베이터, 고혈압치료제까지 외국계가 시장1위
- 포춘 500대 기업의 52.6%가 한국시장에 진출
- 외국계기업의 63.2%, 한국 투자비중 확대계획

외국계 회사들의 제품들이 우리 국민들의 일상생활을 채워나가면서 한국시장의 글로벌화가 급진전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올해초 발표한 ‘해외 글로벌기업의 국내진출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가 아침에 머리를 감을 때 쓰는 샴푸, 아침요리때 쓰는 가스렌지, 출근할 때 이용하는 엘리베이터, 사무실에서 쓰는 컴퓨터OS와 컬러레이저프린터, 퇴근후 집안 조명등, 주말 외식때 자주 가는 패밀리 레스토랑 등은 모두 외국계 회사들이 시장1위를 차지하는 품목들이다.

또한 김치냉장고, 일회용 건전지, 스포츠용품, 전자사전 등의 일상용품 외에도 자동차용 미러나 에어컨(자동차용)과 계기판(자동차용)은 물론 고혈압치료제, 당뇨병 치료제, 신문용지 등도 외국계가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해 우리 생활 곳곳이 외국계 회사들의 제품으로 넘쳐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의가 한국에 진출한 외국계 회사 중 매출액 상위 250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서도 55.2%인 138개사가 자사제품이 한국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이 1~3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1위라는 응답은 26.8%인 67개이며, 2~3위라는 응답은 28.4%인 71개였다.

이들 외국계 기업은 주로 ’100% 외국자본에 의한 단독투자(52.4%)‘ 형태로 한국시장에 진출해 있었으며, ‘국내기업과의 합작투자’는 38.8%, ‘기존 한국기업 인수’는 7.2%였다. 지점·대리점 형태로 진출한 경우는 1.6%였다.

또한 응답기업의 85.2%인 213개사는 한국 내에서 제품생산활동을 하고 있었으며, 해외에서 제품을 생산해 한국에서는 판매만 하는 경우는 14.8%인 37개에 불과했다. 한국에서 벌어들이는 수익을 한국내 재투자한다는 응답은 67.2%였으며, 모기업에 송금한다는 응답은 22.4%였다.

수출보다 한국내수만 하거나 내수비중이 수출보다 큰 기업은 74.8%(187개), 수출비중이 더 크거나 전량 수출하는 기업은 22.8%(57개)였고, 내수와 수출이 半半이라는 응답은 2.4%(6개)였다.

향후 3년 이내 한국내의 투자계획을 묻는 질문에서 63.2%(158개) 기업들이 ‘점차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응답하여 외국계 기업들이 국내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늘어날 가능성을 시사했다. ‘현행 유지’라는 응답은 34.0%(85개), ‘점차 축소’라는 응답은 2.8%(7개)로 나타났다.

한편 포춘지가 선정한 글로벌500대 기업(2004년 기준) 중 한국에 진출한 기업수는 국내기업 11개를 포함해 263개로 나타났다. 이들 글로벌 기업의 업종별 진출현황을 살펴보면 은행·증권 등 금융업종에 50개로 가장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진출해 있으며, 그 다음으로 자동차 23개, 전기전자 16개, 통신 14개 순이었다.

외국계 기업의 국내시장 점유율은 은행이 21.8%(총자산기준), 생명보험 16.5%(보험료수입 기준) 등이었으며, 담배 23%, 자동차 3%로 나타났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한국경제가 세계 11위의 교역국으로 발돋움하면서 국내시장도 글로벌화의 거센 물결에 휩싸여 있다”고 지적하고, 외국계 기업들에 대해서는 한국내 경영활동에 불편이 없도록 적절한 지원시스템을 가동하는 한편 국내 기업들에 대해서도 외국의 거대기업에 비해 역차별을 받는 일이 없도록 함으로써 국가경제의 글로벌화를 더욱 진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끝>

<조사개요>
○ 조사대상 : 외국계 기업 250개사
(외국인 투자가가 최대 주주인 기업들 중 매출액 순위로 선정)
○ 조사기간 : 2005.12.16 ~ 12.21
○ 조사방법 : 전화조사 및 팩스조사

2006.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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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mil****
초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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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마두 그런듯?ㅋㅋㅋㅋㅋ

 2학년......................숙제.......

2006.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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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번째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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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lag****
시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 해외로 진출하는 우리 나라의 기업


(1) 값싼 노동력을 찾아 나선 기업
    - 우리 나라보다 임금이 휠씬 싼 곳에 인력을 많이 필요로 하는

      식품, 가구, 전자, 섬유, 신발 등의 공장을 지어 진출한다.
    - 중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베트남, 러시아 등으로 진출이 활발한다.
(2) 상품을 많이 팔 수 있는 넓은 시장으로 진출
    - 인구가 많아 제품이 많이 팔릴 수 있는 나라에 공장을 세워 제품을 만들면,

      운반 비용이 적어 싸고 빠르게 물건을 팔 수 있다.
    - 중국, 베트남, 미국, 멕시코, 인도네시아, 인도, 타이 등으로 진출이 활발하다.
(3) 원료를 쉽게 구하는 곳으로 진출
    - 목재, 고무, 설탕, 밀 등의 원료 생산국으로 가서 공장을 지어 물건을

      생산함으로 원료를 쉽게 구하고 운반비가 적다.
    - 필리핀, 인도네시아, 타이, 러시아, 미국 등으로 진출이 활발하다.
(4) 높은 관세의 장벽을 피하기 위해 외국으로 진출
    - 외국에서 물건을 직접 만들어 팔면 물건을 수출할 때 붙는

       관세가 붙지 않음으로써 상품의 원가를 낮출 수 있다.
    - 중국, 미국, 폴란드, 멕시코, 타이 등으로 진출이 활발하다.



2. 기업들이 해외로 진출하는 이유
   (1) 원료를 쉽고 싸게 구한다.
   (2) 가격 경쟁력이 높아진다.
   (3) 값싼 노동력을 구할 수 있다.
   (4) 외국 나라의 환경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는 현지화 전략이 필요하다.

 

 

3. 사례~중국 내 한국 벤처 기업의 진출 현황


  (1) 중국 시장에 우리 벤처 기업들이 진출하고 있는 현황은 현재 차이나게이츠넷㈜에서

       보유하고 있는 DB에는 중국 진출(진출 예정 기업 포함) 한국 벤처 기업(IT 기업)이

       약 170여 개 사가 있다. 
  (2) 여기에는 인터넷 포탈 사이트 업체(22개), 인터넷 장비 업체(16개),

       인터넷 컨설팅 업체(13개, 대기업 제외) 등이 포함되어 있다.
  (3) 베이징시 중관촌에 한국 소프트웨어 진흥원에서 입주시킨 17개 IT 기업들이

       현재 열심히 중국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4) 대부분의 회사들이 파트너 선정이나 시장 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과는 달리,

       한글과컴퓨터(한소프트네트, 한컴리눅스)와 3R소프트의 경우 매우 성공적으로

       중국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4. 중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이 당면하는 어려움

  (1) 시장에 대한 사전 준비 부족과 성급한 계약 체결
      -진출하고자 하는 분야에 대한 철저한 준비 없이 거대 시장이라는

        막연한 기대감만으로 접근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전시회나 세미나에 참가했다가 상담회장에서 알게 된 중국 기업과 즉석에서

      합자 계약을 체결하는 기업이 있는가 하면, 중국 현지에서 부딪히면 되겠지 하는

      생각으로 우선 지사부터 설립하고 보자는 기업도 상당수 있었다.
     -기업들은 사전 준비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게 된다.
     -최근에는 상황이 조금 바뀌었다. 수백 만원에서 수천 만원에 이르는 기초 정보를

      구매하는 회사들이 있는가 하면, 진출하기 전에 시장 조사를 의뢰하는 기업들도

       부쩍 늘고 있다. 
 

 (2) 상호간의 이해 부족과 계약서 작성의 불성실성
   - 경험적으로 볼 때 기업의 성공은 중국 현지에 맞는 현지화를 이루어야 한다.
   - 한국 기업이 중국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법률·법규는 물론

     문화나 상거래 관행에 이르기까지 중국에 대한 사전 이해가 필수이다.
   - 계약 체결 단계에서도 문제는 생길 수 있으므로, 급하게 서두른 나머지

     법률이나 법규에 어긋난 계약을 체결하지 말아야 한다.

 

 

5. 외국에서 인정받고 있는 우리 나라의 기술

  - HDTV, DVD, PDP, 디지털 가전 제품
  - 자동차, 의류, 식품(쵸코파이, 롯데 껌, 신라면) 등 소비 제품이 위주
  - 기업인들은 그 외 석유 화학 제품, 종이, 철강, 선박, 기계류도 선호도가 높다.


6. 세계 일류상품 인증기업(품목)

△디지아이 디지털 잉크젯 인쇄기기
△수산중공업 유압식 브레이커
△삼성전자 DLP 프로젝션TV
△LG전자 DLP 프로젝션TV
△스피드칩 멀티리딩용 경기기록 데이터 처리시스템
△윌텍정보통신 CDMA망 최적화 장비
△오토전자 공기유입제어시스템
△유원산업 조타기
△비아이피 해상거주용 벽체패널
△신성기술산업 해상거주용 벽체패널
△삼성전기 광픽업
△아모텍 칩바리스터
△LG화학 TFT-LCD용 편광판, ASA수지
△고려상사 스테인리스 스틸 와이어
△케이피케미칼 이소프탈산
△ITW특수필름 감열전사리본
△지인텍 다리 마사지기
△에스디 에이즈진단 키트
△남양알로에 알로에
△에이스메디칼 자가조절 약물주입기
△잉카솔루션 멀티탭
△삼익LMS 직선운동베어링
△창민테크 초음파유량계
△코코실버 은용액제조기
△비젼이노텍 고강성복합재료 라인보링바
△범한산업 복합 사이클링형 고압압축기
△드림미르 지능형 얼굴 인식시스템
△포디컬쳐 지능형 얼굴 인식시스템
△알티베이스 메인 메모리 DBMS
△드림시큐리티 무선공개키 기반구조 인증시스템
△케이사인 무선공개키 기반구조 인증시스템
△아이세미콘 반도체 제조공정 종합분석 소프트웨어
△에스알테크 자동 엠디에프
△바이오스페이스 체성분 분석기
△오스테오시스 말단형 골밀도진단기
△레이시스 백만화소급 의료용카메라
△올메디쿠스 혈당측정기
△에스에스비 SiGe HBT RF증폭기
△CJ 쓰레오닌
△새한 스트레치성 양면인조세무직물, 내오염성 역삼투 분리막
△코메론 줄자
△유레카 순티타늄 안경테
△셀바이오텍 유산균분말
△동원F&B 참치통조림
△현대중공업 굴삭기
△케이사운드 신시사이저
△수일개발 인슐린 자동공급기

2008.0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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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zon****
시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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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거 완전 전남 N시에 있는 N고에 2학년이신가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

2006.0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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