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외래어 표기법
다섯잎클로버 조회수 804 작성일2018.06.07

뭐가맞는지 알려주세요

1캬라멜

2카라멜

3캐러멜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일생일작
수호신 열심답변자 eXpert
택배 40위, 대학 입시, 진학 50위, 뱅킹, 금융업무 35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캐러멜(영어: caramel, IPA: [ˈkærəmɛl] 또는 IPA: [ˈkɑrməl], 문화어: 기름사탕) 입니다. 

캐러멜


둘러보기로 가기검색하러 가기
캐러멜

캐러멜(영어caramelIPA[ˈkærəmɛl] 또는 IPA[ˈkɑrməl][1][2]문화어: 기름사탕)은 베이지에서 어두운 갈색의 색깔을 띤 설탕을 졸여서 만드는 사탕을 말한다. 캐러멜은 보통 사탕을 만들 때에 만들어진다. 캐러멜은 푸딩이나 캔디초콜릿의 속에 들어가 간식으로 먹거나, 또는 아이스크림과 커스터드에 얹어 먹는다.

캐러멜화는 설탕을 170 °C (340 °F)까지 천천히 가열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진다. 설탕 가열로 분자가 분해되고 특정한 색과 맛을 내는 화합물로 만들어진다.

캐러멜은 사탕이나, 디저트, 과장 등 다양한 종류에 이용된다.:브리틀,누가,프랄린,크렘 브륄레(en:Crème brûlée),크렘 카라멜(en:Crème caramel),캐러멜 애플(en:Caramel apple).[3] 때로는 아이스크림에도 소용돌이에 포함되거나 맛으로 첨가하기도 한다. 

어원[편집]

영어 단어에서의 캐러멜(caramel)은 프랑스어 카라멜(caramel)이서, 18세기 즈음에 스페인어 카라멜로(caramelo)에서, 혹은 포르투갈어 카라멜로(caramelo)에서 따온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4]

캐러멜의 어원으로는 중세 라틴어인 ‘칸나멜리스(cannamellis, 사탕수수)’와 라틴어인 ‘카라멜루스(callamellus, 작은 사탕수수 막대)에서 나왔다는 설이 있다. 이것은 그리스어 카라모스(κάλαμος)에서 가져왔다고 전해진다.

일부 사전에서는 아랍어인 ‘쿠랏 알 밀흐 (달콤한 소금 덩어리)’에서 따왔다고 주장하기도 한다.[5][6]

일본어로는 캬라메루(キャラメル) 라고 표기하는데, caramel에서 ca가 캬에 가깝게 발음하는 프랑스어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 카라메루(カラメル)라고 표기하기도 한다. 한국어에서도 이 일본어를 통해 건너온 '캬라멜'이란 표기도 사용되고 있으나, 현재는 영어에서 차용된 '캐러멜'표기도 혼용되고 있다.

2018.06.07.

일생일작님의 엑스퍼트 상품
답변자에게 더 자세한 맞춤 상담하고 싶다면 엑스퍼트를 이용해보세요!
바로가기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즈가
영웅
국어 맞춤법, 문법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캐러멜(caramel)   
「명사」
「1」설탕이나 포도당 따위의 당류(糖類)를 빛깔이 변할 때까지 졸여서 만든 물질. 과자, 흑맥주, 간장 따위의 착색료로 쓴다.
「2」물엿, 설탕, 우유, 초콜릿 따위에 바닐라 따위의 향료를 넣고 고아서 굳힌 사탕의 하나. 작은 네모꼴로 잘라 한 개씩 포장한다.

2018.06.07.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