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택시운전사 실화??
비공개 조회수 2,922 작성일2017.10.20
저희반 찐따몽이 택시 운전사 실화 아니라는데 택시 운전사 실화에요?? 실제 영국 기자(맞나??)가 찍은 자료좀... (안 돼면 말구...ㅎㅎ) 내공 50 겁니당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4 개 답변
4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초수
실화맞습니다.
그 사람이 누군지는 모르겠지만 잘못된 정보입니다.
실제 광주에서 그사건이 일어났었습니다.

2017.10.23.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daiu****
시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실화맞아요 택시운전사 '김사복'을 모티브로 만든 실화영화입니다.

2017.10.20.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우주신

518 민주화 운동 당시 민주화운동과 기자와 택시기사의 실화를 기반으로 만든 영화입니다.


송강호, 유해진, 류준열 그리고 로만 폴란스키 감독의 '피아니스트'로 국내에도 잘 알려진 독일의 명배우 토마스 크레취만이 뭉친 '택시운전사'가 2017년 기대작으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영화의 모티브가 된 故위르겐 힌츠페터를 향한 관심 역시 뜨겁다.

'택시운전사'는 1980년 5월, 서울의 택시운전사 만섭이 통금시간 전까지 광주에 다녀오면 큰 돈을 준다는 말에, 독일기자 피터를 태우고 아무것도 모른 채 광주로 가게 된 이야기를 그린다. 


'택시운전사' 토마스 크레취만 스틸


내 눈으로 진실을 보고 전하고 싶은 생각 뿐이었다

푸른 눈의 목격자 위르겐 힌츠페터는 독일 제1공영방송 ARD-NRD의 카메라맨으로 시작해 베트남 전쟁에서 종군 기자로 활약했고, 이후 일본 특파원 기자로 몇 차례 한국을 방문하며 교류를 쌓았다. 그러던 중 우연히 라디오를 통해 한국에서 벌어지고 있는 심상찮은 상황을 듣고 취재를 위해 광주로 향한다.



위르겐 힌츠페터 (왼쪽) / '택시운전사' 토마스 크레취만 캐릭터 포스터 (오른쪽)

당시 한국의 외신기자들은 해외홍보원에 취재 목적을 알린 뒤 프레스카드를 발급 받아야만 취재가 가능했다. 하지만 힌츠페터는 다른 외신기자들과는 달리 프레스카드 없이 기자의 신분을 숨긴 채 계엄 하의 삼엄한 통제를 뚫고, 광주의 참상을 생생하게 취재했다. 

힌츠페터가 촬영한 필름은 ‘기로에 선 대한민국’이라는 다큐멘터리로 제작되어 독일에서 수차례 방송됐고, 다른 외신들도 이 영상과 함께 5·18광주민주화운동을 보도함으로써 전 세계에 알려지는 계기가 되었다. 이에 일명 ‘푸른 눈의 목격자’로 불리게 된 위르겐 힌츠페터는 한국의 민주화에 기여한 공로로 2003년 '제2회 송건호 언론상'을 수상했다. 


2003년 '제2회 송건호 언론상'을 수상한 위르겐 힌츠페터

위르겐 힌츠페터는 수상 소감 중 “내 눈으로 진실을 보고 전하고 싶은 생각뿐이었다. 용감한 한국인 택시기사 김사복 씨와 헌신적으로 도와준 광주의 젊은이들이 없었다면 다큐멘터리는 세상에 나올 수 없었다”라며 자신을 도왔던 사람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했다.

이 모든 이야기를 모티프로 출발한 영화 '택시운전사'의 장훈 감독은 '택시운전사'를 준비하기 위해 직접 위르겐 힌츠페터를 찾았으며, 영화화에 대한 허락부터, 당시 상황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 들었다. 장훈 감독은 “위르겐 힌츠페터에게 이 이야기를 영화화 하는 부분에 대해 얘기 했을 때, 매우 좋아했다. 그는 인간적이고 따뜻하며, 위트있는 사람이었다. 첫 만남임에도 불구하고 편안한 느낌을 받았다”며 그의 첫 인상을 밝혔다. 

또한 당시 광주로 향한 특별한 이유를 묻자, 위르겐 힌츠페터는 “당연히 가야지, 그게 기자가 하는 일이다”라고 대답해 감동을 전했다는 후문이다.

한편 영화 '택시운전사'는 2017년 여름 개봉 예정이다.


에디터 이유나  misskendrick@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2017.10.20.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삭제된 답변
작성자가 직접 삭제한 답변입니다.
2017.1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