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택시운전사 영화를보고 5 18에 대해
비공개 조회수 12,000 작성일2017.08.04
오늘 영화를 보고 많은 생각이 든 학생입니다. 평소 관심이 없었는데 민주화 운동에관한 많은 글들을 보았습니다 무자비하게 시민들을 제압한 군인들을 비판하는 글도 보았고 그 당시 600명정도 (제 생각에는 그정도의 숫자는 아닌거같은 ) 북한 공작원이 내려와서 시민들을 동요하게 만들어서 폭동을 일으켰다는 글도 보았습니다. 유투브에선 그 당시 학생이라고 하면서 시위하는 사람들이 나중에 김정일 김정은 옆에 있는 사람과 일치 하다는 동영상도 보았는데 제가 그 동영상을 본 얼굴들에 일부분은 일치 하는 사람이 있는 거같습니다.

결론은 양측 글을 읽고 많은 혼란이 왔습니다. 무자비하게 시민들은 제압하고 총격한 군대지만 과연 진짜 북한사람이 남한에 와서 저런 공작을 하였는지 아니면 민주화운동에 반대의견을 가진 사람들이 허위로 만들어낸 것인지 궁금 합니다. 지금으로선 그 당시로 돌아가 직접 북한군같은 사람을 확인하지 않고서야 믿을 수 없는 사실이라 생각되고 택시운전사 영화가 이 부분을 하나도 다루지 않아 진실로 계엄령에 맞선시위였을까 의문점이 듭니다. 과연 어떤게 진실일지 혼란스럽습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9 개 답변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초인
역사는 흐름을 보는 것이지 곁가지를 보는 것이 아닙니다. 왜냐면 곁가지는 사람마다 주장이 다르고, 증거를 믿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518 광주 민주화운동에 대해 완전무결성을 요구할 필요도 없습니다. 예를들어, 1000명이 진짜로 치안을 유지하기 위해서 밤거리를 지키는데 한두명이 거기에 끼어서 도둑질을 했다고 해서 그 1000명이 독적집단이 아닌 것과 같습니다.

그 난리에 광주 시민 중에 불법을 저지른 사람이 단 한명도 없다고 하는 것도 이상하려니와, 북한 주체사상을 주장하다가 시위에 참가하게 된 사람이 단 한명도 없었다는 것도 이상합니다. 당시 상황이면 광주에서 터지지 않았다면 부산이든 다른 도시에서 터졌을 일이라고 봐도 될 정도로 박정희 전두환 반대파가 여기저기 있을 때입니다. 그런 사람 한 둘 끼어 있다고 해서 광주시민 전체가 빨갱이라고 할 수는 없는 일입니다.

북한의 조종에 의해서 폭동을 일으켰다는 것은, 국민은 소, 돼지라서 아무 생각도 못하고 남이 충동질하면 목숨 걸고 뛰어 든다는 극우 보수주의 사고방식이 전제된 생각입니다.
일반인도 민주주의가 뭔지 안다는 전제 하에서는 그런 생각을 할 수가 없습니다.

북한의 소행이니 뭐니 하는 주장을 하는 사람들의 내용을 보면 대부분 단편적인 증거입니다. 종합적인 증거가 되려면 전체와 맞아 떨어져야 합니다.

생각해 보세요, 박정희 전두환 시대는 죄가 없어도 빨갱이라고 뒤집어 씌워서 사형시키는 건 밥먹는 일만큼 쉬운 일입니다. 하지만 누가 주동인지 역사에 남기지를 못했습니다. 한 두가지의 의심일 뿐이지 전체에 대한 확증이 아니라는 얘기입니다. 당시 독재정권이 속으로는 북한의 소행이라고 주장하고 싶었겠지만 증명하지도 못했다는 거지요. 이것은 미국과 독일 등의 문서와도 일치합니다.

즉, 역사는 전체가 맞으면 한 두가지 맞지 않는 것이 있어도 전체를 주제로 삼아야 하며, 한 두가지 맞다고 해서 전체를 틀리다고 할 수 없다는 얘기입니다.
99명이 민주주의를 원하다가 정부와 충돌이 생겼다면 민주주의가 주제여야 합니다. 한 두명이 끼어들어서 다른 짓을 한 것이 사실이라고 해도 민주주의는 주제가 아니다라고 한다는 것은 역사를 보는 눈이 좁은 사람들의 주장입니다.
우리 조상 중에 중국이 좋아서 사대주의에 빠진 사대부가 꽤 있다고 해서 우리가 역사 이래로 영원히 중국의 식민지였다고 생각하면 옳은 것입니까? 그 외의 다수가 독립국이라고 생각하는데도 말입니다. 이게 팩트입니다.


http://kiss7.tistory.com/781
"영화 택시운전사 실화 - 518 광주 민주화운동의 힌츠페터와 김사복"

2017.08.04.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푸른하늘
달신
#518전문가 #영화덕후 #자유로운영혼 한국사 53위, SF, 판타지 영화 77위, 생활영어, 회화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5/18 당시 간첩이나 불순세력이 있었을 가능성이 없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그들로 인해서 5/18이 불순세력이 선동한 폭동이라고 해석될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광주시민들은 간첩이라고 의심되는 사람은 경찰에 넘겨주고, "김일성은 오판말라!"라는 구호를 외치고, 사진들 중에는 "북괴는 오판말라!"라는 현수막이 걸린 사진도 있습니다.
당시 광주 취재 기자였던 극우 논객 조갑제 씨는 이 점들을 보고 5/18은 '반공' 민주화운동이라고 평가했으며 북한 특수부대는 전혀 없었다고 단정합니다.

그리고 몇몇 극우선동가들이 북한 특수부대 개입설의 근거라고 하는 얼굴 닮았다는 등등은 증거가 될 수 없습니다. 그저 닮은 사람일 뿐, 같은 사람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5/18의 왜곡에 대한 반박은 이곳을 참고하세요.
https://namu.wiki/w/5.18%20민주화운동/왜곡

2017.08.04.

  • 채택

    지식인 채택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탈퇴한 사용자 답변

그렇게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지식인 답변 봐봤자 어차피 계속 혼란스러울테지만 일단 답변하겠습니다.

애초에 유튜브에 올라오는 동영상들을 100% 믿을수가 없죠 당연히 합성같은게 있을수도 있고 또 우연히 얼굴이 비슷할수도 있습니다. 애초에 그런 영상에 등장하는 얼굴이 일반인들 눈에 일치할 정도로 보이면 이미 정부 기관에서 다 조사했습니다


보통 남파공작원들은 내려오면 다시 올라가는 일이 흔치 않습니다.

당장 전두환이 인터뷰에서 5.18 때 계엄군이 그렇게 한 이유가 간첩 때문이라는 말을 처음 듣는다고 발언했습니다. 1980년대에 국방부도 북한의 개입은 없었다고 인정했구요


그리고 남파공작원들이 왔다면 왜 하필 그 먼 광주까지 갔는지? 경기도나 최소한 강원도가 더 수월할텐데 말이죠


5.18이 순수한 민주화운동이었다는 것은 이미 대한민국 행정부, 입법부, 사법부가 모두 인정한 것이며 유네스코 기록유산에도 등재되어 있습니다


대강대강 써서 뭔가 글이 정리가 안되네요..그냥 참고삼아 한번 읽어주세요



2017.08.04.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0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lhi5****
초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일본이 위안부보고 뭐합니까? 자기들이 원해서 했다..우리는 한적없다.. 자기가 지은죄를 덮기에 바쁘죠 전두환도 같은 맥락입니다.. 전두환 자기입으로 북한군 투입말도 안된다고 했고요...박정희때 김신조가 청와대 칠려다가 다 발각되고 잠수함 간첩사건도 다 소탕했죠..더구다나.. 대한민국전체가 계엄령을 내렸는데.. 600명이 간첩이 어떻게 내려옵니까? 이게 말이 되나요? 사진또한 가짜입니다. 현재 민주화운동때 살아계신분이 사진에 있었죠? 극우논객 조갑제도 광주 민주화운동때 기자로 있었죠..그런데 북한군은 단연코없었다고 했죠.. 자기죄를 덮고자 한다면 뭐든 둔갑못할까요? 일본이 위안부가지고 그렇게 거짓말을 하더니 전두환도 딱 그런 위치에 있네요...

2017.08.08.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6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leej****
시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이거 쓴사람이 빨갱이 아닌가요
무식이 죄지 팜 영상으로 봐도 할말이없군요
같은 국민으로 살고 있는게 억울합니다
쓰레기 같은 생각들로 가득인 무식한 놈들
이랑 같은 하늘아래 살고 있다는게 원망스러워요

2017.08.06.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