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성주신과 조왕신
wlgk**** 조회수 32,154 작성일2007.11.27
성주신과 조왕신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주 중요한 일이 거든요. 제가 내공이 없어요. 죄송합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4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tjrw****
고수
한국사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城主神[성주신]

 

성주신은 집안의 평안과 부귀를 관장하는 최고의 가택신이다. 성주를 모시는 형태는 성주단지와 종이성주가 있다. 성주단지는 고루막이나 안방 시렁에 놓아두고, 종이성주는 대들보나 안방 중앙 위쪽에 백지 에다 태실을 걸어 매달아 놓는 것이 보통이다. 성주단지에는 찹쌀을 넣어두는데 때로는 동전을 넣는 수도 있다. 곡식을 넣는이유는 농사가 잘되고 무병을 기원하는 뜻이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만일 이사를 가게되는 경우에는 쌀을 먹고 단지는 산에 묻으며 종이성주는 나무에 매달고 가며 이사를 가서는 다시 만들어 놓는다.

 

 

[조왕신]

 

조왕신은 삼신과 함께 육아의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집안에서 일어나는 일을 하늘의 옥황상제께 고하는 임무를 맡고있는 신으로 조신(竈),조왕각시,조왕대신,부엌신,아궁이신 또는 부뚜막신 이라고도 한다.본질적으로는 화신()인 조왕신은 성격상 부엌의 존재가 되었고, 가신()신앙에서도 처음부터 부녀자들의 전유물이었다. 부인들은 아궁이에 불을 때면서 나쁜 말을 하지 않고 부뚜막에 걸터앉거나 발을 디디는 것은 금기 사항이었으며, 항상 깨끗하게 하고 부뚜막 벽에는 제비집 모양의 대()를 흙으로 붙여 만들고 그 위에 조왕중발(조왕보시기)을 올려 놓는다. 주부는 매일 아침 일찍 일어나 샘에 가서 깨끗한 물을 길어다 조왕물을 중발에 떠 올리고, 가운()이 일어나도록 기원하며 절을 한다.

명절 때 차례를 지내거나 집안의 치성()굿을 할 때는 성주에게 하듯이 조왕신에게도 조왕상을 차려놓는데 대개 목판에 간단히 차려서 부뚜막에 올려 놓았다. 조왕신의 풍습은 한국 전역에 퍼져 있으나, 남부와 충청도에서 비교적 잘 발달하였다.

 

 

좋은 답변 되시길 바랍니다^^

2007.11.28.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네이버 검색 , 백과사전검색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mymj****
시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성주신:집을 지키고 보호하는 신

조왕신:부엌의 길흉화복을 맡는 신

2007.12.11.

  • 출처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4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ad****
시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조왕신 [竈王神]


부엌을 맡고 있다는 신.

조신(竈神)·조왕각시·조왕대신·부뚜막신이라고도 한다. 본질적으로는 화신(火神)인 조왕신은 성격상 부엌의 존재가 되었고, 가신(家神) 신앙에서도 처음부터 부녀자들의 전유물이었다. 부인들은 아궁이에 불을 때면서 나쁜 말을 하지 않고 부뚜막에 걸터앉거나 발을 디디는 것은 금기 사항이었으며, 항상 깨끗하게 하고 부뚜막 벽에는 제비집 모양의 대(臺)를 흙으로 붙여 만들고 그 위에 조왕중발(조왕보시기)을 올려 놓는다. 주부는 매일 아침 일찍 일어나 샘에 가서 깨끗한 물을 길어다 조왕물을 중발에 떠 올리고, 가운(家運)이 일어나도록 기원하며 절을 한다.

명절 때 차례를 지내거나 집안의 치성(致誠)굿을 할 때는 성주에게 하듯이 조왕신에게도 조왕상을 차려놓는데 대개 목판에 간단히 차려서 부뚜막에 올려 놓았다. 조왕신의 풍습은 한국 전역에 퍼져 있으나, 남부와 충청도에서 비교적 잘 발달하였다.

 

성주신(成主神)


집 안의 여러 신을 통솔하면서 가내의 평안과 부귀를 관장하는 신

가신 중에서 가장 웃어른 신이 성주(成主)이다. 성주는 집 안의 여러 신을 통솔하면서 가내의 평안과 부귀를 관장하는 신으로 믿고 있다. 이러한 성주는 성주대강, 성주조상일고 부르는 곳도 있다. 민간에서는 정초에 안택, 고사, 재수굿 등을 하는데 이는 성주신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며 이것으로 보아 성주신은 재복, 행운에 관계되는 신으로 믿어진다.

성주의 형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 하는 단지의 형태이고 다른 하나는 한지형태이다.

성주는 대청 마룻바닥 한쪽 구석, 마루방(대청) 대들보, 마루방 모롯대(천정 벽면 기둥) 또는 안방 웃묵, 안방 문설주 위나 들보 위등, 지역에 따라 그 위치가 다르다. 그러나 대청(마루)에 모시는 것이 전국 공통적인 현상이라 하겠다.

가택신의 성주가 군주의 의미를 지닌 성주에서 온 말로 보는 견해가 있는 반면, 성주는 천신이 "상주(上主)"에서 음성모음화하여 성주로 된 것이라 보는 경향도 있다. 그러나 성주는 어느 계통의 신이며 어원이 어디에 있건 간에 현재 민간에서는 가신(家神)으로서 특히 가신 중 최고의 신으로서 신앙되며 이 성주신앙은 전국적으로 넓은 분포를 보이고 있다.

실제 우리나라 여러 지방의 성주굿, 재수굿 등의 성주거리 내용을 보면, 강남의 제비원에서 솔씨를 받아다가 심어서 솔이 점점 자라게 되고, 자란 나무를 목수들이 베어다가 터를 닦고 집을 짓는 내용이어서 성주가 가옥과 관련이 있는 신으로 나오고 있다. 성주굿 중에서도 동해안 지방 풍어제의 성주굿 무가에서는 성주가 천상 옥황님의 맏제자로 나와 성주가 천신계통임을 말해주고 있다.

2007.12.11.

  • 출처

    네이버 지식 iN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5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rses****
초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집 전체를 관장하는 성주신은 모든 가택신을 대표하며 그들을 거느리는 최고의 신으로서, 가장(그 집의 호주 즉 아버지)을 보호하며 가족과 가문 전체의 길흉화복을 관장한다고 믿었습니다.이러한 성주신의 위치 때문에 성주신은 집의 구조 중 가장 중심인 대청마루에 모셔졌습니다.대청(마루)은 성주의 혼이 머무는 신성한 영역으로 집의 실질적인 중심에 위치하며 명절에는 제사를 지내는 곳으로 쓰입니다.매년 가을에 햇곡식이 나오면 성주단지에서 낡은 곡식을 쏟고 햇곡식을 갈아 넣음으로써 그 집의 평안함을 기원하였습니다.

2007.12.13.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