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서울동물원

황소개구리

[ American Bull Frog ]

요약 황소처럼 운다고 해서 붙여졌다. 미국의 bullfrog의 bull(황소)에서 유래했다.
학명 Rana catesbeiana(Lithobatus catesbeianus)
생물학적 분류 : 동물계(Animalia)
: 척삭동물문(Chordata)
: 양서강(Amphibia)
: 무미목(Anura)
: 개구릿과(Ranidae)
: 개구리속(Rana)
크기 13.75~46cm
무게 0.5kg
수명 5~7년
식성 육식성(개구리, 뱀, 벌레, 지렁이, 도롱뇽)
천적 뱀, 너구리, 왜가리, 새, 거북이
휴면방법 겨울잠
서식지 저수지, 댐, 강, 하천 등의 물이 고여있는 곳에서 산다.
분포정보 분포지 : 멕시코, 캐나다남부, 동북아메리카, 서북아메리카, 중남미, 서인도, 일본, 중국, 태국, 한국

특징

짝짓기 시기는 북쪽에서는 5월에서 7월, 남쪽에서는 2월에서 10월. 땅을 파고 들어가 동면한다.

평균 8년 정도 살고 다른 개구리보다 성장하는 속도가 빨라 2년이면 다 자란다. 황소개구리 올챙이는 수초, 올챙이, 알 등을 먹으며 1년 이상을 올챙이로 산다. 성체는 물고기, 개구리, 곤충 등 여러 종류의 먹이를 먹으며 뱀과 같은 파충류도 잡아먹을만큼 식욕이 왕성하다.

생생스토리

황소개구리는 1970년대부터 농가의 소득을 올리려는 목적으로 미국과 일본으로부터 우리나라로 들어왔다. 1970년대 중반부터 황소개구리를 사육하던 농가들이 키우던 황소개구리를 무단으로 방류하기 시작했다. 그 이유는 황소개구리를 키워 파는 것이 소득과 연결되지 않기 때문이었다. 들어온지 얼마되지 않아 천적이 없던 황소개구리의 수는 급속도로 늘어났고 우리나라의 고유종을 잡아먹어 물고기와 개구리 등 많은 수의 생물들의 수가 줄어들었다. 이는 큰 사회적 이슈가 되어 한 때는 황소개구리 포획행사를 실시하기도 하였지만 현재는 너구리, 뱀, 왜가리 등 천적이 있고 서식지가 파괴되는 등의 이유로 황소개구리가 많이 줄어들었다.

관련동영상

황소개구리 출처: 네이버

관련이미지 24

황소개구리

황소개구리

이미지 갤러리

출처: 서울동물원 동물정보

1/24

위 이미지에 대한 권리는 출처사이트 게시자에게 있으며, 이를 무단 사용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작권자가 제공한 콘텐츠는 네이버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