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선덕여왕 관계도 질문입니다.
애플푸딩 조회수 11,802 작성일2009.09.16

이제 5화까지 본 사람인데요..

 

이거 볼수록 관계도가 복잡하네요...

 

미실 남편이 뭐이리 많나, 자식은 또 뭐이리 많나...

 

신라 시대에는 여성이 남편을 여러명 가지는게 허용이 됬었다 등등 이것저것 조사해서 알아냈는데...

 

의문점이...

 

비담이 진지왕과 미실 사이에서 생긴 애면서... 처음에 1화인가 2화에 나왔던.. 그 버려진 애라고 하던데..

 

그럼 용수는 뭔가요? 관계도 보니까 용수도 아버지가 진지왕으로 되어있던데... 용수 어머니는 누구죠...?

 

그리고 미실....

 

극중에 등장하는 미실의 아들들은 누구누구 인가요..?

 

보다보니까 미실이 진흥왕이랑도 관계를 가진거 같던데..

 

질문이 복잡하군요; 간단하게 정리해서...

 

 

1. 용수의 아버지는 진지왕이고, 어머니는 누구인가요?

 

2. 비담이 진지왕과 미실 사이에서 태어난건가요?

 

3. 미실이 진흥황과도 관계를 가진 것 같던데.. 미실과 진흥왕 사이에 태어난 아이는 없는건가요?

    미실과 관계를 가지고, 아이를 가졌던... 즉, 미실의 관계도를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4. 신라 28대왕 진덕여왕이 신라 27대왕 선덕여왕의 사촌이라던데.. 그러면 진덕여왕의 부모는 누구인가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4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gaur****
초인
한국사 96위, 세계사, 경매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1. 용수의 아버지는 진지왕이고, 어머니는 누구인가요?

 

용수, 용춘 형제는 진지왕과 지도왕후의 소생입니다.

 

지도왕후는 기오공과 흥도부인의 딸입니다.

어머니 흥도는 박영실과 옥진궁주의 딸이며, 미실의 어머니인 묘도부인의 동생으로 미실과 지도왕후는 이종사촌자매입니다.

 

용수, 용춘 형제는 왕과 왕후의 소생으로 성골로 태어났으나 아버지인 진지왕이 폐위 되면서 진골로 강등 되었습니다.

 

장남인 용수공이 진평왕의 딸인 천명공주와 혼인하여 김춘추를 낳았으며, 김춘추는 선덕여왕, 진덕여왕의 뒤를 이어 진골 출신으로는 최초로 신라 왕이 되는 태종무열왕입니다.

 

 

2. 비담이 진지왕과 미실 사이에서 태어난건가요?

 

비담은 알려진 것이 거의 없는 인물입니다.

태어난 해도 기록에 없으며, 그 부모가 누구인지도 알 수 없습니다.

 

심지어 화랑세기에도 언급되지 않은 인물로 베일에 쌓인 수수께끼의 인물입니다.

 

비담이 최초로 언급된 기록은 645년 상대등이 되었다는 기록입니다.

 

그리고 3년 후인 647년 "여왕은 나라를 다스릴 수 없다"며 선덕여왕 재위 15년 만에 뜬금 없이 반란을 일으 킵니다.

 

난은 10일 만에 진압 되지만 선덕여왕은 비담의 난이 진압되는 것을 보지 못하고 사망합니다.

 

비담에 대한 기록이 전무 한 것이 그가 반란을 일으킨 역신이었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얼마 없는 기록으로 유추해 보건데 신라 관등의 최고위인 상대등에 오를 정도라면 그 신분이 왕족에 가까웠으리라는 추측은 가능합니다. 드라마 선덕여왕의 작가는 이를 기초로 비담이 폐위된 진지왕과 미실 사이의 아들일 것이라 상상 한 것입니다.

 

 

3. 미실이 진흥황과도 관계를 가진 것 같던데.. 미실과 진흥왕 사이에 태어난 아이는 없는건가요?

    미실과 관계를 가지고, 아이를 가졌던... 즉, 미실의 관계도를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신라 시대에 정식으로 남편을 여럿 둘수 있었던 여인은 여왕 뿐입니다.

 

신라는 삼서제라고 하여 여왕이 세명까지 남편을 둘수 있도록 법제화 했습니다.

 

화랑세기로 미루어 보아 왕족 및 귀족들은 일부일처제 였던 듯 하며, 첩을 취하는 것과 남녀 모두 사통관계를 용인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사통관계로 태어난 아이들 또한 인정하고 신분을 보장해 줬던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진흥왕의 어머니인 지소태후는 입종갈문왕과 혼인하여 성골인 진흥왕을 낳았고, 노래 100인의 위인에도 등장하는 "신라장군 이사부"와 사통하여 진골인 세종전군을 낳았습니다.

 

세종전군은 사통관계로 태어났음에도 성골의 다음 골품인 진골을 가졌고, 왕이 후궁에게서 낳은 아들인 왕자에게만 부여되는 작위인 전군에 봉해져 왕자이자 진흥왕의 형제로서 대접 받았습니다.

 

미실 역시 정식으로 혼인한 남편은 세종전군 한사람 뿐입니다.

 

남편: 제 6대 풍월주 세종공(世宗公)

-- 아들: 제 11대 풍월주 하종공(夏宗公)

-- 아들: 옥종공(玉宗公)

 

(사통) 제 5대 풍월주 사다함(斯多含)

 

(빈첩) 신라 제 24대 왕 진흥왕(眞興王)

-- 아들: 수종전군(壽宗殿君)

-- 딸: 반야공주(般若公主)

-- 딸: 난야공주(蘭若公主)

 

(사통) 진흥왕의 아들, 진평왕의 아버지 동륜태자

-- 딸: 애송공주(艾松公主)

 

(빈첩) 신라 제 25대 왕 진지왕(眞智王)

 

(빈첩) 신라 제 26대 왕 진평왕(眞平王)

-- 딸: 보화공주(寶華公主)

 

(사통) 제 7대 풍월주 설원랑(薛原郞)

-- 아들: 제 16대 풍월주 보종공(寶宗公)

 

(사통) ?

-- 딸:애함

 

 

4. 신라 28대왕 진덕여왕이 신라 27대왕 선덕여왕의 사촌이라던데.. 그러면 진덕여왕의 부모는 누구인가요?

 

진덕여왕은 마지막 성골이라는 명분으로 왕위에 올랐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진덕여왕은 성골과 진골을 구분하는데 중요한 기준점이 됩니다.

 

진평왕은 정궁인 마야왕후에게서 성골인 덕만공주를 낳았고

 

진평왕의 동복아우인 진안갈문왕은 정실인 월명부인에게서 성골인 승만공주를 낳았습니다.

 

그러므로 왕과 적통 왕후 사이의 적자녀와 왕의 동복형제의 적자녀까지를 아우르는 왕족이 성골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2009.09.16.

  • 채택

    지식인 채택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nown****
물신
한국사 26위, 사회, 도덕 84위, 전통 예절, 의식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드라마 작가가 화랑세기 필사본을 참고로 하여 드라마를 창작하였다고 밝힌 바

답변은 화랑세기 필사본을 기준으로 장석하겠습니다.

물론 작가의 말과는 달리 드라마내의 관계도는 화랑세기필사본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이름이나 신분등을 차용한 것은 사실이지만, 내용 면에선 화랑세기 필사본과는 거의 관련이 없음을 밝힙니다.

 

1. 용수의 아버지는 진지왕이고, 어머니는 누구인가요?

 

용수전군의 어머니는 지도왕후입니다.

 

지도왕후는 소지왕비인 선혜왕후가 홍기공과 사통하여 태어난 기오공의 딸로,

그 어머니는 흥도낭주입니다.

흥도낭주는 진흥왕비 사도왕후의 동생이니, 미실의 이모가 됩니다.

따라서 미실과 지도왕후는 이종사촌지간입니다.

 

처음  지도왕후는 진평왕의 아버지인 동륜태자의 후궁으로 입궁하였다가 동륜이 죽자 금륜왕자의 후궁이 되었는데,

금륜왕자가 진지왕으로 즉위하자 왕후로 책봉되었습니다

용수전군, 용춘전군을 낳았으나, 진지왕의 즉위 3년만에 폐위되면서

다시 진평왕의 후궁이  되었다가, 얼마 뒤 출궁하여 진흥왕의 아들인 천주공과 결혼하였고,

17세 풍월주인 염장공을 낳았습니다.

 

 

2. 비담이 진지왕과 미실 사이에서 태어난건가요?

 

비담에 대한 기록은 삼국사기 본기 선덕왕편에 잠시 등장할 뿐이며 상대등에 등용된 만큼 진골출신의 귀족입니다.

가계에 대한 기록은 전혀 남아있지 않으며, 비담을 미실의 딸로 설정한 드라마상의 설정은 작가의 상상력의 소산입니다.

 

선덕여왕14년 11월에 비담을 상대등으로 삼았으며,

선덕여왕16년에 왕이 정치를 잘 하지 못한다 하여 비담, 염종등이 반란하여 군사를 일으켰으나 이기지 못했다는 기록이 등장할 뿐입니다.

 

다만, 왕14년 3월 선덕여왕이 자장율사의 건의로 황룡사탑을 건축하여 국고를 탕진하고

7월 고구려에 침범한 당나라를 원조하기 위해 원병을 보냈다가 백제의 침략을 당하여 7개의 성을 빼앗겼는데,

화랑세기 필사본에 당시 왕의 병이 중했었다는 기록을 토대로 보자면,

왕이 정치를 잘 하지 못하였다는 기록은 당시의 사회혼란기와 관련이 있는 듯 합니다.

 

비담의 난은 곧바로 정벌되었으나, 선덕여왕또한 몇일후에 바로 사망하였고 비담은 그 열흘후에 처형당하였으니,

 

이 기록을 토대로 보자면 선덕여왕은 비담의 난 중에 사망하였을 가능성이 큽니다.

 

3. 미실이 진흥황과도 관계를 가진 것 같던데.. 미실과 진흥왕 사이에 태어난 아이는 없는건가요?

    미실과 관계를 가지고, 아이를 가졌던... 즉, 미실의 관계도를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미실 + 세종공 => 하종공, 옥종공

  미실 + 동륜태자 => 애송공주

  미실 + 진흥왕 => 애함공주, 반야공주,난야공주, 수종전군

  미실 + 설원랑 => 보종공

  미실 + 진평왕 => 보화공주

   

4. 신라 28대왕 진덕여왕이 신라 27대왕 선덕여왕의 사촌이라던데.. 그러면 진덕여왕의 부모는 누구인가요?

 

  진덕여왕은 선덕여왕의 사촌동생입니다.

 

아버지는 국반갈문왕이며, 어머니는 월명부인입니다.

국반갈문왕은 진평왕의 친동생입니다.

 

 

 

2009.09.16.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pa****
초수
한국사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안녕하세요~~저는 선덕여왕을 1화부터 지금방영중인 방송분까지를 다 보고있습니다.

제가 알고있는 내용을 답변 해 드릴께요^^

1. 선덕여왕의 줄거리 좀 알려 주세요.

선덕여왕의 줄거리는 이렇습니다.

백정왕자(진평왕,천명공주와 선덕여왕의 아버지)가 보위에 오르고 마야부인(황후 천명,덕만공주의 어머니)이 황후가 될 수있었습니다.허나 미실은 자신이 황후가 되고싶어 마야부인은 유괴해서 죽이려고 했습니다.그때 문노가 도와주려하였으나......문노와 마야는 둘다 벼랑 끝에서 떨어져 바다속으로 들어갔습니다.그때!!마야부인은 이미 백정왕자(진평왕)의 아기를 가지고 있었습니다.만삭의 상태로 바닷물에 빠진 그때 백정왕자(진평왕)께서 주신 소엽도를 가지고 밧줄을 끊고 달아날수있었습니다.그 일이 있고나서 화백회의때 마야와 문노는 돌아왔습니다.그때 마야는 아기를 아직 잉태하고 있었습니다.아기를 그 고난속에서 살린 거지요......시간이 지나고 출산일이 되었습니다.마야부인은 괴로운 산통을 참아내면서 첫째딸 천명공주(김춘춘의 어머니,선덕여왕의 언니)를 출산합니다.천명공주의 귀 뒤에는 진평왕을쏙닮아 귀 뒤에있는 예쁜 모양의 점이 있었습니다.그 일이 있고 시간이 얼마나 흘렀을까 마야부인(황후)는 다시 산통을 느꼈고 그 자리에서있던 시녀 소화(둘째딸 덕만을 데리고 도망침)가 아기를 받았습니다.그리고 북두의 일곱별은 여덟이 되었고 둘째 딸 덕만(선덕여왕)을 출산햇습니다.하지만 진평왕은 그 아기를 보내기로하고 소엽도를 아기에게 주며 아기를 떠나보냈습니다.그 이유는 그 때 당시에는 어출쌍생이면 성골남진이라(어출쌍생:왕이 쌍둥이를 낳으면 성골남진:왕족 남자의 씨가 마르리라)라는 예언이 있었습니다.그래서 아기 한명을 빼돌려야 했지요......하지만 미실은 이미 이 모든것을 알고있었고 도망친 시녀와 아기를 찾기위해 칠숙을 보냈습니다.그로부터 15년 후......

진평왕과 마야부인사이에서는 천명공주와 덕만공주 뒤로 세명의 왕자를 출산했습니다. 하지만 어출쌍생이면 성골남진이라는 예언 때문인지 무었때문인지 세 왕자는 모두 승하하셨습니다.

천명공주는 그 때 용수공과 혼인을 한 상태였고

덕만공주는 그 때 소화와 함께 저 멀리있는 나라로 도망을 가서 살고있었습니다.

천명공주는 그 어린나이에 남편을 잃은 슬픔을 겪어야 했습니다.남편이 전쟁터에 나갔다가 돌아오지않았습니다.그 때 이미 천명공주는 용수공의 아이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 아이도 세아우와 용수공처럼 잃고 싶지 않았던 천명공주는 절로 들어가서 그 아이를 낳았습니다.그 아이의 이름이 바로 김춘추(천명공주와 용수공의 아들 선덕여왕의 조카)입니다.그리고 덕만공주는 그 때 엄마 소화를 잃는 아픔을 겪어야 했지요......칠숙에게 잡혀 도망치던 엄마가 사막의 유사(모래구덩이 한번빠지면 헤어나올수 없음)에 빠져 세상을 떠났습니다.그리고 덕만공주는 계림으로 돌아오지요......

그리고 죽방과 고도 김유신(김서현과 만명공주의 아들)을 만나고 성인이 될 때 까지 화랑으로 지냅니다......

천명공주와 덕만공주가 성인이 되서 서로 전쟁도 겪고 여러가지 일을 겪은 후.......

천명공주는 자신이 쌍음(여자 쌍둥이)임을 알게되고 그 쌍둥이 동생이 덕만이라는 것 또한 알게됩니다.그 후로 덕만은 믿을 수 없다는 표정이었고 천명공주는 마야부인과 김유신에게 말했습니다.그 것을 미실쪽이 알게되어 미실이 덕만을 잡아오라고 명령을 내리자 김유신은 덕만공주와 함께 도망을 쳤습니다.거기서 비담(미실과 진지왕의 아들)을 만나고 힘든 덕만을 구하기 위해 천명공주와 용화향도(김유신의 낭도들)알천랑(알천)의 낭도들과 함께 덕만을 구하러 갔다가,천명공주는 영영 돌아올 수 없는 사람이 되었습니다.덕만이보고 계림을 떠나라고 해서 덕만공주가 떠나려고 하는 그 순간!!!대남보의 독시(독화살)에 맞았습니다 원래 그 화살로 덕만을 죽이려고 했던 대남보는 자신의 아버지 미생공의 명을 받았습니다.미생공은 자신의 누나인 미실의 말을 듣지않았습니다.미실은 분명 산채로 데려오라고 하였지만 덕만이가 미실을 대적할 자 임을 알고 죽이라고 명령 했던 것입니다.

그 떄 천명공주는 이세상을 떠납니다.그리고 덕만은 언니가 유언이었던 계림을 떠나 살라는 명을 받들지 않고,공주가 되기로 결심합니다.알천랑 유신랑(김유신) 비담과 함께 공주가 되기위하여 미실을 대적할 준비를 했고......일식으로 인하여 덕만의 명을 받들러 황실에 간 비담이 화형에 당하게 되는 순간 일식이 일어나서 비담은 살게 되었습니다.미실을 완벽히 속이기 위해 자신의 사람들까지도 속여야헀던 덕만은 그 일이 있고 난 후에 이건 아직 방영하지는 않지만 덕만이가 공주가 될 것입니다.그리고 여왕이 될 것입니다.

2. 선덕여왕의 진짜 이야기도....

네 선덕여왕은 신라시대의 여왕이죠......

그 때 이야기는 조금씩 조금씩 다릅니다.

어느 기록에서는 선덕여왕이 황실에 기품있게 자란다고 되어있고

어떤기록에서는 천명이가 첫째 덕만이가 둘째  또 어떤 기록에서는 덕만이 첫째 천명이 둘째

이렇게 기록마다 다르다고 합니다.

그리고 제가 아는 실제 역사로는

지금 MBC드라마 홈페이지에 가 보면 각 등장인물 옆에 한자로 이름이 써져 있죠?한자로 이름이 써져있다면 그 분은 실존했던 인물입니다.

그리고 김유신은 역사상으로 미실의 손녀딸과 혼인을 한다고 나와있다고 합니다.

제가 아는 것은 이것밖에 없습니다.

부디 도움이 되시길......

 채택점

2009.09.17.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4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kk99****
평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선덕여왕 다시보기   에 대한 최신 정보자료가 필요하신거군요 ^^
 

제가 자주가는곳에서 봤는데요~~

여기가 무료캐시 증정 이벤트 자주해서... 무료 이용률도 높아요.
 
저도도 사용하면서... 이벤트 2번 당첨됏어요
 
 
전 이것저것 화일을 많이 받아 보는편이라.. 여기 이용하는데요..  
 
보면  여기가 최신 자료도 많고...화질도 선명하고 속도도 넘빨라요
 
 
 
  최신 선덕여왕 다시보기 파일 있는곳    <-----   자료 받으러 가세요(p 2 p 신규)~~

2009.09.20.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