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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음양에 대해서 궁금한 점이 있는데요..
Crefia11 조회수 4,209 작성일2006.06.20
음양오행 사상에서 보통 남성과 여성을 비교할 때

남성은 양이요, 여성은 음이라고 하지 않습니까

그런데 사상의학에서는 태양, 태음, 소양, 소음인이라는

네 가지 체질을 구분했었는데요

만약 소음인인 남성과 소양인인 여성을 비교해본다면

남성은 양이고 여성은 음이라고 하지만,

사상체질론에서는 소음인은 음의 기운이 강하고

소양인은 양의 기운이 강하다고 하므로

이런 경우에는 남성이 음이 되고 여성이 양이 되는 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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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룰
절대신
2019 건강 분야 지식인 한의학 4위 분야에서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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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까?

저는 한의학지식정보 위원회 위원 한의사가 아닌 재야의학인으로서, 정통 동양의학을 바로 알려 국민 건강에 이바지 하려고 고군분투하는 석정 이상철입니다. 

사상체질에 대해서 궁금하시군요..

사상체질은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인정하지 않는 이나라 한의학 하는 사람들만 옳다고 극구 고집하는 설입니다.

 

음양오행 사상에서 보통 남성과 여성을 비교할 때
남성은 양이요, 여성은 음이라고 하지 않습니까
동양사상과 의학은 음양오행이 바탕이 되지요.


그런데 사상의학에서는 태양, 태음, 소양, 소음인이라는
네 가지 체질을 구분했었는데요
뭔가 오해가 계신 모양인 데요.

이제마가 사단인 사상체질은 정통 동양의학을 부정하는 설입니다.

아래를 읽어 보시고요. 

 

사상의학(四象醫學)

한의학에서 사람의 체질을 사상(四象), 곧 태양(太陽) ·태음(太陰) ·소양(少陽) ·소음(少陰)으로 나누어 같은 병이라도 그 체질에 따라 약을 달리 써서 병을 고치는 의술.

 

사단론() 이하 7편으로 되어 있는데, 이 가운데 사단론에서 폐대간소자()는 태양인, 간대폐소자()는 태음인, 비대신소자()는 소양인, 신대비소자()는 소음인으로, 네 장기의 대소차이와 그에 따른 4형의 체질로 분류하고, 심장은 중앙의 태극()이라 한다.

사상의학의 특징은 음양오행설()과 인체의 소우주론()에서 벗어나 병자의 체질에 근본을 둔 것이라 하겠으며, 최근에도 많이 통용되고 있는 것으로 보더라도 그 실효성이 높다고 한다.

 


만약 소음인인 남성과 소양인인 여성을 비교해본다면
남성은 양이고 여성은 음이라고 하지만,
사상체질론에서는 소음인은 음의 기운이 강하고
소양인은 양의 기운이 강하다고 하므로
이런 경우에는 남성이 음이 되고 여성이 양이 되는 건가요?

음양오행과는 관계없는 설을 어찌 비교하겠습니까?

아래를 클릭해서 읽고 이해를 도우시기 바랍니다.

 

체질의 사전적 의미는?
몸의 성질, 바탕, 개인마다의 형태, 기능적인 모든 성상(性狀)을 말합니다.
즉, 각 개체로서의 특성이나 성질(性質)을 뜻하죠.
이의 근원은 서양에서는 히포크라테스, 동양에서는 황제내경에 의합니다.
서양의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히포크라데트는 사람의 기질을 네 가지로 나눴습니다.
그럼 서양에서 체질을 보는 시각을 알아보죠.

 

서양은 성질을 성격과 기질로 구분하여 보았습니다.
성격은 의지(意志)의 소질이라서 생리적 기초 위에 환경적으로 작용하여 후천적으로 형성되는 것으로, 기질은 감정의 소질로 개인의 정서적 반응의 특징으로서 선천적인 것으로 보았지요.
기질은 고대 그리스 철학에서부터 우주 구성을 지풍수화(地風水火)!
즉, 땅과 바람, 물, 불이 이 세상을 이루는 요소(Element)로 본 것이죠.
히포크라테스가 이 철학을 바탕으로 어떻게 정의했느냐?
신체의 액체는 혈액(血液), 점액(粘液), 흑담즙(黑膽汁), 황담즙(黃膽汁)으로 이루어졌고 이를 근거로 체액병리성(體液病理設)을 주장한 것입니다.
후에 갈레누슨이라는 사람은 이 체액병리설을 근거로,

 담즙질(膽汁質), 흑담즙질(우울질憂鬱質), 점액질(粘液質), 다혈질(多血質)의 4기질설(四氣質說)을 완성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는 실증적인 근거가 전혀 없는 것으로  18세기에 이미 체액의 존재가 근거 없는 것으로 판명이 났고 그런 기질에 대한 설은 현대의학에서도 완전히 무시되고 있습니다.

그 맥락은 심리학 분야에서 심리테스트를 하는 정도로 이어 오다가 학술적 근거 자료로나 이용할 다름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의학으로 이용할 타당성이 없다는 것이죠.

 

 동양에서는 동양의학의 경전 황제내경(皇帝內經) 영추(靈樞)  72편 통천편(洞天篇)에 음양오행상 음양이론을 바탕으로, 사람의 체형을 다섯 가지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 음양화평지인(陰陽和平之人)이 그것이죠.

또한 오행이론에 맞춰 영추 64 음양이십오인(음양이십오인) 편에, 목형(木形), 화형(火形), 토형(土形), 금형(金形), 수형(水形)의 오태인(五態人)으로 나누고 있고 이는 아직까지도 의학에 참고 자료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에 조선말에 살았던 이제마는 기위 있는 이론을 세상에 없는 새로운 이론처럼 내세워 수필집을 썼고, 동양의학 음양론에 있는 음양화평인을 빼고 이 세상 사람을 네가지로 나눌수 있다 하고 사상체질이 한자를 못 읽고 간단한 것을 좋아하는 우리들을  당황하게 만들고 있지 않은가 합니다.

 

결론은 학문적 연구, 또는 전문인들의 질병을 체크하고 치료하는 참고 자료로 삼는 것은 모르나 일반인들로서는 그를 믿고 행하면 큰 화를 초래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서양에서는 이미 200년 전에 버려진 4가지 분류를 보셨듯이 검증도 되지 않은 사상적 분류는 일반인들로서 신빙성을 논의할 대상도 아니라고 여깁니다.

소음인이니 태양이니 하는 편의주의적 사고로 건강을 체크하고 자신의 체질에 맞는 음식을 가려 먹고 하다가는 일을 만들기 쉽다는 것을 명심하셨으면 합니다.

약은 약사에게 진료는 의사에게!

 

 

 

아래는 히포크라테스의 체질에 대한 다른 분께 올렸던 답입니다

시간이 계시면 읽어 보고 이제마의 사상으로 하는 수법들이 어떻게 얼마나 다른가를 비교하여 보셨으면 합니다..^^

 

히포크라스테스의 4기질

 

담즙질(膽汁質)

흑담즙질(黑膽汁質 우울질)

다혈질(多血質)

점액질(粘液質)

위의 네가지의 기질은 히포크라스 학설(?)이죠.

의학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히포크라테스는 사람의 기질을 4가지로 분류하였는데 이는

실증적인 근거가 전혀 없는 것입니다.
이는 18세기에 이미 체액의 존재가 근거 없는 것으로 판명이 났고 그런 기질에 대한 설은 현대의학에서도 완전히 무시되고 있습니다.

 어쨌든 간에 논의가 되었으니 그를 알아 봅니다.


히포크라테스는 체액을 혈액·, 점액·,담즙,·흑담즙으로 나누어 이 4가지의 체액이 인체내에 적당한 비율로 섞여 있지 않고 어느 하나에 치우쳐 많거나 적으면 불완전한 기질을 갖게 되며 지배적인 체액에 따라 기질이 결정 된다고 본 것입니다.

 

4기질의 장단점과 특성

 

1. 담즙질

 

* 장점

자신감과 의지가 강하며 자립심과 결단력이 강하다

즉각적인 분석력이 있고 추진력과 집착력이 강하며단체 활동에 적극적이다.

 실질적인 해결능력과 지도자적 기질이 많고 적극적이고 끈질기다.

  

* 단점

차갑고 무뚝뚝하고 성급하며 자기 만족과 도취가 심하다.

동정심이 없고 화를 잘내고 분을 오래품는다.

자기 중심적이고 거만하며 포용력이 적고 이기적이며 잔혹하다.

계산적이고 세속적이며 영적인 문제에 무관심하고 남을 믿지 못한다.

 

* 결과적 현상

이기적 판단과 결정을 하며 뻔뻔스럽게 행동한다.

 남을 무시하는 경향이 많고 원한을 쉽게 품고 보복하려 한다.

목적을 위해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고 임기응변에 능하다.

실무적이고 육체적인 일에 곧잘 싫증을 느끼고 자녀에게 지나치게 엄격하다.

자기 공로와 업적을 내세우며 주위의 편견과 불합리에 과격하게 맞선다.

 

2. 흑담즙질(우울질)

 

*장점

정서가 풍부하고 감수성이 예민하며 진지하고 신중하다.

창작성과 예술성이 뛰어나고 깊은 사고력. 성실하고 진실하다.

 자기 희생. 실수가 적다.

  

* 단점

침울하고 답답하고 실천력이 결여되며 극히 비판적이고 공상과 편견이 심하다.

정신 병리현상에 잘빠지고 늘 피해의식에 빠지며 감정과 정서가 불안정하다.

의심이 많고 변덕이 심하며 비판적이 되기 쉽고 결단력이 약하다.

   

 * 결과적 현상

 예술을 즐겨 감상하며 뒤에서 일하기를 좋아하고 희생적인 직업을 택한다.

의견을 발표하긴 꺼리나 발표할 때에는 완벽하게 한다.

사무 처리에는 체계가 없으며 우울증과 컴플렉스, 편집증 질환을 보이기도 한다.

자녀들에 대한 지나친 기대와 간섭을 하며 이해심이 없고 비난을 일삼는다.

방해자와 다른 의견을 가진 자를 피하고 뒤에서 원망한다.

 

3.  다혈질

* 장점

명랑하고 활기차며 불쾌함과 권태로움을 쉽게 극복한다.

즐거움과 기쁨에 잘 반응하고 사교적이며 친밀감이 있고 동정심과 연민이 많다.

솔직하고 순수하며 하는 일에 열심하고 모험심이 강하다.

 

* 단점

불안정하고 비효율적이며 무질서하고 경솔하게 판단하여 행동한다.

의지가 약하고 뒷마무리가 미숙하며 집중력이 없다.

감정과 생활이 기복이 심하고 약속과 책임을 쉽게 망각한다.

자기 위주의 사고로 행동하고 육체의 소욕에 약하다.

 

* 결과적 현상

  돈과 시간을 잘 낭비하고 한가지에 몰두하지 못한다

  쉽게 화내고 쉽게 풀리며 주위의 관심을 집중시키려한다

  잡담과 어울림을 즐기며 정이 많아 일꺼리가 만이 생긴다

  일을 뒤로 미루며 기분이 쉽게 변화 한다.

  잡음에 예민하여 즉각적으로 반응한다.

 우울질을 싫어하며 침착치 못해 성적이 떨어지고 쉽게 대답하고 쉽게 잊어버린다.

 

4. 점액질

  

* 장점

 유머와 위트가 있음. 낙천적임. 편안함과 위로를 줌.

객관적이고 이성적임.신용을 잘 지킴. 여유있는 상황 대처.

인내심이 강함. 부드럽고 깔끔함

  

* 단점

게으르고 나태함. 목적의식이 결여됨. 소극적이고 수동적임.

실천력이 약함. 무관심. 이론만 내세움. 이기심.

 발전과 변화를 두려워함. 결단력이 없고 우유부단함. 깊은 정이 없음

  

* 결과적 현상

주위에 무정하며 무관심함. 일에 대해 평가만 하고 참여치 않음.

역경 속에서도 오래 참고 부드러움. 정리 정돈을 잘함.

끈질긴 노력이 부족함. 시간과 약속을 잘지킴.

반대 입장을 가진자 앞에서 냉담하게 대처함.

 

4 기질 테스트

 

1. (  )활발함, (  )모험적, (  ) 분석적, (  )융통성
2. (  ) 쾌할함, (  )설득력, (  )의지강함, (  )조용함.
3. (  )사교적, (  )자기의지강함, (  ) 자기희생적, (  )복종적
4. (  )설득력있음, (  )경쟁적, (  )사려깊음 ,(  )자기통제적
5. (  )새로운생각, (  )꾀많음, (  )공손함, (  )수줍어함
6. (  )활발함, (  )자기신뢰, (  )감수성예민, (  )만족해함
7. (  )주동적임, (  )적극적임, ( )계획가, (  )인내심많음
8 .(  )충동적, (  )자신에참, ( )계획가, (  )부끄러워함
9. (  )낙천적, (  )솔직함, ( )질서정연, ( )자상함
10. (  )익살스러움, ( )강력함, (  )신실함, ( )친절함
11.  ( )유쾌함,  (  )과감함, (  ) 세심함, ( )싹싹함.
12. (  )괘활함, (  )확신에참 ,(  )점잖음, ( )일관적.
13. (  )고무적, (   )독립적,(  )애상주의적, ( )유순함
14. (  )과시적, (  )결단력, (  )심오함 , ( )천연덕스럼.
15. (  )쉽게어울림,(  )의 견제안잘함 , ( )음악적, ( )중재자
16. (  )말많이함, (  )끈질김, (  )신중함, (  )관용적
17. ( )생동적 ,(  )지도자타입, (  )충직함 , (  )듣기잘함
18. (   )귀여움 , ( )우두머리, (  )도표잘그림, (  )만족잘함
19. (  )인기좋음, ( )생산적, (  )완전주의자, (  )허용적
20. (  )활기참, (  )과감함, (  )행동적, (  )균형잡힘

 

21. (  )뻔뻔스러움. (  )명령형보스기질, (  )수줍어함, (  )맥없음
22. (  )무절제함, (  )냉정함, ( )용서안함 , (  )열정없음
23. (  )장황함, (  )반항적,( ) 성잘냄, (  )마지못해함
24. (  )잘잊음, (  )솔직함,( )까다로움, (  )두려워함
25.(  )끼어들기,( )참을성없음,( )불안정, (  )우유부단함
26. (  )예측불허,  (  )사랑없음, (  )인기없음, (  )끼어들기
27. (  )되는대로성격, (  )완고함,( )즐겁게해주기힘든성격( )주저
28. (  )허용적, (  )교만함, (  )비관적, (  )평범함
29.(   )쉽게성냄, ( )변론적, (  )외톨이 , (  )목표없음,
30. ( )순진함,( )신경질적,( )부정적태도, (  )냉담함
31. ( )공을차지하고싶음,( )일에미침, (  )내향적,(  )근심많음
32. ( )말많음, ( )무뚝뚝함, ( )지나치게예민, (  )소심함
33 .( )무질서함, ( )지배적임,( )낙심잘함, (  )결단력약함
34. ( )일관성없음, (  )편협함, (  )비관용적, (  )무관심
35. ( )지저분함, (  )남이용잘함,( )침울함,( )불평잘함
36. ( )과시적, (  )고집셈,(  )회의적, ( )느림
37. ( )목소리가큼, (  )남위에올라섬, (  )고독즐김 , (  )게으름
38. ( )침착치못함,( )성미급함, (  )의심많음, ( )행동느림
39. ( )불안함,( )신중치못함, (  )복수심강함, ( )억지로함
40. ( )변화무쌍, ( )교활함, (  )비판적,  ( )타협적

 

* 이 단어 연상테스트는 플로렌스 리타우어와 프레드 리타 우어가 발전시켜 그들이 개최한 "인격플러스(Personality Plus)" 세미나에 참가한 이들에게 시행한 테스트입니다.

각 열의 네단어들 가운데 자신에게 가장 맞는 단어 앞에 체크를 합니다.

자신에게 들어 맞는 단어가 하나도 없다면 근사한 단어에 체크합니다.

 

* 1번부터 20번까지는 장점, 21번부터 40번까지는 단점입니다.

각 문항마다 4가지의 특성이 있는데 왼쪽부터 다혈질, 담즙질, 우울질, 점액질 입니다.

40번까지 각 특성에 해당하는 점수를 더해서 합계를 냅니다.

주의 할 점은 100% 다혈질, 혹은100% 우울질 같은 사람은 없고 기질은 네가지의 혼합으로 이루어져,  다혈질 30%, 담즙질 40%, 우울질 20%, 점액질 10%식으로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2006.0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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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당지기
은하신
한의학 2위, 한방내과 5위, 한방부인과 3위 분야에서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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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저는 한의학지식정보 위원회 위원 한의사입니다.

사상체질에 대해서 궁금하시군요..

사실 사상의학의 구분은 음양보다는 장부(臟腑)와 성정(性情)에 대한 분류라고 보시면 됩니다.

인류의 절대적인 분류는 오로지 남녀뿐입니다. 그러나 이같은 분명한 분류에서도 간혹 남녀의 구별이 안되는 중성체질도 있어왔습니다. 또한 남녀로 분류되더라도 그 기질성이 천차만별이지요. 남자라고 다 남자다운 것이 아니고, 여자라고 다 여자다운 것은 아니니까요. 그러나 아무리 중성이라 하고 남녀구별이 어려운 경우가 있다 해도 본질적으로 남성은 남성이요 여성은 여성입니다. 이런 유형체질에서 불변하는 몇가지 조건을 귀납하여 분석하고 있는 것이 이른바 "체질론"이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사상의학(四象醫學)에서 체질감별을 논하는 것이 바로 이러한 이치입니다. 동의수세보원(東醫壽世保元)에서는 사람의 체질은 太陽, 太陰, 少陽, 少陰 등 4가지로 구별했는데, 그 체질구별의 특점이 장부(臟腑)의 대소강약(大小强弱)이라는 기능적 생리현상을 중심으로 하였고, 여기에 성정(性情), 행동(行動), 태도(態度), 용모(容貌) 등을 종합하여 체질을 분류하는 방법을 제시한 것입니다. 여기서 크고 작다의 의미는 장부의 해부학적인 면이 아니라 기능적인 면에서의 기능의 왕성함과 부실함을 의미한 것으로 봅니다. 

따라서 말씀하신 바의 음양의 크기보다는 장부나 성정의 면을 보는 것이 주안점입니다.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군요.

2006.0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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